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경제론C형 과제)M&A의 의의와 종류 및 최근동향과 구체적인 사례(신문기사포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 경제, 무역, 미디어, 농학학과 4학년 시사경제론 C형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SK와 소버린, 우리나라의 은행합병, CJ그룹의 M&A를 유형별로 신문기사를 통해 정리한 자료입니다. 참고하시어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M&A의 이해
1.M&A의 개념정의
2.M&A의 의의
3.M&A의 유형과 분류
4.M&A의 장단점
5.M&A의 효과

Ⅱ.M&A의 발전과정과 최근동향 및 사례분석
1.전 세계적인 M&A의 발전과정
2.M&A 시장의 최근동향
3.M&A의 최근 사례를 통한 분석(신문기사 첨부)

참고자료 및 사이트
본문내용
2.M&A 시장의 최근동향
1) 2000년대 M&A 시장의 흐름
2000년대에 들어가면서 세계경제의 침체와 이에 따른 기업들의 주가하락으로 기업들의 M&A활동이 큰 폭으로 감소하였다. 또한 이러한 외부환경의 변화와 맞물려, 1990년대에 이루어진 M&A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들이 나타나기 시작하였고, 이러한 시각들이 순환적으로 인수합병을 감소시키는 원인이 되었다.
최근에 발생하는 M&A는 앞서 살펴본 인수합병 물결과는 규모나 형태, 지역적인 면에서 몇 가지 다른 특징들을 보인다.

대형화(Mega Merger)
-1990년대 후반의 M&A는 거래량뿐 아니라 거래금액의 규모에 있어서도 큰 성장을 보이고 있다. 또한 과거에는 주로 대기업이 중심이 되어 주변기업을 흡수합병하거나 특정사업부문을 인수하는 형태를 보였으나, 최근에는 M&A 규모의 성장으로 주도기업들간에 수평적인 합병이 급증하고 있다.

도미노 현상
-전세계적으로 대형 M&A가 급증함에 따라 기업들의 규모가 갈수록 커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순위경쟁에서 밀려난 기업들은 새로운 M&A를 통해서 시장지배력을 되찾으려는 움직임이 전 산업에 걸쳐 발생하고 있다. 주로 시장선점효과와 규모의 경제가 크게 나타나는 정보통신산업을 중심으로 하여 미디어, 금융, 자동차, 식품, 제약업종 등에서 M&가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국제적 M&A의 확산
-1990년대에 일어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국가간의 경쟁을 가속시키는 한편 M&A의 걸림돌이 되었던 여러 장벽과 비용을 제거하거나 감소시켰다. 글로벌 경쟁 속에서 기업들은 자국 내에서의 시장지배력유지만으로는 더 이상 살아 남기 힘들어졌으며 전세계 기업들과의 경쟁으로 인해 생존자체에 대한 위협을 느끼게 되었다. 이런 현실 속에서 많은 기업들이 외국기업과의 M&A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거나 새로운 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다.

전 사업에 걸친 M&A의 증가
-과거에는 화학, 전자, 식품, 등 특정 산업을 중심으로 주로 일어났던 M&A가 최근들어 경쟁의 심화로 전 산업 분야에 걸쳐 일어나고 있으며, 특히 금융, 통신, 자동차 업계의 M&A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2) 최근 M&A 시장의 동향
최근 국제사회에서 시장지배력 확대를 위한 글로벌 거대기업들간의 M&A가 활발해지고, 선진국과의 기술격차를 좁히기 위한 중국 기업들의 해외기업 M&A행보가 빨라지고
참고문헌
장세진 / 글로벌경영 / 박영사 2003
박기안, 김찬경 공저 / 국제경영론 무역경영사 2001
김신 / 국제경영학 / 박영사 2003
중앙일보
뉴스메이커
스탁데일리
아이뉴스24
파이낸셜뉴스
머니투데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론 회계와 재무 구조의 투명성도 유지해야 한다. 이렇듯 법적 책임을 준수하면서 경제적 목표를 추구하는 것은 주주에게 회사 경영의 투명성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투명경영이라고도 할 수 있다. 주주의 이해관계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이윤극대화라는 기업 목표가 명확히 제시되는데 이 때, 기업의 경영이 깨끗하지 못하고 진실성이 없을 경우에 입는 피해는 이루 말할 수 없다. 그러므로 투명경영은 건전한 지배구조 및 견제와 균형을 통해 살아있는

  • [임금] 임금, 임금이론, 임금체계, 임금조정사례와 임금전망 및 임금관리제도 도입 분석
  • 임금, 임금이론, 임금체계, 임금조정사례와 임금전망 및 임금관리제도 도입 분석Ⅰ. 개요Ⅱ. 임금의 정의 및 범위Ⅲ. 임금과 봉금Ⅳ. 임금의 의의Ⅴ. 임금의 경제이론1. 임금이론의 배경 및 가설1) 임금이론의 배경2) 임금이론의 가설2. 임금결정의 제이론1) 임금생존비설2) 임금기금설(Wage Fund Theory)3) 한계생산력설4) 노동력재생산비설5) 임금계약설(Wage Bargaining Theory)6) 임금세력설(Wage Force Theory)7) 잔여청구설Ⅵ. 노동력 가치(가격)의 임금으로

  • 산업재해와 종업원의 보상
  • 포함하여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구성한 경우(명예산업안전감독관은 위촉되어 있지 않음) 적합한지 여부 2. 적합하다면 관련된 회의의 개최 및 회의록 작성은 협의체 회의와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각각 별도로 해야 하는지 여부 ? 회시 < 질의 1에 대하여 > ○ 귀 질의와 같이 협의체에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구성하는 경우에는 다음 각호의 자를 포함하여 구성하되, 동 협의체가 위원의 노사 동수 구성, 회의운영 등 위원회에 관한 기타 법적요건을

  • 에버랜드 마케팅 사례 에버랜드 기업분석 에버랜드 회사소개 에버랜드 회사연혁
  • 론- 에버랜드의 문제점 및 전망과 추천전략Ⅰ. 서론♠기업선정 이유촉진관리- 에버랜드 마케팅 사례이번에 기업사례를 결정함에 있어서 최근의 동향에 맞추어 세계화에 경쟁력을 갖춘 기업의 촉진전략을 알고자 하는데 초점을 두고 여러번의 미팅을 가졌다.여러 전략적 촉진 프로모션이 가능한 기업을 선정하는데 목적을 두고 눈에 보이는 상품보다는 서비

  • [학사][인사관리]우리나라 역량중심의 인적자원 경영 연구 분석
  • 론이라 할 수 있었다.② 모집 활동신입사원 선발을 위한 모집은 99년 10월 4일에서 15일까지 이루어졌으며 그 방법으로는 첫째, 목표로 하는 9개 대학 출신자들을 채용대사로 임명하여 해당 학교 및 학과에 파견하여 현지에서 우수 인재를 발굴하고 입사를 적극 유도하는 방법을 활용하였다. 둘째, 회사의 홈페이지 및 PC 통신을 활용하여 채용공고를 게시하는 방법을 활용하였다. 셋째, Target 대학을 포함하여 전국 주요 대학의 대학 신문에 회사의 채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