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발전과정과 평생교육 기관 분석 및 문제점, 발전방향, 느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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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국내 대학 평생 교육의 발전 과정

2.국내사례
1)대학교내의 평생 교육원
2)백화점 문화센터
3)마포 노인 종합 복지관
느낀 점

3. 평생 교육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Ⅰ. 국내 대학 평생 교육의 발전 과정
빠른 지식, 정보의 변화 물결 속에서 이제 더 이상 평생직장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로 인해 모든 성인들은 끊임없이 자기 개발에 주력해야 하며 평생직업을 이어나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웬만한 가정을 꾸리기 위해서는 맞벌이가 당연시되어지며 따라서 성인들의 배움의 욕구는 일반 성인 남성뿐만 아니라 가정의 주부들에게까지 절실한 현실이 되어 버렸다. 이러한 성인들의 배움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한 가장 적합한 고등 교육기관이 바로 대학이며, 이미 확보되어 있는 물적․인적 자원을 가지고 배우고자 하는 성인들에게 실용적이고 유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야 하는 것은 이제 엄연히 존재하는 대학의 사회봉사 기능이다. 대학의 개방은 항상 시대의 변화에 따라 변천하고 있다. 이제 대학은 엘리트를 중심으로 한 기관에서 일반 대중을 위한 낮은 울타리를 갖게 되었다.
시대의 변천에 따른 국내 대학평생교육의 발전과정을 살펴보는 것은 오늘날 우리 시대의 상황을 더욱 정확히 가늠해 보고 대학 평생 교육을 더욱 확대․발전시킬 수 있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본다. 한국 현대사의 시작인 1950년부터 현재까지 한국에서 진행되어 왔던 평생 교육을 살펴보되, 주로 대학 평생 교육에 초점을 맞춰 언급해 보겠다.
(1) 1950년대; 문맹 퇴치형 평생 교육기
1945년 8월 15일 해방을 맞이한 후 우리 사회의 가장 큰 문제는 해방 당시 12세 이상 인구의 78%가 문맹자라는 것이었다. 결국 제 1목표는 문맹을 퇴치하는 것이었으며, 자연히 3R식 reading, writing, arithmetic 교육이 강조되었다. 이 시대의 평생 교육의 특징은 범국민적문맹 퇴치 교육사업을 주된 과제로 삼아 철저한 관과 민의 협동으로 추진되었으며 그 결과 문해 교육 후의 단계적인 발전을 가져올 수 있는 기초교육과 정신계몽교육이 병행되었다.
(2) 1960년대; 평생 교육 출범기
이 시기는 어느 정도 체계적인 평생 교육이 시작된 시기이다. 1960년대의 평생교육은 경제부흥과 근대화 촉진을 위한 농촌 지역 사회 개발과 인력 양성 및 미취학 청소년 및 성인을 대상으로 중학교 형태의 학교 교육 보완형 평생 교육이 주류를 이루던 시기였다. 이와 함께 산업 인력 양성을 위한 기술학교와 사설학원을 통한 평생교육도 있었다. 이화여자대학교는 1968년부터 농촌 봉사활동을 학생들의 자발적인 봉사활동으로만 그치지 않고 이것을 대학의 교과 과정과 연결시키려는 시도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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