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분석]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의 실태 및 현황과 성공 사례 분석(놀부보쌈 경영 성공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연구배경
2. 연구방법

II. 본 론
1. 외식산업의 발전과정
2. 국내 외식 산업의 현황
1) 외식산업 증가추이 및 소비자의 외식 동향
(1) 외식산업의 동향
(2) 국내 소비자의 외식현황
2) 국내 체인 외식업체 현황
(1) 국내 체인 외식산업
(2) 국내 체인 외식 브랜드
3.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의 해외 진출 현황
4. 놀부성공사례
1) 업체 정보
2) 업체 개요
3) 사업의 시작 및 성장
4) 성공요인 분석

III.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배경
국내의 외식 시장은 97년 연 30조원의 시장 규모를 달성한 이래 과거처럼 급속한 성장을 보이지는 않고 있으나, 사회구조의전문화 및 다양화에 따른 외식문화의 발달 및 외식산업의 고급화, 대형화가 지속적으로 전개될 전망이다.
1979년 롯데리아의 개점을 효시로 하여 80년대 급속한 경제성장과 이에 따른 해외 다국적 기업의 진출, 그리고 국민 소득의 증가로 인한 외식에 대한 수요의 증가 등으로 인하여 급속히 성장, 발전한 국내의 외식산업은 ‘86년 아시안 게임’과 ‘88년 서울 올림픽 게임을 계기로 단순히 먹는 장사의 개념에서 시스템을 갖춘 산업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국내의 외식산업이 현재와 같이 성장하게 된 배경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국내 경제 발전에 따른 소득 증가 및 세계화의 추세에 의해 해외 다국적 기업의 국내 진출이 활발하게 이루어짐으로서 이에 자극을 받은 국내 자영업 형태의 소규모 외식시장이 대형화, 현대화로 시스템화되어 발전하게 된 것이다.
특히 해외의 다국적 기업은 우수한 기술과 상표 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해 주고 이를 통하여 이윤을 취득하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으로 국내에 진출하였는데 이는 국제 기업의 전략 중 고도로 발전된 전략이며 해외 직접 투자보다 더 선호되고 있는 전략이다. 그러나, 국내에 프랜차이즈 본사의 사전 충분한 조직력, 자금력 등이 미흡한 상태에서 아이디어 및 가맹점부터 모집한다는 사업전개 방식 등으로 부실경영 및 이에 따른 가맹점주 및 소비자의 피해 사례 등의 사회적 문제 발생 등의 부정적 효과로 인하여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완전히 국내에 정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국내의 외식 프랜차이즈는 군민들이 외제라면 무조건 좋다는 외제 선호 취향으로 인해 국내의 자생 브랜드보다는 해외 다국적 기업의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 매년 막대한 로얄티가 해외로 유출되고 있는 실정이다.
물론 최근에는 국내에서의 성공을 기반으로 몇몇 업체에서 국내의 브랜드를 가지로 해외, 특히 중국으로 진출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초기 진출 단계이며, 사전에 충분한 사업성 검토가 부족하여 현지에 진출했다가, 사업성의 불투명 등으로 철수하는 사례도 적지않게 발생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외식산업에도 해외진출 시도를 하고 있는 브랜드가 있는데 국산 외식프렌차이즈 “놀부”가 주목받고 있다. 1992년 말레이시아에 매장을 오픈하며 시작된 해외 시장진출은 중국시장을 중점 공략하면서 시작되었다. 2003년 중국에 놀부식품유한 공사라는 현지법인을 세우고, 웨이하이시에 ‘놀부명가’라는 이름으로 중국 1호점을 오픈해 운영하고 있으며 2008년까지 중국전역에 500여개의 가맹점을 오픈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2. 연구방법
전반적인 국내 외산산업의 발전과정과 현황 및 국내 프랜차이즈의 해외진출 현황을 살펴보고, 이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놀부가 성공적인 경영을 했는지 분석하겠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lolo***
    (2009.06.10 19:30:0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thd***
    (2008.06.18 15:55:20)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좋은 자료였다.
  • changc***
    (2006.11.26 14:25:25)
회원 추천자료
  • [외식산업] 성공적인 한식프랜차이즈를 위한 방안
  • 국내 외식산업의 시장규모3) 외식산업에서 한식업이 차지하는 비중 3. 외식프랜차이즈 현황 1) 국내 프랜차이즈 현황 2) 외식 프랜차이즈산업 중 한식프랜차이즈가 차지하는 비중4. 한식프랜차이즈 문제점 (프랜차이즈화 어려운 원인)1) 한식 특성으로 인한 문제 2) 본사가 가지는 문제점3) 정서적문제점6. 기업소개/분석1) 기업소개2) 연혁3) 4P4) SWOT분석5) 재무제표 분석 6) 성공요인7) 놀부의 해외진출 8) 향후 기업 전략6. 발전방향 및 결론* 참

  • 놀부 NBG 기업 분석
  • 현황2. ㈜놀부 NBG 의 해외시장 진출 배경2-1. 외식산업의 특성 2-2. 국내 외식산업의 상황 & 중국 진출 배경2-3. 중국 실패 & 재도전3. ㈜놀부 NBG 의 해외시장 진입전략 3-1. 중국 외식 산업 분석 (경제/사회문화/정치법환경/)3-2. 5-force3-3 . VRIO Model4. ㈜놀부 NBG의 현지화 마케팅 전략 4-1. 현지화 마케팅 전략분석 - 현지법인 설립- 마케팅 믹스(7ps) Ⅲ.결론1. ㈜놀부 NBG의 성공요인 및 제언참고문헌Ⅰ.서론1. 사례선정 동기 및 글로벌시장동향사례선정

  • [외식경영]피자헛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
  • 산업으로 변화되어 가는 과정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곧 외식시장에 대기업이 진출하면서 과거 소규모 식당에서 벗어나 법인(法人) 위주의 경영형태를 띠게 되었으며 이것은 바로 체인화로 이어지게 되었다. 최근에는 외국 유명브랜드들도 잇따라 국내시장을 개척하려고 하고 있어 국내 시장이 국내외 업체간의 각축장으로 변모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외국의 패스트푸드 업체 속에서도 놀부보쌈, 한우리외식산업 등 보쌈, 냉면, 각종 탕 종류 등

  • [경영분석]국내 프랜차이즈 업체 현황
  • 차 례I. 프랜차이즈란1. 프랜차이즈의 정의, 역사2. 형태와 장,단점II. 프랜차이즈의 현황과 전망 3. 국내ㆍ외프랜차이즈 현황 및 전망4. 해외진출 국내업체현황5. 국내진출 해외업체연황6. 2000년 결산, 2001 전망- 피자, 패스트 푸드, 패밀리 레스토랑, 편의점III. 프랜차이즈 창업7. 유망 창업아이템8. 창업의 허와 실별 첨상표등록은 왜 필요한가?2001 프랜차이즈 대상 수상업체프랜차이즈 실태조사 결과보고(중소기업청)국내 프랜차이즈 외식업이

  • [한식의 세계화] 한식의 세계화의 현황과 방안
  • 성공했다. 한스비빔밥의 성공 요인으로는 우수성 인식, 고급화, 한국과 연관 지은 홍보마케팅을 들 수 있다. 이밖에 한우이외식산업(주)의 서라벌을 비롯해 우애옥, 용수산, 손가면옥, 놀부집 항아리 갈비, 참배나무골, 가온, 본가, 오발탄, 이남장, 본족, 명동교자, 한촌설렁탕, 소공동 순두부, 박대감네 등 많은 외식업체들이 해외에서 영업 중이다. 뿐만 아니라 북창동순두부(LA), 대장금(中), 이화원(홍콩), 우래옥(뉴욕 등), 조선갈비(LA), 코리아팔레스(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