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코카콜라 마케팅 흥망성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2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왜 하필 Coke 인가 ?
2. 코카콜라와 친구들을 소개합니다.
1) “The Coca Cola Company” 소개
2) 음료의 세계 공용어 (제품 소개)
3) 코카콜라의 발자취

Ⅱ. 본 론
1. 시장 현황
1) 음료시장 현황
2) 코카콜라의 경쟁자는 누구인가?
2. 연도별 코카콜라 발전사
3. 코카콜라의 마케팅 전략
1) 브랜드 마케팅 전략
2) PPL 전략
3) 스포츠 마케팅 전략
4) 세계화 전략
5) 사회공헌을 통한 이미지 제고 전략

4. 환경 분석
1) SWOT 분석
2) STP 분석
3) 4P 분석
4) 경쟁사 ‘펩시’ 분석

Ⅲ . 결 론
-우리가 생각해본 마케팅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왜 하필 코카콜라 인가?

코카콜라가 탄생한지 올해로 120년이 되었다. 코카콜라는 이미 오래 전부터 세계 최대 음료회사라는 명칭을 들어왔으며 전 세계인들(특히, 미국인들)은 오늘도 모닝커피 대신 코카콜라를 마셨으며, 점심때도 피자나 햄버거에 코카콜라를 곁들여 먹는다. (심지어 미국의 일부 가정은 아이에게도 젖병에 콜라를 담아 먹인다는 소문도 있다.)
이렇듯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기호품이면서도 그 내면에 대해서는 자세히 모른 것 중의 하나가 아마도 이 코카콜라일 것이다. 단지 “99.5%의 설탕물과 0.5%의 비밀첨가제(상품X)”로 이루어진 한낫 소다수에 불과한 Coke가 어떻게 전 세계의 음료시장을 석권하고 더 나아가서 “자유주의=Coke"가 되었을까?
오늘날 코카콜라 지사가 있는 나라가 유엔가입국보다 많으며, 미국과 수교한 나라보다 코카콜라와 손잡은 나라가 더 많다고 한다. 가히, “Coca cola-nization”(코카콜라의 식민지화)이라는 말이 과장이 아니라 할 만하다.

그렇다면 무엇이 코카콜라를 이처럼 “위대한 것!”으로 만들었을까?
'지속적인 R&D, 훌륭한 품질, 저렴한 가격 등'이 코카콜라를 지금의 위치에 올려놓았을까? 이러한 것들도 큰 영향을 미쳤겠지만, 적어도 우리 조원들로서는 핵심은 바로 마케팅의 Power라고 확신한다. (실제 1세기가 넘도록 코카콜라의 내용물 성분, 로고 등은 거의 바뀌지 않았다.) 아울러 최근 코카콜라가 음료업계의 영원한 2인자로 여겨졌던 펩시콜라에게 매출/시가총액 부분에서 왕좌를 내준 것도 마케팅이 그 중요한 원인 중의 하나라고 확신한다. 이러한 우리의 확신을 바탕으로 마케팅 중심으로 코카콜라 회사소개와 흥망성쇄에 관해 논해 보고자한다.
참고문헌
코카콜라의 진실/콘스턴스 헤이스 지음 북앳북스.
코카․콜라의 경영기법 마크 펜더그라스트 지음 ; 고병국 ; 세종연구원 [공]역
코카 콜라의 신화 / 1-2 프레드릭 앨런 지음 ; 현준만 옮김. 1-2.
코카 콜라의 신화 / 1-2 프레드릭 앨런 지음 ; 현준만 옮김. 1-1.
마케팅 어드벤처 / [1]-2 김민주. [1]-2
매일경제신문, 한국경제신문 등 경제 일간지
http://www.cckbc.co.kr/news/
www.seri.org/FILE/DB/wer/2004020204.pdf (346k)
http://company.cocacola.co.kr/ad/history.asp
http://my.dreamwiz.com/wepia/weconoomy
http://heritage.coca-cola.com/timeline.swf
http://blog.naver.com/mighty97a?Redirect=Log&logNo=100022751018
http://blog.naver.com/sopung79?Redirect=Log&logNo=40003397538
http://blog.naver.com/ezeo20?Redirect=Log&logNo=80022098289
http://blog.naver.com/jayk82?Redirect=Log&logNo=110000128384
http://blog.naver.com/sheherazade2?Redirect=Log&logNo=120017614850
http://kin.naver.com/open1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4p 전략이 왜 우리나라에만 국한되어있는건가요?
  • joker***
    (2014.06.14 20:56:42)
회원 추천자료
  • 윤리경영의 개념, 필요성 및 유형
  • 코카콜라 물 사랑 캠페인이다. 그림15. 코카콜라 CSR한국 코카-콜라 사 임직원과 임직원 가족은 2011년 국제연안정화의 날(9월 17일)을 앞두고 9월 3일 경기도 고양시 창릉천 난지 한강공원에서 지역 NGO 환경 단체와 함께 환경정화 자원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환경정화 활동은 국제연안정화캠페인(International Coastal Cleanup)일환으로 진행된 것으로, 한국 코카-콜라사의 임직원과 가족들이 함께 참여해 환경 교육을 받고 창릉천 난지 한강공원 주변의 환경

  • [마케팅] 미샤 마케팅 전략의 문제점과 대안
  • 마케팅을 펼친바 있는데 이것 역시 참고할만하다.(3) 미샤 제품에 대한 충성도를 강화기본적으로 제품군을 넓히고 R&D투자를 바탕으로 한 품질향상에 힘써서 저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불신을 해소 시켜야 한다. 특히, 다른 화장품 기업들이 품질에 대한 의문성을 바탕으로 미샤를 공격해오는 점을 역 이용하여 코카콜라와 펩시처럼 blind test를 통한 마케팅을 생각해 보았다. 공개 품평회도 할 자신이 있다고 하는 서영필 대표의 태도에서 보듯이 미

  • 코카콜라의 탄생
  • 코카-콜라 제작의 시작이다. 1870년 존 펨퍼튼은 애틀랜타에 와서 약국을 운영하기 시작했고 각종 조제약으로 명성을 얻었다. 존 펨버튼은 코카잎 추출물, 콜라나무 열매 그리고 시럽 등을 혼합하여 코카-콜라 시럽을 생산해 두뇌강장제, 소화제, 소다수 음료수를 개발했고 이 음료는 야곱 약국 소다수 판매대에 진열되어 한 잔당 5센트로 판매되었다 박신영, 기업 흥망의 다윈 코드 시련은 생존역량을 키우고환경을 지배한 코카콜라 2009,04,07.(http://ne

  • [마케팅]여러 마케팅 전략
  • ♣ 인터넷 마케팅 인터넷 마케팅이란 개인이나 조직이 인터넷을 이용하여 연결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마케팅 활동을 하는 것이다. 인터넷상의 사이버공간에서 이뤄지는 사이버 마케팅을 하나로 고객 개개인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새로운 마케팅방법이라 할 수 있다. 장대련에 의하면 인터넷 마케팅은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판매하기 위한 마케팅 채널로서 웹이나 온라인 서비스와 같은 네트워크 기반 서비

  • [기업분석]삼성전자 경영분석
  • 마케팅의 세계화위와 같은 전략을 바탕으로 삼성전자 반도체부문은 첫째, 세계 10대 반도체 생산자로 성장하며 둘째, 기술적 우위(technological leadership)를 유지하며 반도체에 있어서 종합적인 해결책의 제공, 그리고 고객과 협력하여, 믿을 수 있고 원가우위가 있는 최고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는 파트너의 역할을 다한다는 기업목표(mission)를 추구하고 있었다. 메모리 본부의 사업전략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DRAM 분야의 질적, 생산, 개발 면에서 우위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