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마 이론] 스키마의 특징, 종류, 적용사례, 실험, 스키마 이론의 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스키마란?

2. 스키마의 특징.

3. 스키마의 종류

4. 스키마 이론 사용되는 분야들

5. 스키마 이론 실험 사례

6. 스키마 이론의 한계
본문내용
1. 스키마란?
① kant의 "Remembering(1932)"에서 기원. 스키마를 과잉반응(reaction)이나, 경험(experience)의 능동적 조직으로 봄.
② 사전지식이나 배경지식이 인지 구조 내에 존재하는 방식을 가리킨다.
③ 혹은 사전지식. 또는 배경지식이라는 말이라고 쓰이기도 한다.
2. 스키마의 특징.
① 여러 개의 하위구성 요소를 갖는 추상적이고 일방적 개념.
ex) 사람 = 팔 + 다리+ 얼굴 등....
② 한 사람이 구성하고 있는 스키마는 정적이지 않고 역동적이며 즉각적이어서 정보처리에 용이하다.
③ 사람이 상응하는 스키마를 가지고 있는 경우 쉽게 그 정보에 동화되지만 상응하는 스키마가 없는 경우에는 조절이 필요하다.
즉, 사람들이 어떤 사물이나 사건들을 인지하여 기억하게 될 때는 그 당시의 사실 그대로를 그대로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이전에 경험했던 것들이 현재의 기억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다른 말로 하면, 물론 대부분의 경우는 아니지만, 일상생활에서 무의식중에 그렇게 흘러가는 사건들이나 일에 대해서는 이전기억들이 여전히 영향력을 행사하여,사실 그래로를 받아 들이는 것이 아니라 어느정도 왜곡된 정보를 기억하게 되고 그것이 계속 유지가 된다는 말이다.
④ Rumelhart & Ortony(1977)는 스키마특징을 6가지로 제시.
하나, 스키마는 여러 변인을 갖고 있다.
둘, 하나의 스키마는 다른 스키마를 내포할 수 있다.
셋, 개념상 서로 관련되는 여러 스키마는 각각의 스키마가 표상하는 개념의 추상정도에 따라 위계적인 관계를 갖는다.
넷, 스키마는 지식을 표상한다고 하였다.
다섯, 스키마는 지식을 표상한다고 하였다.
여섯, 스키마는 인지전략이며 그 과정의 목적은 진행 중인 자료의 최적합성을 판단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 간단함
  • rei***
    (2008.04.16 13:17:5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sjh***
    (2007.04.20 01:29:18)
회원 추천자료
  • 상황학습 레포트
  • 적용되기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평가의 문제에 있어서 상황학습은 현실상황 속에서 질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는데 이는 평가절차를 복잡하고 까다로우며 비체계적으로 만들 수도 있다. IV. 맺음말 학교 사회를 굳이 물리적으로 재구조화할 필요는 없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교수자 및 교육 주체자들이 ‘사회적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육에 적용시키는 일이다. 학교 안의 ‘사회와 문화’의 형성을 촉진하고 이러한 맥락 안에서의 학

  • [교육심리] 상황학습
  • 적용되기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평가의 문제에 있어서 상황학습은 현실상황 속에서 질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는데 이는 평가절차를 복잡하고 까다로우며 비체계적으로 만들 수도 있다. IV. 맺음말 학교 사회를 굳이 물리적으로 재구조화할 필요는 없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교수자 및 교육 주체자들이 ‘사회적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육에 적용시키는 일이다. 학교 안의 ‘사회와 문화’의 형성을 촉진하고 이러한 맥락 안에서의 학

  • [교육공학] 상황학습
  • 사례를 통해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그 원리가 적용되는 일반적인 특징 을 구별해 낼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상황에서 지식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물론 사 례의 범위와 수는 과제의 특성과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적절히 조절되어야 한다. 9. 상황학습의 단점*한계점상황적 학습 모델의 제한점으로 들 수 있는 것은 그 이론이 제시하고 있는 과제의 “실제적 성격(authenticity)”을 정의하는 데 있어서 너무 협의적 의미를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즉, 상황

  • [교수학습방법론] 상황학습, 정황학습
  • 이론의 개념 2. 구성주의 철학과 심리학 및 교육학의 관계3. 구성주의의 교수․학습 원리4. 구성주의 학습 방법의 의의 상황학습1. 상황학습의 기원2. 상황학습의 이론가3. 상황학습의 특징4. 상황학습의 적용5. 상황학습에서의 교사6. 상황학습에서의 학생7. 상황학습의 장점과 단점 정황학습1. 정황학습의 기원2. 정황학습의 이론가3. 정황학습의 특징 및 적용4. 적용사례5. 정황학습에서의 교사6. 정황학습에서의 학생7. 정황학습의

  • [생활지도] 학업 문제의 이해와 지도
  • 사례분석을 통해 이러한 학습전략이 상담과정 속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가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았다. 많은 학습전략프로그램을 다루지 못했고, 소개한 전략들 역시 개관의 선을 넘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지만, 예비교사의 입장에서 본고의 내용을 바탕으로 학업상담의 개략적인 틀을 갖추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면서 논의를 마무리 짓고자 한다. ※ 참고 문헌구본용 외, 상담사례 연구집. (재)청소년대화의광장, 1995김계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