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 김현승 시의 주제의식이 변모·발전되어가는 양상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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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이번 방송통신대 06-2학기 현대시론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었으면 좋겠네요
목차
1. 들어가며
2 작가 소개
3. 김현승의 시세계의 시기별 특징
가. 1기(30년대 ~ 8.15해방) - 자연의 예찬을 통한 민족적 낭만주의
- 가을의 기도
- 가을
나. 2기(8.15해방 ~ 60년대 중반) - 기독교 정신의 구현
- 눈물
다. 3기(60년대 중반 이후) - 고독의 내면세계로의 침잠
- 겨우살이
- 견고(堅固)한 고독
라. 4기(70년대 초반 이후) - 고독의 극복과 인간의 본질을 추구
- 아버지의 마음
4. 맺음말
참고자료
본문내용
김현승(金顯承 1913-1975)의 호는 남풍(南風) ․다형(茶兄).으로 일생을 올곧게 살아오면서 삶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절대자를 대면하고 순결한 삶을 기원하는 주제를 표현한 작품이 많으며 발표작과 미발표작을 합쳐 총 275편의 시작품을 남겼다. 전남 광주(光州) 출생으로 목사인 아버지 김창국(金昶國과 어머니 양응도(梁應道)사이에서 1913년 4월 4일 아버지의 신학유학지인 평양에서 6남매 중 차남으로 출생하였다. 부친이 평양신학교를 마치고 제주도 성내교회를 거쳐 광주로 오게되자 그는 광주 숭일초등과를 졸업하고 평양 숭실중학에 진학하기 까지 10년간 광주에서 살았다.그가 문학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시기는 1932년 숭실전문학교 문과에 진학하면서부터 이 학교에는 양주동과 이효석이 교수로 있었기 때문이다. 교지에 투고한 “쓸쓸한 겨울 저녁이 올 때 당신들은”이라는 시가 양주동(梁柱東)의 인정을 받아 <동아일보>에 발표(1934)됨으로써 시단에 데뷔하여 “새벽은 당신을 부르고 있습니다”, “아침”, “황혼”, “새벽 교실” 등을 계속 발표, 민족적 낭만주의의 경향을 나타내어 주목을 끌었다. 일제강점기 말에는 붓을 꺾고 침묵을 지키다가 8․15광복 후 1949년부터 다시 작품을 발표, “내일”, “동면(冬眠)” 등 지적이고 건강한 시들을 잇달아 내놓았다.....김현승의 시를 이야기 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고독'이라는 주제는 외래적 관념을 우리의 체질로써 소화하는 진통을 겪으면서 도달한 시적 정신이다. 이는 그에게 시적 독자성을 부여하였으며, 한구 시는 그로 인해 시적 초월의 전통에 있어서 또 하나의 흐름을 이루는 토대를 얻었다. 이는 종교문학으로서 기독교 시의 한국적 토착화 또는 문학적 양식화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김현승의 시에서 고독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이것이 자아와 세계 사이의 관계의 단절을 가져온다는 점 때문이다. ‘고독’으로 표현되어진 자아와 세계 사이의 관계성의 상실은 기질적인 측면을 넘어서 형이상학적인 자리에까지 나아간다. 곽광수, 앞의 논문.
이 과정에서 시인이 신과 분리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는 것은 매우 의미심장한 지적이다. 시인이 그렇게 추구하던 신으로부터 떠난다는 것은 엄청난 세계관의 변이를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그의 시에 나타난 고독이 단순한 감정적 차원의 고립감을 넘어서 존재의 본질과 관련된 것임을 말해주는 것이기도 하다. 김현승 시인이 ‘고독’의 이미지를 주로 사용하는 시집들인 ꡔ견고한 고독ꡕ, ꡔ절대 고독ꡕ의 시기가 김현승이 기독교 신앙에 대한 회의를 보여주는 시기와 일치한다는 점은 ‘고독’ 이미지가 지니는 의미를 확인하는 데 있어서 중요하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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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승 시와 기독교적 상상력, 숭실어문학회 편, 다형 김현승 연구
김현승 시에 나타난 전이적 상상력 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 논문
김현승 시의 생명시학적 연구, 최승호 편, 21세기 문학의 유기론적 대안,
다형 김현승 연구, 숭실어문학회
김현승 시에 나타난 기독교 의식, 숭실어문학학회 편, 다형 김현승 연구
곽광수, “김현승의 고독”, 숭실어문학회편, ꡔ다형 김현승 연구ꡕ, 보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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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콥슨(신문수 편역), 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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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na1***
    (2013.11.13 18:4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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