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국의이해과목중 중국 영화를 중심으로 본 중국에 대한 나의 생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통대)현대중국의이해과목중 중국 영화를 중심으로 본 중국에 대한 나의 생각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문혁은 어떤모습 이었으며, 중국인민에게 어떤 의미였는지,문혁체험 세대인 5세대의 영화를 통해 살펴보았다
목차
1. 서 론

2. 문화대혁명이란?

3. 문혁과 영화

4. 작품소개
1) 패왕별희
2) 마지막 황제
3) 인생
4) 아이들의 왕
5)부용진

5.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문요약
1. 서론
과거의 중국과 오늘의 중국 사이에는 '문화대혁명'이란 커다란 골이 존재하고 있다. 이는 '문화대혁명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없이는 오늘의 중국 대륙을 근본적으로 이해할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1966년 5월에서 76년10월에 걸쳐 중국에서 전국적으로 전개되었던 문화대혁명은 정치적 성격을 띤 문화운동으로 '문혁'이라 줄여 부르기도 한다.문혁은 그 발발과정부터, 경과, 종말이 거의 밝혀졌다. 한동안 중국인들은 이 역사적인 세월을 기억에서 되살려내는 것을 무척이나 고통스러워했었다.당시 문혁의 중추세력이었던 10대중반의 홍위병(紅衛兵)[1] 나이 또래의 사람들은 이제 중국의 각 조직 책임자급으로 성장해 있지만[2], 그들의 한때가 황폐했던 만큼 지도력의 위기감을 느낄정도로 큰 역사적 공백이 있는 것만은 사실이다.10억 인구가 정말 바보같이 휩쓸린 일종의 광풍을 10년간 지내며 중국은 황폐할대로 황폐해졌다.중국의 온갖 역사적 유물-오래된 사원,옛날 서적등등-은 불살라졌다.교수란 직업은 멸시당하였고, 대학교육은 10년간 사라진다.어른이 아이에게 수염을 뽑히는등 정상적인 국가운영 체제는 무너지고, 오직 毛澤東 일인의 새로운 가치체계가 이루어졌던 것이다. 그렇다면 문혁은 어떤모습 이었으며, 중국인민에게 어떤 의미였는지,문혁체험 세대인 5세대의 영화를 통해 살펴보기로 하자.
2. 문화대혁명이란?
1) 배경
문화대혁명은 중국에서 1966년 5월부터 76년 10월까지 毛澤東에 의해 계획, 추진된 대규모적 상층구조의 이념투쟁 및 권력쟁탈운동이다.이 운동이 시작된 배경은 중국식 사회주의 국가를 건설하기 위해 58년 무렵에 시작된 대약진운동[3]이 61년에 이르러 수천만명의 아사자를 내면서 실패로 끝나, 이 운동을 주도했던 毛澤東 일파의 권력이 위협을 받으면서였다.
2) 발단과전개
* 해서파관 비판
1961년 1월 북경에서 해서판관(海瑞罷官)[4]이라는 연극이 공연되었다. 해서는 16세기 후반 명의 가정제 시대의 고관으로서 청렴하고 강직한 청관으로 관직에서 파직당하였다.해서는 연극등을 통하여 서민들에게 퍽 인기있는 인물이었으나 이는 황제를 毛澤東으로, 해서를 彭德懷로 바꾸어 볼 수 있는 풍자적 정치성이 있었다. 그러나 처음 공연되었던 당시에는 정치적사건으로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1962년이래 강청(모택동의 세번째부인)과 康生이 이것을 정치문제로서 비판하도록 毛澤東에게 강력하게 호소하였다. 1965년 강청은 문예평론가 요문원을 점찍어 그에게 신편 역사극 『海瑞罷官을 평함』을 쓰도록하였다. 요문원의 논문은 海瑞罷官 속에 나오는 얘기인 토지의 반환과 억울한 죄의 명예회복을 蕃安風[5]과 연결지어 이것이야 말로 당시의 독재와 사회주의 혁명에 반대하는 부르조아지 투쟁의 초점이었다는 것으로서 '海瑞罷官은 이와같은 계급투쟁의 한 형태의 반영이다' 라고 단정하였다. 이후 11월 29일 순 중앙기관지 해방군보가 이를 전재(全載) 하면서 전국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이리하여 海瑞罷官 비판은 일거에 중대한 정치 문제로 변하였다.
3) 文革의 開始
1965년 5월 4일부터 26일까지 북경에서 76명으로 개최된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彭眞, 나서경, 陸定一등의 파면과 심사 2월제강(二月提岡)의 철회와 문혁5인소조의 해산등 毛澤東 林彪파를 중심으로하는 새로운 중앙문혁소조[6]의 성립을 결정하였다.66년 5월16일에는 5 16通知를 채택하여 전당에 공표하였다.

참고문헌
이강윤<"뭐,괜찮은 영화 없을까?">책이있는 마을p368∼369
구회영<영화에 대하여 알고 싶은 두세가지것들>한울
이경기<94년판 아카데미 영화제>세광음악출판사
강영희<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주)사회평론
조기정<중국 문화대혁명의 이해>
이승규<영화이야기&음악>현대 음악출판사
http://www.movieline.co.kr/look/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드라마와 한류열풍
  • 나라는 1997년 이후 대만, 중국, 홍콩, 일본 등 동아시아 지역으로 영화, TV프로그램, 대중음악 등을 활발하게 수출하고 있으며, 동아시아의 수출 대상 국가는 점차 다양화되는 추세를 보인다. 특히 드라마 장르를 중심으로 하는 방송프로그램의 수출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양은경,『방송연구: 동아시아 트렌디드라마 유통에 대한 문화적 접근성 연구』, 방송위원회, 2003한국 대중문화는 중국, 대만, 베트남 등 동아시아의 사회, 경제적 변화에 맞는

  • 세계의역사1공통) 한국방송통신대학에 입학하여 세계의역사를 수강하면서 생각하게 된 바람직한 세계의역사 학습방향및학습태도에 대하여 서술하시오0k
  • 본주의를 만든 서양국가의 모습은 한국과 중국 일본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필자가 공부할 때 세계의 역사과목은 정말 외울 것도 많고 난해한 과목이었다고 생각한다. 동양사와 서양사를 포함한 방대한 역사책으로 여러 국가에서 일어난 사건과 임금의 업적을 외운다는 것은 정말로 힘든 과목이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 세계의 역사를 배우는 과정에서 세계사를 새롭게 볼 수 있는 안목이 생겼다.세계의 역사를 수강하면서 느낀 점은 한마

  • 영화산업의 회계학적 분석과 문제점
  • 중심이 되는 영화, 사회에 풍미하고 있는 트랜드나 중요 사건 등을 다루는 영화이다. 한국 영화산업은2000년대 들어 단일 관객 1,000만 시대 및 제작비 100억 원 이상의 영화들이 제작되기 시작하였다. 영화 제작의 자본화가 본격화되기 시작한 것이다. 쉬리, 태극기 휘날리며, 실미도, 해운대 등 블록버스터급(제작비80억 이상) 영화들이 만들어 지기 시작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의미 있는 것은 2000년대 전까지는 한국 영화 시장에서 중국, 홍콩, 미국 등 해

  • 한문문화권 연대론의 필요성과 한문교육의 과제
  • 한문 문화권 연대론의 필요성과 한문교육의 과제< 목차 >Ⅰ.시작하는 말 Ⅱ. 한문문화권 연대의 필요성과 근거 Ⅲ. 우리나라 한문교육 1.근대 한문문화권의 한자수용상황 1. 근대한문교육의 추이2. 한문교육의 내적 문제2.최근 한문문화권의 연대론 근거와 한자의 유효성 Ⅳ. 한문문화권 내에서의 한문교육의 과제Ⅴ. 결론 Ⅰ. 시작하는 말漢文文化圈이란 중국과 일본, 한국, 월남 등을 일컫는 말이다. 동양의 여러 나라들이 각각 다른 역사와 문화

  • 아시아지역연구 - 중국지역 연구
  • 중국연구의 필요성 2. 중국연구의 방법 및 범위Ⅱ. 국가소개 및 역사 1. 중국 국가 소개 2. 중국의 국토소개 3. 중국의 역사 Ⅲ. 중국의 정치 1. 중국정치의 발전과정2. 중국의 정치기구와 인물Ⅳ. 중국의 사회 1. 중국의 인구문제 2. 중국의 지역불균형문제 3. 중국의 농촌문제Ⅴ. 중국의 문화1. 중국의 식(食)문화2. 중국의 한류(韓流)문화 3. 중국과 한국문화의 비교 Ⅵ. 중국의 경제 1. 구조적 문제에 직면한 중국경제 2. 소비중심으로의 성장 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