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작문] 법, 도덕, 사회정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6 / 2019.12.24
  • 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법, 도덕, 사회정의


우리는 고등문학 과정 중 오영진의 ‘이중생 각하’라는 희곡을 본적이 있다. 이 희곡에 나오는 이중생은 자신의 치부를 위해 반민족 행위도 서슴지 않는 친일 잔재 세력, 극단적 이기주의자, 배금주의자, 전형적인 탐욕형 인물로써, 법과 도덕을 무시한 대표적 인물이다. 광복과 더불어 마땅히 청산되었어야 할 친일세력이 광복 후에도 새롭게 밀려드는 외세에 아첨해서, 권력과 부를 누리며 여전히 건재하는 병든 사회상에 산 이중생은 그 시대상황 속에서 어쩔 수 없이 변해간 것일까? 하지만 좀 더 생각을 해보면 ‘그 시대의 법, 도덕, 사회정의의 사회인식 과연 잘 되어 있었을까?’ 라는 의문이 더 생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평가(국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영어과평가),수학교육평가(수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사회교육평가(사회과평가),도덕교육평가(도덕과평가),미술교육평가(미술과평가),체육교육평가(체육과평가)
  • 국어과평가), 영어교육평가(영어과평가), 수학교육평가(수학과평가),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 사회교육평가(사회과평가), 도덕교육평가(도덕과평가), 미술교육평가(미술과평가), 체육교육평가(체육과평가) 분석Ⅰ. 국어교육평가(국어과평가)1. 말하기 영역2. 듣기 영역3. 읽기 영역4. 쓰기 영역5. 언어 영역6. 문학 영역Ⅱ. 영어교육평가(영어과평가)1. 총괄 평가2. 과정 평가Ⅲ. 수학교육평가(수학과평가)1. 수학과 평가 원리2. 평가 방법1) 지필

  • [학문과신앙] 한국 교육제도 및 입시 문제점의 기독교적인 대안
  • 정의 특징은 본 과정의 기본태도에 다음과 같이 제시되어 있다.첫째. 사회를 개선하고 향상시키는 계획안이어야 한다.둘째, 육성하여야 할 인간의 구체적인 자태를 밝히고 그 구현 방법을 표시하여야 한다.셋째, 학생의 인격 발전의 과정과 그 주요한 특질을 고려하여야 한다.넷째, 내용은 적절 필수의 최소량이어야 한다.다섯째, 교육과정은 유기적 통일체로서 각 내용은 서로 기능적이어야 한다. 여섯째 교육과정의 내용은 시대와 지역의 요구에

  • [국어과교육론]국어생활 교육과정 분석
  • 국어 생활의 성격과 목표, 내용체계 등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국어과 교육 과정에 있어서의 국어 생활의 위치>- 국민 공통 기본 교과 : 국어- 일반 선택 과목 : 국어 생활 (교양 증진 및 실생활과 연관)- 선택 과목 - - 심화 선택 과목 : 화법, 독서, 작문, 문법, 문학 (학생의 진로, 적성과 수 질을 계발하는 데 도움)→ 국어 생활은 일반 선택 과목의 하나로 인문사회 과목군(국어, 도덕, 사회)에 속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이 과목군 가운

  • [국어과 교육이론] 말하기. 듣기Ⅱ
  •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국어과의 성격을 “한국인의 삶이 배어있는 국어를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정보사회에서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국어생활을 영위하고, 미래 지향적인 민족의식과 건전한 국민 정서를 함양하며, 국어 발전과 국어문화 창달에 이바지하려는 뜻을 세우게 하기 위한 교과”(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Ⅲ, 1998)로 규정하고 있다. 교육의 핵심적 과제가 학습자의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 향상’에 있음을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도덕이 아니라 가치: 대상을 확장시키기 위함- 도덕문제는 고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 아동에게 더 필요하기 때문`비판이 아니라 반성: 정의적 영역들을 포함하고 있음을 함축 -시도는 좋았지만, 그의 의도와는 달리 인지적 차원의 활동에 그침2. 도덕적 딜레마 접근, 가치명료화 접근 등 가치교육에 대한 기존의 접근법들을 비판하고 차별화함3. 다원주의 사회에서도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기본적 가치들의 발견 ↳생존, 건강, 행복, 존경, 완성, 자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