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명품 마케팅 분석 및 이해(신분상승의 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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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우리는 명품이라는 말을 자주 듣고 있다.
또 명품이라는 것을 보고 싶어하고 또 가지고 싶어한다.
이런 욕구를 충족시켜 주면서 이용하는 것이 명품마케팅이다.
명품이라는 것을 통해 우리는 자기만족을 실현한다고 본다.
즉 신분상승의 욕구를 이용한다.
덤핑이라는 전략은 절대 살아남지 못한다. 즉 자신의 상품에 가치를 높혀 명품이라는 것을 만드는 것이 미래를 위한 마케팅 전략이다.
사회의 마케팅을 분석하여 이해를 도왔다.
내용에 충실하였다.
자신의 레포트에 잘 쓰세요.
목차
<명품마케팅이란>

<만년필의 명품 ‘몽블랑’>

<명품 브랜드의 흥망성쇠>
본문내용
명품이란 사전적 의미로는 ‘훌륭하여 이름이 난 물품이나 작품’을 말한다. 즉 명품은 특별하게 만들어진 작품 ‘masterpiece' 또는 훌륭한 물건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최고의 도공이 만든 청자, 전통 공예 전수자가 공들여 짠 화문석, 최고급 캐시미어로 만든 수제 외투와 같은 것들이 훌륭한 물건이라는 의미의 명품이다. 이런 의미의 명품은 하나하나가 사람의 손에 의해 공들여 만들어진다. 명품의 의미를 다시 한번 엄밀하게 규정해 보면 ‘예술가로 인정을 받은 장인의 손에서 태어난 단 하나뿐인 예술작품’ 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떤 물건이 명품이 되기 위해서는 ‘유일성’과 ‘진정성’, 그리고 문화적 전통과 관련된 ‘역사성’을 갖추어야 한다.
물론 이 개념이 한국시장에서 소비자와 기업들이 입을 모아 연일 사용하고 있는 명품이라는 개념과 일치할 수는 없다.하지만 명품이라는 단어가 이러한 개념을 원형으로 하여 제품 홍보에 지나칠 정도로 빈번하게 남발되고 있어, 명품과 명품소비를 둘러싼 논쟁을 더욱 모호하게 만들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명품의 의미가 확대되어 하나의 특별한 물품이 아니라 외국의 고가 브랜드를 뜻하는 것으로 사용되고 있다. 즉 대량생산 방식으로 찍어내는 물건인데도 브랜드만 좋으면 명품이라는 딱지를 붙인다. 다른 나라에서의 명품의 의미를 보면 우리가 명품이라고 부르는 고급 브랜드를 미국에서는 최고급품 ‘high end product' 또는 고급품 ‘premium product' 라고 부른다. 그리고 일본에서도 명품은 장인이 만든 훌륭한 물건을 일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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