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현대교육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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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에 단대 교육대학원 서울캠퍼스 수석 졸업했습니다. 자료를 믿어보세요~^^*
"포스트모더니즘의 선구자적 인물, 지식과 권력의 관계, 푸코,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지반, 등장배경, 기본입장, 특징, 교육과의 관계" 등등에 관한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여러 자료를 기반으로 하여 작성해,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관련자료 필요하신 분들께 많은 도움되길 바랍니다.^^*
목차

1.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1) 포스트모더니즘의 선구자적 인물 - 푸코
(1) Michel Foucault (1926. 10. 15 프랑스 프와티에~ 1984. 6. 25 파리)
(2) 지식과 권력의 관계
(3) 푸코가 말하는 “담론의 질서”
(4) 푸코가 말하는 “규율”
(5) “규율(훈육)”을 달성하기 위한 세 가지 주요 도구

2)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지반
(1) 주체의 문제
(2) 의미와 재현의 문제
(3) 진리와 지식의 문제
(4) 총체성의 문제

3)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배경
(1) 정치적 측면
(2) 경제적 측면
(3) 사회적 측면
(4) 문화적 측면
(5) 예술적 측면
(6) 학문적 측면

4) 포스트모더니즘의 기본입장
(1) 리오타르(L.F. Lyotard)의 견해
(2) 연속성의 논쟁에 대한 견해

5)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1) 반정초주의(Anti-foundationalism)
(2) 다원주의(Pluralism)
(3) 반권위주의(Anti-authoritarianism)
(4) 연대의식(Solidarity)의 표방

6)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과의 관계
(1) 소서사적 지식관
(2) 다원성과 상대성의 강조
(3) 사상 및 이론화 뿐 아니라 실천화의 한 방법임
(4) 인식론에 대한 대결
(5) 지식사회로의 변환
(6)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의 접목된 관점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해야 함
(7)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

7)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의의
(1) 비판적 사고의 함양
(2) 가치와 주체성의 교육
(3) 사회적 협동을 통한 전통의 습득과 재창조를 위한 교육

8) 비판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1) 포스트모더니즘의 선구자적 인물 - 푸코
(1) Michel Foucault (1926. 10. 15 프랑스 프와티에~ 1984. 6. 25 파리)
Foucault는 프랑스의 유명한 구조주의 사상가로, 그의 아버지는 외과 의사이다. 어릴 때 기억에 관해 그는 전쟁의 위협이 그의 시대의 생존 환경이라고 회고했으며, 이성과 합리성이 지배하는 시대에 살면서 그런 이성의 지배가 성립하게 된 역사적 배경을 연구했다. 그의 관심분야는 철학, 역사, 정신분석학, 사회학, 의학, 여성학, 문학, 문화비평 등에 걸쳐 광범위하다. 하지만 그의 광대한 연구분야에 통일성을 주는 것은 권력과 지식에 대한 관심 그리고 그들 양자의 상호작용이다. 그는 앙리 4세 고등학교에서 실존주의적 헤겔주의자인 장 이폴리트로부터 철학을 배웠으며, 1946년 고등사범학교에 입학하여 과학사학자였던 깡기엠으로부터 배웠고, 졸업 이후 1952년 라캉의 파리 심리학회로부터 분석자 자격증을 획득한 후 라캉이 주재했던 성 안느 병원에서 연구를 계속했다. 1955년 이후 그는 프랑스에서 제약받던 개인 생활 때문에 자유로움을 찾아서 프랑스를 떠나 스웨덴 웁살라 대학에서 일했는데, 이 대학에 보관된 광기(狂氣)에 관한 자료들을 이용해서 1961년 “고전주의 시대에 있어서 광기의 역사”라는 박사 논문을 작성했다. 그는 정신의학의 실천이 사회제도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여기서 발견했다. 1961년 이후 클레몽 페랑 대학 철학과 교수로 일하면서 1966년 “말과 사물”을 발표했다. 이 책은 문법학, 경제학, 생물학 사이에 공통된 담론의 구조 즉 에피스테메를 밝히려는 시도였다. 1968년 파리에 혁명이 일어나고 벵센느 실험대학이 창설되자, 그는 이 학교에서 철학을 담당했으며, 1969년 이 후 프랑스 대학에서 ‘사상 체계의 역사’강좌를 담당했다. 이때 취임 논문이 그의 방법론을 밝힌 저서인 “담론의 질서”이다. 1972년 뉴욕주 아티카 감옥을 방문하여 그 입구에 있는 성탑에 주목했다. 이는 벤담이 설계했던 파높티콘에 따라 지어진 것이며, 여기서 그는 감옥이 범죄자를 격리시키는 데 목적이 있지 않고 오히려 인간을 만드는 데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는 여기서 착안하여 ...
참고문헌
김정환, 강선보. (1998). 교육철학. 박영사.
박의수 외 3명. (2004).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신인철. (1988). 현대철학 사상의 새흐름. 집문당
윤완. (2003). 교육의 역사와 철학. 원미사.
이진우.(1980-1994). 탈현대의 철학적 이해 (목요철학 세미나 자료집, 계명대 철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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