[국제경영] 일본기업의 본국회귀 원인 분석 및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2 / 2019.12.24
- 13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머리말
Ⅱ. 일본경제의 흐름과 기업투자의 흐름
1. 1985년 이후 일본경제의 흐름
2. 기업투자의 흐름
Ⅲ. 본국회귀의 원인
1. 블랙박스화 (ブラックボックス化) 전략 추진
2. 지방 자치 단체의 적극적 기업 유치
3. 산업 클러스터의 이점
4.비용 절감
Ⅳ. 결론
Ⅴ. 출처 모음
- 본문내용
-
Ⅰ. 머리말
세계적으로 무역 장벽이 허물어지고 국가 간 교류가 그 어느 때보다도 활발해지고 있는 요즘 일본에서는 해외 투자의 본국 회귀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일본은 70년대 이후 계속된 엔고 현상의 극복과 값싼 노동력의 이용을 통한 생산비 절감을 위해 비용적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동남아와 중국 등지에 투자를 크게 늘렸다. 그런데 이러한 일본 기업들이 20여년 만에 전략을 수정한 것이다. 그 결과 일본 기업들의 해외 신규 법인의 증가는 더뎌지는 한편, 해외에서 철수해서 본국으로 회귀하는 기업의 수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최근 혼다 자동차는 76년 이후 처음으로 일본에 공장을 짓겠다고 발표했다. 일본의 자동차 업계 중 가장 먼저 해외에 공장을 지었던 혼다가 일본으로 다시 돌아온 것이다. 소니의 경우 중국 캠코더 공장을 폐쇄하고 일본으로 이동했으며, 켄우드는 말레이시아 MD플레이어 공장을 일본으로 옮겼다. 카메라와 사무기기 회사인 캐논은 중국 진출을 고려하다가 기술 유출을 우려, 규슈 오이타현을 새 공장 부지로 선택했다. 일본 내에 새로 공장을 건설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경차 생산업체인 다이하쓰는 11년 만에 처음으로 오이타현에 조립공장을 완공했다. 이와 같은 일본 기업들의 본국 회귀 현상을 두고 각처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 참고문헌
-
1. 참고문헌
- 國際協力銀行開發金融硏究所,「わが国製造業企業の海外事業展開に関する調査報告」, 2004.
- 内閣府, 「’国内回帰’とは何か」, 2005.
- 카토토시유키 정책 레포트,「製造業の国内回帰とマザー工場について」, 2006.
- 稅務經營情報. 「製造業の’国内回帰’とは国内事業の再評価の動き」, 2005.
- Nikkei Business Publications, 「人民元切り上げには’国内回帰こそ最善の策’、キヤノン」, 2005.
- 日本總硏, 「海外直接投資の動向と日本経済への影響」, 2004.
2. 신문
- 아사히 신문,「工場、国内回帰へ動く」, 2004.10.17
- JIN 비즈니스,「デジタル家電など製造拠点の日本回帰が明瞭に 「中国へ全部渡さない戦略」へ動く」, 2005.
- 머니투데이,「 해외 진출 日 기업 본국으로 ‘U턴’」, 2006.03.12.
- 전자신문,「 日 제조업체 60%, ‘일본에 새공장 짓겠다’ 」, 2005.10.24.
- FINANCIAL TIMES,「 Honda to build plant in Japan」, 2006.05.1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 삼성전자 인적자원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Nucor 경영전략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