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속요]만전춘별사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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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작자·연대 미상의 고려 속요. 모두 5연으로 되어 있으나 그것을 아우르면서 종결짓는 결사(結詞)가 마지막에 추가되고 있어 이것을 독립된 연으로 볼 경우 6연이 된다. 각 연은 형식상으로 불균형을 보이고 있고 시어도 이질적이며 의미론적으로도 통일성이 없어서, 이 작품의 형성이 여러 이질적이고 독립적인 당대의 유행 노래를 궁중의 속악 가사로 합성, 편사(編詞)함으로써 성립된 것으로 본다. 한편 이와는 달리 이 작품이 전강(前腔)·후강(後腔)·대엽(大葉)의 3부분으로 가창됨을 주목하여 전체 작품을 초·중·종장의 3장 형태로 재편함으로써 형태적 통일성을 찾아 한 편의 정제(整齊)된 작픔으로 보기도 하나 그것은 연간(聯間)의 의미론적 긴밀설을 고려하지 않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내용은 남녀간의 애정을 적나라하게 노래한 것으로 노골적이고 퇴폐적인 표현 때문에 조선시대 사대부에 의하여 음사(淫辭)로 규정되어 배척되고 새로운 만전춘사로서의 <봉황음(鳳凰吟)>을 짓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남녀 사이의 강렬한 사랑을 비유와 상징, 반어와 역설, 감각적인 언어로 적절히 구사하고 있음이 돋보인다. 그리고 이 노래의 2연과 5연이 시조 양식에 접근하는 형태를 보여준다고 하여 시조 장르의 기원을 찾는 자료로서 주목되었고 이 노래가 민요·속요·시조·한시·경기체가·향가 등 당시대의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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