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세계적인 청바지 리바이스의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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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9.1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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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바이스는 우리는 어떻게 잘 알고 있을까?
그것은 아마도 엄청난 홍보비용을 통한 우리의 인식에 대한 변화이다.
하지만 리바이스가 판매적인 면에서 그리고 경영적인 면에서 두각을 보인것이 아닌
나름대로의 기업의 윤리를 실천하려 노력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새로운 방식으로 더 높은 도약을 꿈꾸고 있다.
이 글을 리바이스의 경영전략을 분석함으로서 더 많은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이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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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바지 하면 떠오르는 이름 ‘리바이스’
전 세계 젊은이들의 필수품
부상과 침체
맞춤 진의 시대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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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진을 입고 있다면 상표를 보라. 리바이스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1970년대에 환멸감에 빠진 젊은 공산주의자들은 “리바이스 진을 한번 입어봤으면”하고 간절하게 바랐다. 폴란드와 체코의 암시장에 가면 그런 진을 살 수 있었다. 리바이스는 고속도로를 질주하는 자유로움과 서방 세계의 철저한 개인주의를 상징했다. 또한 제임스 딘을 연상시키는 바지이기도 했다. 말보로 카우보이는 진 바지만을 입었다. 리바이스는 하나의 우상으로 남아있다. 커피 테이블에 놓인 호화 장정본의 책이 미국 문화 속에서 자신이 감당할 역할을 설명하고 있는 것을 볼 때도 그런 우상은 꿈틀댄다. 또한 1억 달러의 광고비는 이 우상을 우리의 마음 속에서 지우지 못하게 만든다.
리바이 스트라우스 사(Levi-Strauss & Co.)는 이런 우상적 지위에 힘입어 세계 최대의 의류 회사로 발돋움했다. 1997년도에는 60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 회사의 광고는 이런 내용을 담고 있다. “다음에 상하이의 셀프서비스식 세탁소나 졸리에의 간이식당, 또는 맨하탄 중심부의 이사회의실에 있을 때면 리바이스를 눈여겨 보십시오. 리바이스는 단순하지만 개성있는 스타일을 추구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갖춰야 할 필수품입니다.”
리바이스는 세계적인 톱 브랜드가 되는 그 과정에서 비윤리적인 길로 빠져든 적은 없었다. 따라서 여러 공공 기관과 단체로부터 상을 받았고 미국의 업계 지도자들로부터도 윤리와 가치를 존중하고 사회적 책임에 투철하다는 칭찬을 받기도 했다. 미국 기업인을 대상으로 한 여론 조사에서도 공기업 부문의 머크 코퍼레이션(Merck Corporation)과 함께 미국에서 가장 도덕적인 기업으로 꼽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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