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행정론] 한국행정의 발전(발전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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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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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발전 행정의 정의
2. 한국 사회와 행정의 변화과정
3. 한국의 행정발전
4. 한국 행정의 실태
5. 한국 행정이 나아가야 할 방향
6. 한국 행정의 과제
Ⅲ. 결론
- 본문내용
-
5. 한국행정의 나아갈 방향
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 최근까지 정부주도의 개발논리에 따라 정부기구는 비대해지고 역할은 확대되어왔다. 그 결과 지나친 정부의 간섭이 민간부분의 자율적이고 창조적인 에너지를 억압하였음으로 정부는 국민을 위한 서비스를 외면하였다. 그러므로 환경의 변화에 맞추어 정부의 역할을 변화시켜야 한다. 지속적인 국가발전을 위하여 기존의 행정기능과 조직을 축소 또는 필요에 따른 강화조치가 필요하다 할 수 있다. 정부기능은 재점검되어야 하고 일정한 원칙과 기준에 의해 시행되어야 한다. 즉 조직, 인사, 예산 및 고객우선주의, 새로운 관리개념 도입 등의 변화가 수반되어야 한다. 1) 고객중심의 행정 우리의 행정체제는 국민 편의위주 또는 고객중심주의를 표방하고 있지만 실제운영에 있어서는 그와는 거리가 멀었다. 고객중심의 행정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고객중심으로 생각하고 고객을 만족시켜야 하며 모든 것을 "행정편의"시각에서 탈피하여 고객을 위해 준비하고 고객의 감동을 위해 고심하고 집행한다는 의미가 내포되어있다. 고객위주의 정부는 서비스제공자의 책임성을 증대시키고, 비정치화시키며, 수혜자의 선택폭을 넓히는 동시에 친근감을 높이며, 행정의 투명성, 다양성, 형평성 및 창의성을 증진시킨다.
2) 작고 강한 정부의 구축 세계각국이 추진하고 있는 행정발전의 전략은 국민의 자율과 창의성을 억제하는 불필요한 규제는 없애고 대신 시대에 필요한 정부부분의 역할을 강화시키는 방안이다. 작고 강한 정부란 양적 개념보다 질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서 작은 정부란 기본적으로 꼭 정부가 해야 할 일에만 간여하는 정부이고, 강한 정부란 문제해결 역량이 높은 정부를 칭한다. 이러한 정부가 되기 위하여 시대와 상황에 따른 일정한 기준과 원칙이 필요하다. 그러한 요구에 충족할 수 있는 기준과 원칙이란 ① 공정거래 등의 경제질서 정책은 강화하고 인허가 등의 경제과정 정책은 축소 ② 경제개발정책기능은 축소하고, 환경, 노동, 사회보장, 지역간 균형개발 등 사회개발분야에서의 정부기능은 대폭 확대 ③ 정부 부처간 조정 기능의 강화 ④ 정부의 기능중 유사 중복기능의 통폐합 ⑤ 중앙정부의 기능 축소와 지방정부의 권한 등이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3) 기존제도와 절차 및 기능의 개선 ① 조직구조의 피라미드 구조에서 횡적인 연결을 강화하고 재생권을 부여할 수 있는 체계로 변화가 요구된다. ② 현재 단년도 회계주의와 통제위주의 예산제도는 공무원들의 자유재량과 업무의 효율성을 크게 제약하고 있음으로 예산절약에 관한 유인이 전혀 제공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예산제도의 개선이 요구된다. ③ 공직사회에 TQM과 Benchmarking 등의 사기업적인 경영 기법 정신의 도입을 고려한다. ④ 정보화사회에 대비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행정에 대한 feedback을 용이하게 해준다.
지속적인 국가발전을 위하여 기존의 행정기능과 조직을 축소 또는 필요에 따른 강화조치가 필요하다 할 수 있다. 정부기능은 재점검되어야 하고 일정한 원칙과 기준에 의해 시행되어야 한다. 즉 조직, 인사, 예산 및 고객우선주의, 새로운 관리개념 도입 등의 변화가 수반되어야 한다.
1) 고객중심의 행정우리의 행정체제는 국민 편의위주 또는 고객중심주의를 표방하고 있지만 실제운영에 있어서는 그와는 거리가 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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