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일본기업의 본국회귀 원인 분석 및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Ⅱ. 일본경제의 흐름과 기업투자의 흐름
1. 1985년 이후 일본경제의 흐름
2. 기업투자의 흐름

Ⅲ. 본국회귀의 원인
1. 블랙박스화 (ブラックボックス化) 전략 추진
2. 지방 자치 단체의 적극적 기업 유치
3. 산업 클러스터의 이점
4.비용 절감

Ⅳ. 결론

Ⅴ. 출처 모음
본문내용
Ⅰ. 머리말

세계적으로 무역 장벽이 허물어지고 국가 간 교류가 그 어느 때보다도 활발해지고 있는 요즘 일본에서는 해외 투자의 본국 회귀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일본은 70년대 이후 계속된 엔고 현상의 극복과 값싼 노동력의 이용을 통한 생산비 절감을 위해 비용적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동남아와 중국 등지에 투자를 크게 늘렸다. 그런데 이러한 일본 기업들이 20여년 만에 전략을 수정한 것이다. 그 결과 일본 기업들의 해외 신규 법인의 증가는 더뎌지는 한편, 해외에서 철수해서 본국으로 회귀하는 기업의 수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최근 혼다 자동차는 76년 이후 처음으로 일본에 공장을 짓겠다고 발표했다. 일본의 자동차 업계 중 가장 먼저 해외에 공장을 지었던 혼다가 일본으로 다시 돌아온 것이다. 소니의 경우 중국 캠코더 공장을 폐쇄하고 일본으로 이동했으며, 켄우드는 말레이시아 MD플레이어 공장을 일본으로 옮겼다. 카메라와 사무기기 회사인 캐논은 중국 진출을 고려하다가 기술 유출을 우려, 규슈 오이타현을 새 공장 부지로 선택했다. 일본 내에 새로 공장을 건설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경차 생산업체인 다이하쓰는 11년 만에 처음으로 오이타현에 조립공장을 완공했다. 이와 같은 일본 기업들의 본국 회귀 현상을 두고 각처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참고문헌
1. 참고문헌
- 國際協力銀行開發金融硏究所,「わが国製造業企業の海外事業展開に関する調査報告」, 2004.
- 内閣府, 「’国内回帰’とは何か」, 2005.
- 카토토시유키 정책 레포트,「製造業の国内回帰とマザー工場について」, 2006.
- 稅務經營情報. 「製造業の’国内回帰’とは国内事業の再評価の動き」, 2005.
- Nikkei Business Publications, 「人民元切り上げには’国内回帰こそ最善の策’、キヤノン」, 2005.
- 日本總硏, 「海外直接投資の動向と日本経済への影響」, 2004.

2. 신문
- 아사히 신문,「工場、国内回帰へ動く」, 2004.10.17
- JIN 비즈니스,「デジタル家電など製造拠点の日本回帰が明瞭に 「中国へ全部渡さない戦略」へ動く」, 2005.
- 머니투데이,「 해외 진출 日 기업 본국으로 ‘U턴’」, 2006.03.12.
- 전자신문,「 日 제조업체 60%, ‘일본에 새공장 짓겠다’ 」, 2005.10.24.
- FINANCIAL TIMES,「 Honda to build plant in Japan」, 2006.05.1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디즈니의 문제점및 해결방안
  • 목 차제1장 해당 기업에 대한 일반적 이해 비교분석1. 디즈니의 시작2. 월트디즈니생애 3. 경영이념4. 디즈니의 현황 및 연혁5. 미션6. 비젼7. 주요사업 및 제품제2장 해당 기업의 주요 이해관계자 비교분석1.주주 2.종업원 3.고객 4. 경쟁자 5. 지역사회제3장 외부환경분석 1. 거시적 외부환경 분석2. 산업구조분석3. 기회요소와 위협요소와 위협요소 도출4장 내부여건분석 5장 디즈니의 성공요인1.디즈니의 성공사례 2.디즈니의 성공요인 분석6장

  • [국제기업경영론] 디즈니 마케팅전략과 마케팅성공사례
  • 1. 디즈니 기업의 역사 1) 설립자의 배경2)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는가3) 얼마나 오래 사업을 해 왔는가2. 디즈니 기업의 비전 1) 월트 디즈니의 비전2) 디즈니의 철학3) 디즈니의 경영이념4) 디즈니월드의 고객층5) 디즈니월드의 경쟁자6) 디즈니의 직원에 대한 배려와 관심3. 디즈니 기업의 현황 1) 미국의 테마파크 성장 배경 및 디즈니랜드의 현황2) 현재까지의 디즈니 CEO 분석3) 브랜드명의 가치4) 사업장 소재지들과 주요 성장지역5) 성장

  • 2000년대 초 일본 경제회복과 금융위기 이후 경제
  • 일본의 연도별 GDP 성장률 추이(단위: %)왼쪽은 일본의 연도별 GDP 성장률 추이를 나타낸 것이다. 실질GDP와 명목GDP 모두 완연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2. 금융위기 전 일본 경제 분석일본의 엔화는 국내의 저금리에 따른 엔 캐리 거래, 외화자산투자 등 해외로의 자금유출이 급증함에 따라 2004년 이후 대부분 통화에 대해 약세를 지속하고 있었다. 엔화 약세에 힘입어 일본 기업들의 이익은 크게 증가하였고, 수출 및 설비투자도 꾸준

  • [졸업] IT서비스기업의 수출지속성에 관한 연구
  • 기업을대상으로IT서비스의기업이지속적인수출을하는데미치는주요요인들이어떠한것이 있는 지를 확인하려고 한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환경변화의 대응, 보유자원의우위,운영체계의효과등이국제화의실적과수출지속성에어떠한영향을미치는지요인을찾아내어우리나라IT서비스기업의수출지속성을확보하는데그목적이있다.- 4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본 연구는 다섯 가지 범주의 실증분석을 진행한다. 첫째, IT서비스 기업의환경변화의 대응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고찰하였다. 광고의 메시지를 신크루드사의 최근 비전 선언과 꼼꼼하게 비교하여 필립스와 브라운은 그 광고들이 어떻게 체계적으로 회사의 정체성을 미래 캐나다 공공 이익에 기여하는 책임을 지는 기업인지를 그리고 이런 정체성이 조직에 왜 중요한가를 보여주었다. 이 연구에서는 광고들이 어떻게 소비 패턴들이 풍요 이데올로기에 의해 이루어지는지를 이해하기 위한 출발점이 된다. 두번째 연구에서 광고 분석을 통하여 우리는 정부의 후원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