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G마켓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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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G마켓의 분야 중 마케팅전략에 초점을 두고, 성공요인분석, 시장환경분석, 마케팅 전략,경쟁업체 분석,SWOT분석,4P분석과 향후 전망에 대해 조사 및 알아보았습니다. 각종 도표 및 사진자료 다수 첨부되어 있습니다.

PS. 정말 잘 작성된 레포트입니다.
목차
G마켓의 마케팅 전략
- 목 차 -


가. 서론

- G마켓 선정동기
- 인터넷 쇼핑몰 시장현황

나. 본론

- G마켓 회사개요
- G마켓의 과거와 현재
- 4P 분석
- SWOT 분석
- 경쟁업체(옥션) 분석

다. G마켓 마케팅 전략

라. 결론

- G마켓 향후전망
마.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G마켓의 마케팅 전략

G마켓의 급격한 신장에 대하여 혹자는 E- marketplace 산업 전체가 발전하는 단계에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성공은 개별 기업의 노력에 의한 것이 아닌, 시장성장에 의한 편승효과를 톡톡히 누린 것이라고 한다. 물론, 그런 측면을 부인할 수는 없지만 조원들의 리서치와 토론을 통하여 센세이션을 일으킨 G마켓이라는 기업에는 분명 특별한 그들만의 전략과 역량이 있었음을 발견했다.
새로운 개념의 비즈니스 모델과 함께 공격적 마케팅을 시도한 것이 그 성공의 요약이라고 하겠다. 즉, 사명을 ‘구스닥’에서 ‘G마켓’으로 변경하고, 대대적인 혁신작업을 단행한 G마켓은 경매시스템을 표방하긴 했지만, 완전 오픈마켓은 아닌 어정쩡한 형태에서 완벽한 E마켓 플레이스로 변신한것이다. 이제 그들만의 혁신의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1. 관료제의 타파 및 탈권위적 구조를 통한 신속한 의사결정
- 천방지축 튀는 직원들을 모아 놓고 마음껏 아이디어를 펼치게 하는게 G마켓의 방식. 새로운 기획이 진행될 때 연공서열조차 무시되며 아이디어를 낸 사람이 팀장이 되어 추진하면, 나이가 많고 직급이 높은 직원도 그 밑에서 도와야 한다. 또한 아이디어를 제공한것만으로도 실적이 인정되어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없앴다.
‘구대리’라 불리우는 구영배 대표는 항시 사원들이 드나들 수 있도록 사무실을 개방해 놓으며, 사내 여러곳을 돌아다니며 아이디어를 교환한다. 직원들과 아이디어 회의나 토론을 벌일때에는 누가 직원이고 누가 사장인지 사실상 구분하기가 어려울 정도다. 직원채용시에도 학력과 경력보다 ‘열정’을 가장 높이 평가한다. 이러한 점들이 참신하고 다양한 아이디어의 발원지가 되어 일주일, 한달 단위로 새로운 사업계획을 세워야 하는 상대적으로 빠른 흐름을 지닌 인터넷 쇼핑업체에서 놀라운 속도감을 자랑하기에 무리가 없게 할수 있었다. 실제로 G마켓의 성공 요인에 대하여 구영배 대표는 ‘소비자가 쇼핑하는 즐거움을 만끽하도록 다양한 아이디어를 냈던게 맞아떨어진 것 같다고 분석’했다.

2. 수수료등 거래비용 인하를 통한 고객확보
- G마켓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더 많은 판매자들을 끌어 모으는 것이 관건이라고 판단, 등록 수수료 무료, 카드 수수료 무료 정책을 펼치면서 판매자 확보 정책을 실시했다. 등록한 상품이 판매되었을 때만 판매 수수료를 받으므로서 상품 판매여부에 관계없이 상품을 등록할 때마다 꼬박꼬박 수수료를 내야 했던 수많은 판매자들에게 G마켓의 등록 수수료 무료 정책은 충분한 유인이 될 수 있었고, 상품의 가격 하락으로 이어졌다. 판매자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만약 상품이 팔리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수수료 비용만큼은 덜 손해를 보기 때문에 위험을 줄일 수 있었고 결과적으로 G마켓은 품질 좋은 수많은 상품을 확보할 수 있었으며, 동시에 상품을 따라 온 수많은 구매자들 또한 확보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G마켓 홈페이지 (www.gmarket.com)
옥션 홈페이지(www.auction.co.kr)
네이버 블로그
제일기획자료 (시장세분화 연령층)
머니투데이
매일경제신문
경향신문 & 미디어칸(www.khan.co.kr)
국내 인터넷쇼핑 시장 전망 및 분석 KISDI (2004)
온라인시장의 효율성과 사회적 후생에 관한 실증분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2)
소문난 장터 오픈마켓 이야기-옥션과 지마켓의 도전 (김선기 길벗출판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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