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G마켓의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8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G마켓의 분야 중 마케팅전략에 초점을 두고, 성공요인분석, 시장환경분석, 마케팅 전략,경쟁업체 분석,SWOT분석,4P분석과 향후 전망에 대해 조사 및 알아보았습니다. 각종 도표 및 사진자료 다수 첨부되어 있습니다.
PS. 정말 잘 작성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G마켓의 마케팅 전략
- 목 차 -
가. 서론
- G마켓 선정동기
- 인터넷 쇼핑몰 시장현황
나. 본론
- G마켓 회사개요
- G마켓의 과거와 현재
- 4P 분석
- SWOT 분석
- 경쟁업체(옥션) 분석
다. G마켓 마케팅 전략
라. 결론
- G마켓 향후전망
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다. G마켓의 마케팅 전략
G마켓의 급격한 신장에 대하여 혹자는 E- marketplace 산업 전체가 발전하는 단계에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성공은 개별 기업의 노력에 의한 것이 아닌, 시장성장에 의한 편승효과를 톡톡히 누린 것이라고 한다. 물론, 그런 측면을 부인할 수는 없지만 조원들의 리서치와 토론을 통하여 센세이션을 일으킨 G마켓이라는 기업에는 분명 특별한 그들만의 전략과 역량이 있었음을 발견했다.
새로운 개념의 비즈니스 모델과 함께 공격적 마케팅을 시도한 것이 그 성공의 요약이라고 하겠다. 즉, 사명을 ‘구스닥’에서 ‘G마켓’으로 변경하고, 대대적인 혁신작업을 단행한 G마켓은 경매시스템을 표방하긴 했지만, 완전 오픈마켓은 아닌 어정쩡한 형태에서 완벽한 E마켓 플레이스로 변신한것이다. 이제 그들만의 혁신의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1. 관료제의 타파 및 탈권위적 구조를 통한 신속한 의사결정
- 천방지축 튀는 직원들을 모아 놓고 마음껏 아이디어를 펼치게 하는게 G마켓의 방식. 새로운 기획이 진행될 때 연공서열조차 무시되며 아이디어를 낸 사람이 팀장이 되어 추진하면, 나이가 많고 직급이 높은 직원도 그 밑에서 도와야 한다. 또한 아이디어를 제공한것만으로도 실적이 인정되어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없앴다.
‘구대리’라 불리우는 구영배 대표는 항시 사원들이 드나들 수 있도록 사무실을 개방해 놓으며, 사내 여러곳을 돌아다니며 아이디어를 교환한다. 직원들과 아이디어 회의나 토론을 벌일때에는 누가 직원이고 누가 사장인지 사실상 구분하기가 어려울 정도다. 직원채용시에도 학력과 경력보다 ‘열정’을 가장 높이 평가한다. 이러한 점들이 참신하고 다양한 아이디어의 발원지가 되어 일주일, 한달 단위로 새로운 사업계획을 세워야 하는 상대적으로 빠른 흐름을 지닌 인터넷 쇼핑업체에서 놀라운 속도감을 자랑하기에 무리가 없게 할수 있었다. 실제로 G마켓의 성공 요인에 대하여 구영배 대표는 ‘소비자가 쇼핑하는 즐거움을 만끽하도록 다양한 아이디어를 냈던게 맞아떨어진 것 같다고 분석’했다.
2. 수수료등 거래비용 인하를 통한 고객확보
- G마켓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더 많은 판매자들을 끌어 모으는 것이 관건이라고 판단, 등록 수수료 무료, 카드 수수료 무료 정책을 펼치면서 판매자 확보 정책을 실시했다. 등록한 상품이 판매되었을 때만 판매 수수료를 받으므로서 상품 판매여부에 관계없이 상품을 등록할 때마다 꼬박꼬박 수수료를 내야 했던 수많은 판매자들에게 G마켓의 등록 수수료 무료 정책은 충분한 유인이 될 수 있었고, 상품의 가격 하락으로 이어졌다. 판매자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만약 상품이 팔리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수수료 비용만큼은 덜 손해를 보기 때문에 위험을 줄일 수 있었고 결과적으로 G마켓은 품질 좋은 수많은 상품을 확보할 수 있었으며, 동시에 상품을 따라 온 수많은 구매자들 또한 확보할 수 있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G마켓 홈페이지 (www.gmarket.com)
옥션 홈페이지(www.auction.co.kr)
네이버 블로그
제일기획자료 (시장세분화 연령층)
머니투데이
매일경제신문
경향신문 & 미디어칸(www.khan.co.kr)
국내 인터넷쇼핑 시장 전망 및 분석 KISDI (2004)
온라인시장의 효율성과 사회적 후생에 관한 실증분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2)
소문난 장터 오픈마켓 이야기-옥션과 지마켓의 도전 (김선기 길벗출판사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