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해외직접투자] 해외직접투자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주)동양제과 - 초코파이의 중국 진출 사례
1)해외시장 진출

2) 중국 진출 성공 전략
① 해결해야 될 우선시 문제점
② 수출 포커스 정책
③ 글로벌화 전략
④ 시장 개척
⑤ 물류-판매 영업망 구축

3) 초코파이 중국진출 이후 그리고 현재

2. IBM의 해외진출 사례

1) 세계화의 도약 : WTC

2) IBM의 세계화 전략
① 100% 완전소유의 자회사
② 현지국 마찰을 줄이기 위한 수출입 균형정책
③ 막대한 연구개발비와 로열티

3) IBM의 현재

*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급속화 변화하는 세계경제 흐름 속에서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글로벌 경쟁환경의 대두에 따라 기업간 기술경쟁이 치열해지고 전 세계적인 관점에서의 기업의 글로벌 전략 수행이 중요하게 됨에 따라 새로운 독점적 우위인 첨단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과 글로벌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목적으로 해외직접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아지게 되었다.
해외직접투자는 해외에서 경영지배 또는 통제권을 행사함으로써 직접사업을 수향하기 위하여 투자하는 것으로 자본뿐만 아니라 기술․특허․경영관리능력 등과 같은 각종 경영자원의 이동이 동시에 일어나는 특징을 가진 국제경영활동의 한 가지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정의하는데 해외 직접투자는 자국내의 생산요소인 자본, 기술, 상표, 경영능력 등을 해외로 이전하여 현지국의 생산요소인 노동, 토지 등과 결합하여 제품을 생산하며 기업이 가지고 있는 독점적 우위를 현지기업에 제공하여 대가를 받는 방식을 택하지 않고 직접 해외자회사 등의 내부조직을 만들어 활용하려고 하는 현상이다. 최근다국적 기업이 단순히 이러한 독점적 우위를 활용하기 위해서 해외 직접투자 한다는 방어적 관점보다 새로운 독점적 우위를 창출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신기술을 획득하고자 해외직접투자를 한다는 공격적, 적극적 관점의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 상화에서 기업들은 해외직접 투자를 어떻게 하였는지 그 사례를 한번 보기로 하겠다.

*본론*

1. (주)동양제과 - 초코파이의 중국 진출 사례

1)해외시장 진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로디즈니] 프랑스디즈니사례
  • 해외직접투자를 전략적 동기면에서 분류하면 크게 ㉠시장지향형 직접투자 ㉡천연자원지향 형 직접투자 ㉢노동지향형 직접투자로 나눌 수 있다.디즈니의 경우는 시장지향형 직접투자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간단히 시장지향형 직접투 자를 설명하면, 시장지향형 직접투자는 먼저, 기술이나 마케팅 또는 관리기법상의 우위를 점하고 있는 기업이 우위요소를 이용하여 해외현지에서 생산 판매하는 직접투자를 들 수 있다. 기업은 세계시장을 독점적으

  • 계약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2
  • 직접투자나 수출에 비해 장점을 발휘하는 방식이다.*①라이선스 제공자의 노력으로 귀속 이익을 제어하기가 어렵다. 라이선스 도입자의 관심과 능력 및 자원이 부족한 경우 현지시장에서의 성공을 보장할 수 없다. 뿐만 아니라 라이선스 도입자가 로열티를 제대로 지불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고, 로열티 산정의 기준이 되는 매출을 추적하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다.②라이선싱계약은 미래에 라이선스 제공자가 특정 해외시장에서 직접 진출

  • [국제경영]국제기업경영론 - 글로벌 경영에 대하여
  • 사례 동유럽의 사유화 과정 6각국의 정치, 경제시스템의 차이 6정치적 위험의 관리 7문화적 환경에 대한 이해 7문화와 다국적기업경영 8제 5장 글로벌전략의 수립 10사례: CATERPILLAR와 KOMATSU 10글로벌전략의 기본과제 10기업활동의 세계적인 배치 11제6장 수출과 계약을 통한 해외사업운영 1사례: NIKE의 동남아 하청생산관리 1라이센스, 프랜차이즈, 생산계약 3제7장 해외직접투자 5사례: SONY의 미국진출과정 5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 1사례: Volks

  • [국제경영] 홍진크라운(HJC) 북미시장진출로의 성공전략분석
  • 경영학 Case Packet”,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이기윤 외, “하늘을 나는 보트”, 자유기업원, 2003장세진, 글로벌경영”, 박영사, 2000조동성, “21세기를 위한 국제경영”, 경문사, 2001, “21세기를 위한 전략경영”, IBS, 1997, “한국기업의 국제경영사례”, 경문사, 1984*웹사이트http://www.hjc-helmet.com/(홍진크라운)http://www.hankooki.co.kr/(한국일보)http://www.joins.com(중앙일보)http://www.mk.co.kr/(매일경제신문)http://www.cfe.org/ (자유기업원)http://www.motorfashion.ne

  • [국제경영] 도요타자동차의 해외진출전략 - 북미시장과 아시아공략
  • 직접 판매에 나설 예정으로, 한국의 수입차 시장의 경쟁은 더욱 심해질 전망이다. 한국의 현대 자동차도 에쿠스 이후에 출시되는 모델은 미국 수출 등을 의식해 독자 고급 브랜드로 차별화하여 승부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어 더욱 주목된다. ⑨ 렉서스의 특징과 이미지한국의 진출한 렉서스는 아직 한국에서는 다소 낯선 이름이지만 해외에서는 최고의 품질과 성능을 자랑하는 최고급 럭셔리 세단의 대명사로, 세계자동차 역사의 거대한 산맥 토요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