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 영소설] 햄릿에 나타난 복수문제와 불가의 연기설 분석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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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A+받은 자료입니다. 2006년에 단대 교육대학원 서울캠퍼스 수석 졸업했습니다. 자료를 믿어보세요~^^*
필요하신 분들께 많은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 불가의 연기설과 삼법인

불가의 연기설은,,,

삼법인 중 그 첫째,,,
삼법인의 두 번째는,,,
삼법인의 셋째는,,,


◎ 불가의 관점에서 본 복수--- 그 무상성과 무아성
ㅡ이 작품의 주요 주제 가운데 하나인 복수는 불교의 관점에서 보면,,,
ㅡ소위 햄릿의 "복수지연"도 작품 내․외적 조건에 의해 설명된다,,,
ㅡ연기론적 입장에서 보면 Hamlet이 여기까지 복수하지 못하고 시간을 끈 것은,,,

Ⅲ. 결 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인생의 부유에 있어 "모든 것은 서로 기대어 발생한다"는 Buddha의 연기설에 근거하여, 이 연기설의 잇대어진 필연적 결과로서 제시된 삼법인을 중심으로「Hamlet」에 나타난 “복수"문제에 대해 함축적인 고찰을 시도해 보겠다.

Buddha는 인간 존재의 속성을 `고통`으로 보고, 그 속성을 삼법인설로 설명하였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벗어나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적 방법으로서 사성제---고통 Dukkha․고통의 원인 Samudaya․고통의 소멸 Nirodha․고통의 소멸에 이르는 길 Magga---를 제시하였다.
여기에서 인간의 행․불행은 인간 자신이 창조한 것으로, 자신과 세계를 인식하는 방향 설정에 따라 삶을 완성시킬 수도, 무가치한 것으로 만들 수도 있다는 인간의 주체성과 자주성에 대한 신뢰가 바탕을 이루고 있다.
Shakespeare가 Buddha처럼 고통받는 존재인 인간에의 구원을 기본 목표로 작품을 집필했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비극 작품「Hamlet」에서 그는 인간의 지나친 욕망에서 생기는 고통스러운 인간조건을 다루고 있다.

따라서 인간의 모든 번뇌는 “공즉시색 색즉시공”임을 모르는 인간의 탐욕에 의해 발생되었으며, 그 해결도 본인에게 귀결된다는 견해가 이 작품 속에 짙게 암시되어 있으며, 이것은 “인간과 세계는 덧없고 괴로운 것이며, 󰡐나󰡑라고 할 만한 실체가 없다"고 보는 불교의 인간관 및 세계관과 상당한 유사점을 지니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독자의 입장에서 Shakespeare가 이 작품에서 제시하고 있는 삶의 존재론적․윤리적 의의를, 삶의 고통에서 벗어나 자타를 동시에 이롭게 하는 인식과 실천 합일의 인간완성 요건이 되는 삼법인에 대한 깨달음에 비추어 논해보기로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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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셰익스피어 최재서 옮김 「햄릿」 서울 문원사, 1967
라드하크리슈난 지음. 서경수 옮김 「법구경」, 제 4판. 서울 홍법원, 1993
Kalupahana, David J. 「원시근본 불교철학의 현대적 이해 Buddhist Philosophy」 조용길 편역, 서울 불광출판부, 1993
고익진 「불교의 체계적 이해」 서울 도서출판 새터, 1994
셰익스피어 최종철 옮김 「햄릿」 서울 민음사, 1998
김용옥 「화두- 혜능과 셰익스피어」 서울 통나무, 1998
이원섭 역해 「법구경 THE DHAMMAPADA」 개정판. 서울 경서원, 1988
장­프랑수아 르벨․마티유 기카르 공저. 이용철 옮김 「승려와 철학자」 서울 창작 시대,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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