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 영어교육전공에 가장 적절한 수업이론 설명하고 타당성 밝히기 [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대학원 교직 레포트입니다. 2006년에 단대 교육대학원 서울캠퍼스 수석 졸업했습니다. 자료를 믿어보세요~^^*
원래 과제는 "자신의 전공에 가장 적절한 수업이론을 설명하고, 그 타당성을 밝히시오." 입니다. 그런데 본인의 전공이 "영어교육"인지라 여기에 맞추어 수업이론을 정했으며, 그 수업이론의 근거를 들어가며 타당성에 대한 개인의 견해를 피력했습니다.
꼼꼼하신 여교수님께 좋은 점수를 받은 레포트이니, 교직수업 듣는 분들께 많은 도움되시리라 봅니다.~^^*
목차
1. 영어교육전공에 가장 적절한 수업이론을 설명하고, 그 타당성을 밝히시오.
1.1. 수업이론의 특징

1.2. 수업이론을 위한 준거

1.3. 수업이론의 결정요인(TTTI 모형)

1.4. 영어교육에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수업이론 및 그 타당성
1.4.1. J. B.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
(1) Carroll의 모형
(2) 기본명제(3가지)
(3) 학교학습모형의 5가지 변인
① 개인차변인
② 수업변인ㅡㅡㅡ>(표로 작성)
1.4.2. 영어과목에 J. B. Carroll의 수업이론이 적합하다고 피력한 근거
본문내용
1. 영어교육전공에 가장 적절한 수업이론을 설명하고, 그 타당성을 밝히시오.
1.1. 수업이론의 특징
① 수업이론은 처방적이다. 주어진 교육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절차 를 기술하고, 이 절차를 평가할 수 있는 척도를 제공한다.
② 수업이론은 규범적이다. 매우 높은 일반성을 지닌 준거를 설정하고, 이에 해당하 는 조건을 기술한다.
③ 수업이론은 학습이론이나 발달이론들과 일치된 견해를 가져야 한다.
④ 수업이론은 학습자가 갖게 될 경험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경험들을 구체화할 수 있어야 한다.
⑤ 수업이론은 지식의 구조화를 지향하고, 학습자가 이를 쉽게 포착하도록 도와주 어야 한다.
⑥ 수업이론은 가장 효율적인 수업의 계열이 세분화되도록 해야 한다.
⑦ 수업이론에는 수업과정에서의 강화의 역할이 구체화되어야 한다.
1.2. 수업이론을 위한 준거
① 수업이론은 그 안에서 사용되는 용어가 세밀하게 정의되어야 하며, 이러한 정의 들은 내적 일치성을 지녀야 한다.
② 영역과 범위…이론이 적용되는 대상, 상황, 조건 등이 명백히 기술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STX팬오션 HRM
  • 밝히기 어렵다고 하심인사활동의 구체적인 어려운 점이나 문제점은 밝히지 않음모두가 만족하는 인사제도가 가장 이상적이므로 단순 이론적 요소와의 비교로 어떤 점이 절대적으로 잘되고 있고 혹은 문제점이라고 평가하기 어려움.-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토대로 정리&비교*분석&결론느낀점STX팬오션의 박성진 과장님과의 면담을 마칠 때쯤 STX팬오션의 인사관리에 어려운 점이 혹시 있으신지 여쭤보았다. 그러자 과장님께서 하시는 말씀이 ‘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

  • [유아교육] 언어교육
  • 교육법을 모색하기 위한 논쟁이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발음 중심 언어교육법은 행동주의 이론에 근거한 읽기준비도 관점에 근거를 둔 교육법이다. 행동주의 이론은 영, 유아의 언어 발달은 성숙에 의해 결정되기보다는 영, 유아를 둘러싼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예를 들어, 여, 유아가 부모와 함께 대화를 나눌 때 부모는 아이의 적절한 언어표현에는 칭찬이나 보상을 주는 긍정적인 강화를 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무시하거나 벌을 주는

  • 번역과제 Juvenile Delinquency The Core 공저 Larry J Siegel Brandon C ,,
  • 적절한 교육과정 : 어떤 학생들은 학교에서 가르키는 의미와 타당성을 인지할 수 없을수도 있다. 그들 교육과 실제 사회 사이에 갭은 그들이 학교 경험이 시간낭비에 지나지 않는다고 느끼게 이끈다.● 보수의 부족 : 저소득층가족으로부터 특히 많은 학생들은 학교는 그들에게 장래에 보수를 줄 수없다고 믿는다. 왜냐하면 교육의 적법한 방향은 무의미하고 불법적으로 바뀌는 것에 매력을 느낀다. 이들은 대학에 들어갈 계획이 없거나 그들의 고등학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이론의 근간을 이룬다. 한편 베버는 집단간의 권력 분배의 불평등에서 기인하는 권력갈등론을 성립시켰으며, 이것은 다렌도르프(R. Dahrendorf)에 이르러 권위의 차별적 분배로 인한 이해관계의 차이로 갈등현상을 설명하는 갈등이론을 성립시켰다. 이와는 달리 심리적 전제위에서 갈등의 사회적 기능을 중시하는 짐멜의 이론은 코저(L.A. Coser)에 이르러 기능적 갈등이론으로서 성립되었다. 이러한 갈등론적 시각은 교육에 있어서 귀족의 기능론적 시각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