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발전과정과 평생교육 기관 분석 및 문제점, 발전방향, 느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1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국내 대학 평생 교육의 발전 과정
2.국내사례
1)대학교내의 평생 교육원
2)백화점 문화센터
3)마포 노인 종합 복지관
느낀 점
3. 평생 교육의 발전 방향
- 본문내용
-
Ⅰ. 국내 대학 평생 교육의 발전 과정
빠른 지식, 정보의 변화 물결 속에서 이제 더 이상 평생직장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로 인해 모든 성인들은 끊임없이 자기 개발에 주력해야 하며 평생직업을 이어나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웬만한 가정을 꾸리기 위해서는 맞벌이가 당연시되어지며 따라서 성인들의 배움의 욕구는 일반 성인 남성뿐만 아니라 가정의 주부들에게까지 절실한 현실이 되어 버렸다. 이러한 성인들의 배움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한 가장 적합한 고등 교육기관이 바로 대학이며, 이미 확보되어 있는 물적․인적 자원을 가지고 배우고자 하는 성인들에게 실용적이고 유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야 하는 것은 이제 엄연히 존재하는 대학의 사회봉사 기능이다. 대학의 개방은 항상 시대의 변화에 따라 변천하고 있다. 이제 대학은 엘리트를 중심으로 한 기관에서 일반 대중을 위한 낮은 울타리를 갖게 되었다.
시대의 변천에 따른 국내 대학평생교육의 발전과정을 살펴보는 것은 오늘날 우리 시대의 상황을 더욱 정확히 가늠해 보고 대학 평생 교육을 더욱 확대․발전시킬 수 있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본다. 한국 현대사의 시작인 1950년부터 현재까지 한국에서 진행되어 왔던 평생 교육을 살펴보되, 주로 대학 평생 교육에 초점을 맞춰 언급해 보겠다.
(1) 1950년대; 문맹 퇴치형 평생 교육기
1945년 8월 15일 해방을 맞이한 후 우리 사회의 가장 큰 문제는 해방 당시 12세 이상 인구의 78%가 문맹자라는 것이었다. 결국 제 1목표는 문맹을 퇴치하는 것이었으며, 자연히 3R식 reading, writing, arithmetic 교육이 강조되었다. 이 시대의 평생 교육의 특징은 범국민적문맹 퇴치 교육사업을 주된 과제로 삼아 철저한 관과 민의 협동으로 추진되었으며 그 결과 문해 교육 후의 단계적인 발전을 가져올 수 있는 기초교육과 정신계몽교육이 병행되었다.
(2) 1960년대; 평생 교육 출범기
이 시기는 어느 정도 체계적인 평생 교육이 시작된 시기이다. 1960년대의 평생교육은 경제부흥과 근대화 촉진을 위한 농촌 지역 사회 개발과 인력 양성 및 미취학 청소년 및 성인을 대상으로 중학교 형태의 학교 교육 보완형 평생 교육이 주류를 이루던 시기였다. 이와 함께 산업 인력 양성을 위한 기술학교와 사설학원을 통한 평생교육도 있었다. 이화여자대학교는 1968년부터 농촌 봉사활동을 학생들의 자발적인 봉사활동으로만 그치지 않고 이것을 대학의 교과 과정과 연결시키려는 시도를 하였다.
자료평가
- 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
- 84941***
(2019.06.11 16:16: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장년기] 샌드위치세대로서의 중장년기 부모가 경험하는 역할부담
- 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교재 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고,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무역의 역할과 위상, 한국무역 성장과정 분석
- 미래해양 및 선박(전기추진, 자율운항 등)의 개발 및 운용에 있어서 기관학(다양한 엔지니어링 기술)의 중요성 및 역할에 관하에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가족생활주기 중 노년기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무엇이며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제시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기법을 활용할 것인가
- 아동문학의 가치를 열거하고, 본인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아동문학의 가치와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한국형 복지국가의 가능성이 얼마나 있다고 생각하는가
- 지나친 스마트 미디어 노출이 영유아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논하시오
- 의료모델로만 장애를 인식할 경우 초래될 수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