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경제론C형 과제)M&A의 의의와 종류 및 최근동향과 구체적인 사례(신문기사포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9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 경제, 무역, 미디어, 농학학과 4학년 시사경제론 C형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SK와 소버린, 우리나라의 은행합병, CJ그룹의 M&A를 유형별로 신문기사를 통해 정리한 자료입니다. 참고하시어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Ⅰ.M&A의 이해
1.M&A의 개념정의
2.M&A의 의의
3.M&A의 유형과 분류
4.M&A의 장단점
5.M&A의 효과
Ⅱ.M&A의 발전과정과 최근동향 및 사례분석
1.전 세계적인 M&A의 발전과정
2.M&A 시장의 최근동향
3.M&A의 최근 사례를 통한 분석(신문기사 첨부)
참고자료 및 사이트
- 본문내용
-
2.M&A 시장의 최근동향
1) 2000년대 M&A 시장의 흐름
2000년대에 들어가면서 세계경제의 침체와 이에 따른 기업들의 주가하락으로 기업들의 M&A활동이 큰 폭으로 감소하였다. 또한 이러한 외부환경의 변화와 맞물려, 1990년대에 이루어진 M&A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들이 나타나기 시작하였고, 이러한 시각들이 순환적으로 인수합병을 감소시키는 원인이 되었다.
최근에 발생하는 M&A는 앞서 살펴본 인수합병 물결과는 규모나 형태, 지역적인 면에서 몇 가지 다른 특징들을 보인다.
대형화(Mega Merger)
-1990년대 후반의 M&A는 거래량뿐 아니라 거래금액의 규모에 있어서도 큰 성장을 보이고 있다. 또한 과거에는 주로 대기업이 중심이 되어 주변기업을 흡수합병하거나 특정사업부문을 인수하는 형태를 보였으나, 최근에는 M&A 규모의 성장으로 주도기업들간에 수평적인 합병이 급증하고 있다.
도미노 현상
-전세계적으로 대형 M&A가 급증함에 따라 기업들의 규모가 갈수록 커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순위경쟁에서 밀려난 기업들은 새로운 M&A를 통해서 시장지배력을 되찾으려는 움직임이 전 산업에 걸쳐 발생하고 있다. 주로 시장선점효과와 규모의 경제가 크게 나타나는 정보통신산업을 중심으로 하여 미디어, 금융, 자동차, 식품, 제약업종 등에서 M&가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국제적 M&A의 확산
-1990년대에 일어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국가간의 경쟁을 가속시키는 한편 M&A의 걸림돌이 되었던 여러 장벽과 비용을 제거하거나 감소시켰다. 글로벌 경쟁 속에서 기업들은 자국 내에서의 시장지배력유지만으로는 더 이상 살아 남기 힘들어졌으며 전세계 기업들과의 경쟁으로 인해 생존자체에 대한 위협을 느끼게 되었다. 이런 현실 속에서 많은 기업들이 외국기업과의 M&A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거나 새로운 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다.
전 사업에 걸친 M&A의 증가
-과거에는 화학, 전자, 식품, 등 특정 산업을 중심으로 주로 일어났던 M&A가 최근들어 경쟁의 심화로 전 산업 분야에 걸쳐 일어나고 있으며, 특히 금융, 통신, 자동차 업계의 M&A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2) 최근 M&A 시장의 동향
최근 국제사회에서 시장지배력 확대를 위한 글로벌 거대기업들간의 M&A가 활발해지고, 선진국과의 기술격차를 좁히기 위한 중국 기업들의 해외기업 M&A행보가 빨라지고
- 참고문헌
-
장세진 / 글로벌경영 / 박영사 2003
박기안, 김찬경 공저 / 국제경영론 무역경영사 2001
김신 / 국제경영학 / 박영사 2003
중앙일보
뉴스메이커
스탁데일리
아이뉴스24
파이낸셜뉴스
머니투데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강한 회사가 살아남는 법
- 주식회사
- 미래형 최고경영자(CEO)
- [ESG 경영] ESG의 정의와 개념 및 ESG 경영의 중요성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A+) [소비자심리학] 2주차에서 행동적 학습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행동적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한 본인의 직접 경험을 제시하시오.
- [a+]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성공전략 분석 - 북미, 중국시장, 진출 전략 및 현지화경영, 현지화마케팅 전략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경영론] SERVQUAL을 이용한 스타벅스의 품질 측정 및 개선방안
- [리조트 개발론] 리조트 개발 계획서
- 리더와 관리자의 차이점을 논하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