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학 운송물류] 동북아 경제 중심국이 되기 위한 운송물류의 대응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Ⅰ. 동북아물류중심추진 로드맵을 통한 발전 방향
1. 물류의 전반적인 발전 방향
2. 동북아 중심이 공항과 항만 육성
①공항
② 항만
3. 물류전문기업 육성과 물류거래 투명성
4. 국제 물류지원 제도 개선 및 물류기업 유치
5. 물류정보망 구축

Ⅱ. 보세화물 개선에 의한 발전
1.보세화물 물류흐름의 문제점
① 보세운송업체 및 등록차량에 대한 관리 미흡
② 수입신고 수리 후 반출 지연
③ 수출화물 적재를 위한 컨테이너 용기 부족
④ 화물관리시스템 미비 및 보세화물 취급업체의 법규준수 취약
2. 보세화물 물류흐름 개선 방안
① 보세운송차량의 전산등록 관리
② 보세구역 장치기간 단축 운영
③ 자동화추진
④ 법규 준수도 평가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제운송이란 무역거래의 이행과정상 수출자가 수입자에게 제공하는 계약품을 화물의 형태로 국제간에 운송하는 일련의 전문적 경제활동을 말하는데 그 속성상 국제간 화물운송을 의미한다. 물품의 국제 운송에는 국가마다 상관습이나 운송방법이 다른 상황에서 국제운송은 격지간 무역거래의 이행과정상 대두되는 지리. 공간적 장벽을 극복함으로써, 무역거래를 활성화 시키게 되는 것인데 현재 우리나라는 이런 국제적 무역거래에 있어서 많은 부족함을 나타냄으로써 동북아 물류 중심국이 되기 위한 뒷받침이 부족한 현실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물류의 현주소 및 취약점을 알아보면 물류시설 및 물류산업분야 에서는
물류시설과 수송체계의 현실은 거점물류시설 부족으로 체계적인 네트워크 기반 구축 미약 , 철도는 용량한계에 도달하였고 도로는 혼잡구간이 매년 증가, 수송체계가 도로위주로 구축 되어있어 대규모 수송효율미약하고 규제완화로 화물차 급증 이로 인한 수급불균형과 공차운행 증가 그에 따른 영세화, 제3자 물류기능 취약점, 화물자동차운송 중심의 노동집약적 수송구조, 창고업 낙후 등의 문제가 있다. 관련제도와 기술 분야에서는 물류관련 제도와 법규가 복잡하고 업종이 다양하며 물류 현장인력과 전문 인력이 수요에 부족현상이 띄고 물류정보화 및 표준화, 기술개반 측면에서는 기계화와 표준화가 선진국에 미달하는 수준에서 물류체계 효율화를 위산 기술개발 노력이 부족한 실적이다.
이런 상황에서 국제화되는 무역거래에 있어서 우리나라가 동북아의 중심국으로 되기 위해 우리는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한번 알아보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항공물류의 발전방향 -인천공항과 창이공항으로부터
  • 운송체계2) 창이공항의 허브화 조건 분석(1) 공간적 조건(2) 수요적 조건(3) 시설조건(4) 정책․운영 조건3) 창이공항의 허브화 전략제 3절 창이공항 항공물류 SWOT 분석(1) 강점(Strength)(2) 약점(Weakness)(3) 기회(Opportunity)(4) 위협(Threat)제 1장 인천 국제공항의 개요제 1절 인천국제공항의 소개1) 목표 및 추진 방향- 인천국제공항은 년 2001 3월부터 개항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동북아 물류 및 비즈니스 중심국가 건설을 위한 핵심 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 [국제물류]우리나라의 동북아 물류거점화를 위한 방안
  • 경제의 장기적이고, 절대적인 과제라 할 수 있다.그러나 동북아 물류중심국가가 혁명적인 것처럼 어느 날 갑자기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모든 부분에서 목표 명확히 한 후, 치밀한 전략 아래 끊임없는 노력이 있어야 가능하다. 우리나라가 동북아의 물류중심국으로서 떠오르기 위해서는 다국적 기업들의 글로벌 물류네트워크를 확보해야 한다. 동북아의 물류중심이 되기 위해 동북아 역내의 모든 지역과 통합운송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

  • 네덜란드 로테르담항 분석 및 부산항 발전 방안 네덜란드 한국 교역 상황
  • 물류중심국 네덜란드의 수도에 위치한 스키폴 공항은 유럽내 다른 국가들을 연결시켜주는 도로망이 발달해 있다. 실제 공항시설과 연계하기 위해 도로말이 발달한 것은 아니고, 세계 5위의 유럽 최대 항만 부두인 로테르담의 성장을 위한 국가 정책에 기인한다. 항공-육로 운송은 유럽지역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징이라고 할 수 잇는데, 네덜란드는 유럽의 대형 물류센터 중 약 8%를 점유하는 유럽최대의 물류거점으로 발달 된 도로망, 철도 터미널

  • [경제통합론] 동북아 경제협력체
  • 동북아 경제협력체의 필요적 성격 (3)남북한과 동북아 협력체의 기능(4)남북한과 동북아 경제협력체의 상호관련성2)남북한-동북아 경제협력 연계 전략구도와 실현방안(1) 전략 구도 발상의 배경(2)동북아 연계 남북한 거점확산발전 구도(3) 전략구도의 실현방안과 동북아 경제권 연계효과가. 실현방안 나. 동북아 경제권 연계효과(4)나진 선봉 자유무역지대가. 나진선봉 개발계획 나. 개발구상의 한계점 (5)시베리아 횡단철도와 물류 중심국 가.

  • [국제물류] 대련항의 물류전략 및 마케팅
  • 목차1.대련항의 항만 특성에 대한 개요(1)중국 동부지역의 경제적 특성(2)일반현황(3)대련항의 물동량 처리 실적2.시설(1)항만시설(2)항만배후 단지 시설 현황3.운영체제(1) 항만 운영관리 체제(2) 대련항 항만정보 시스템 현황 (3) 대련항 배후연계운송 시스템 현황(4) 항만 서비스 수준(5) 항만관련법률4.금융(1) 대련항 운영에 관한 재무적 흐름(2) 배후 금융단지 및 정부 지원5.대련항의 강점과 약점 SWOT6.물류전략및 마케팅(1)대련항 발전의 전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