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유아교육기관 a형]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필요성과 기본방향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송대 유아교육과 4학년 개설과목인 유아교육기관운영A형의 주제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필요성과 장학의 기본방향을 제시하시오 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장학의 전반적인 내용과 필요성 앞으로 나가야할 기본방향에 대해 기술해 보았습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 되길 빕니다.


목차
Ⅰ. 서론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


Ⅱ. 장학의 기본 개념과 목적, 기능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목적과 기능

3. 장학의 방법
1)연구학교
2)학교방문
3)연구수업
4)회담

4. 장학의 필요성


Ⅲ.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기본방향

1. 장학의 전문성

2. 장학의 민주화

3. 장학의 현장 중심화

4. 장학이 나아가야할 기본방향


Ⅳ. 결론 -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사견


본문내용
Ⅰ. 서론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

대부분 정상적인 교육기관을 거친 사람이라면 유년시절 장학사 선생님이라는 말을 들어본적이 있을 것이다. 정기적으로 학교를 방문하여 수업에도 참관하고 학교시설이나 교육기구들을 점검하고 학교의 제반적 사항들을 시찰, 감시, 교육청에 보고 하는 등의 여러 업무를 수행하고 돌아가는 모습을 종종 보았다. 유년시절의 기억은 교육청에서 높으신 장학사 선생님 나오신다며 담임선생님의 분주한 모습이 떠오른다. 그만큼 장학은 교육행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교육행정기관에서 단위학교에 대한 장학은 핵심적 기능이며, 단위학교에서도 교육과정의 운영 및 수업활동의 개선을 위하여 장학은 필수불가결한 기능으로 인식되고 있다.

장학이란 용어는 학자나 시간, 장소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Wiles와 Bondi에 의하면 장학의 모든 정의들이 수업의 개선에 두고 있음을 밝히면서, 그들은 장학의 개념을 정의하는 관점을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로 정리하였다. 즉, 교육행정의 일부 또는 연장으로 보는 관점, 교육과정 개발의 측면에 강조를 두는 관점, 수업에 초점을 두는 관점, 교사와 장학담당자의 인간관계에 초점을 두는 입장, 경영의 한 형태로 정의하는 관점, 지도성의 측면에서 정의하는 관점 등이 그것이다.

참고문헌
1.『신장학론』김영식․주삼환 역 교육출판사. 1999

2.『교육행정학 및 교육경영』김창걸 형설출판사. 2001

3.『신장학론』김형관․오영재․신현석 서울: 학지사 2004

4.『2000 장학방향』대전광역시교육청 2000

5.『장학지도 개선에 관한 연구』대한교육연합회 정책연구 2003

6.『교육행정 및 경영』신철순. 서울: 교육과학사.1999

7.『유아교육기관의 경영관리』, 신현석 양서원, 2002

8.『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이영자․권영례, 창지사, 1997

9.『유치원․초등․중등 자율장학론』이윤식, 장학론, 교육과학사, 200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kyoung21***
    (2006.10.21 09:45:5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조금참조됐어요...
  • huni***
    (2006.09.28 17:42:21)
회원 추천자료
  • 아동학대의 모든것
  • 교육프로그램 3) 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4) 가정방문프로그램 4. 아동보호서비스의 실제-미시간주를 중심으로 1) 아동보호법(Child Protection Law)2) 미시간주의 아동복지법(Michigan Child Welfare Law : MCWL) 3) 아동보호과정 제 13 장 한국 아동보호서비스의 발전방향1. 한국 아동보호서비스의 실상 2. 한국 아동보호사업의 발전과제 및 정책방향 1) 학대의 예방을 위한 노력 강화 2) 아동보호서비스의 효과성 향상을 위한 제도적 근거 확립 3) 아동학대사례관리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00
  • 장학의 본질과 실상간의 괴리를 오랫동안 경험해 온 오늘에 이르러 장학담당자의 직무수행에 대한 새로운 반성과 함께 그 개선 요구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장학의 기능은 바로 장학담당자의 직무 수행에 의해서 발휘된다. 따라서 장학담당자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해서 깊이 고찰하는 일도 장학의 발전을 위해서 우선 필요한 절차라고 생각된다. 이 장에서는 장학의 필요성, 장학의 유형, 최근 장학의 변화 동향 등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기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역사 배경 철학적 배경 목적 목표 기본개념 학교 체제
  • 유아학교는 이탈리아에서는 처음으로 비종교적 유치원을 세울 권리를 인정받아 설립된 유아교육 및 보육기관 이었다.1960년 중반 이후 급속한 경제 개발과 여성들의 사회 진출로 인해 여성, 학생, 노동자들을 중심으로 전통적인 사회의 가치체계에 항거하여 여러 가지 사회제도, 학교, 탁아제도 등을 보장받기 위한 대규모 운동이 전개되어 여러 가지 혁신적인 법안이 통과되었고, 이 속에 3~6세를 위한 무상 학교, 3개월~3세를 위한 영유아원, 3~6세를 위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 컨설팅 장학의 특징과 종류를 설명하고 구체적인 컨설팅 장학의 사례를 조사하여 소개하시오.
  • 장학의 개념2, 컨설팅장학의 의의3, 컨설팅 장학의 유형 및 장단점4, 컨설팅 장학의 구성 요소5, 컨설팅 장학의 특성1) 자발성2) 전문성3) 자문성4) 독립성5) 일시성6) 교육성6, 컨설팅 장학과 학교 컨설팅의 비교7, 사례 및 연구결과결론참고문헌서론2013년부터 ‘3-5세 연령별 누리과정’(보건복지부, 교육과학기술부, 2012년)이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공통으로 시행되는 등 최근 보육에서는 영유아의 보호와 함께 교육적인 측면이 점차 강조되고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A형) 컨설팅 장학의 특징과 종류를 설명하고 구체적인 컨설팅 장학의 사례를 조사하여 소개하시오0k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A형) 컨설팅 장학의 특징과 종류를 설명하고 구체적인 컨설팅 장학의 사례를 조사하여 소개하시오0k유아교육과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A형컨설팅 장학의 특징과 종류를 설명하고 구체적인 컨설팅 장학의 사례를 조사하여 소개하시오.Ⅰ. 서 론우리의 교육행정체제는 장학기능을 담당하는 조직과 이를 뒷받침하는 관리조직으로 구성되어 나름대로의 교육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다고 할 수 있으나 특히 교육행정체제내의 장학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