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토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4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토의법
1. 토의법이란?
- 학습자들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정보나 아이디어, 의견 등을 교환하기 위해 서로 이야 기하거나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탐구과정이며 독특한 주제나 아이디어를 발굴해내 는 형태의 교수방법

2. 토의의 목적과 성격
1) 토의는 상호작용의 형태를 지니고 , 단순한 암송이나 질의응답과는 달리 비형식적이고 훨씬 더 대화 지향적이다.
2) 집단의 크기와 구성원들의 특성에 따라 토의의 성격이 좌우된다.
3) 토의에서는 토의집단의 물리적 조건들이 정비되어야 한다.
4) 토의에서 수업자의 역할은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3.토의법의 장․단점
1) 토의법의 장점
- 토의는 대화를 통해 상호 의견을 교환하고 집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협력의 과정을 전제로 하므로 학습자들은 타인에 대한 이해와 존중의 태도를 배울 수 있으며 집단적 사고를 가능하게 해주는 협력과 사회적 기능 및 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 학습자와 교수자,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이해정도를 심화할 수 있다.
- 학습자들에게 집단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소속감, 연대의식 등을 심어준다.
- 학습자들 간에 비판적 탐색들 통해 태도변화, 특히 편견과 선입견이 수정될 수 있다.
즉 학습자들이 기존에 갖고 있던 생각을 끊임없이 수정하는 비판적 자세를 견지할 수 있 게 한다.
- 학습자통제의 비중이 높은 수업방식이므로 자율성과 능동적 참여를 향상시킬 수 있다.
2) 토의법의 단점
- 토의를 하기 위해서는 준비 및 계획뿐 아니라 토론진행 과정에도 많은 시간이 소요된 다.
- 철저한 사전준비와 체계적인 관리를 하여도 예측하지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 토의는 학습자 전원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기보다는 소수에 의 해 토론이 주도될 경우가 많으며 그럴 경우 나머지 학습자들은 토의 과정에서 소외되거 나 무관심한 상태로 빠질 위험이 있다.
- 강의에 비해 교수자의 노력이 더 많이 필요하며 다양하고 많은 양의 학습내용에 적합 하지 않으므로 비경제적일 수 있다.
- 알려지지 않거나 어느 정도 완전하게 이해하지 못한 사실과 개념에 대해서 효과적으로 토의하기 어렵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창의적으로 반응하기
  • 법 131. 사고구술 132. 문학 토의 방법 . 14Ⅴ. 교수․학습 지도안 (지도모형) 및 지도 자료 개발 . 16Ⅰ. 창의적 반응1. ‘작품에 창의적으로 반응한다’의 내용을 선정한 의의-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문학교육에 반응중심 문학교육

  • 초등도덕교육론 - 딜레마 - 나의 도덕발달 수준의 지표
  • 법이 가장 필요한 건 나 자신이 아닌가. 이 기회를 틈타 나는 나 자신을 위해 콜버그를 연구했는지도 모른다. 콜버그의 토의식 수업을 적용하면서 역지사지를 통한 타인의 의견과 인격존중, 민주적 토의문화 및 민주시민의식 함양, 그리고 가치판단능력 향상과 인지적 능력의 향상을 도모하여 도덕적 판단력이 높아지리라 생각한다. 이를 통해 우리 사회에서 당면하고 있는 교육적 혼란과 가치갈등을 해소하고 붕괴된 교실과 교사에 대한 신뢰감을 구축

  • [사회] 사회과 교사전문성 개발에 대한 새로운 접근
  • 교육학 기준으로 제시① 교과내용:⦁학생을 적절하게 가르치기 위해 교사가 알고 있어야 할 사회과 내용⦁교사가 갖추고 있어야 하는 기능과 성향에 대한 개략적인 내용제시② 교육학: ⦁교사의 효과성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교수법적 지식과 기능, 성향을 제시5). 한국의 교원양성체제와 교원의 전문화 노력 교원양성체제는 일반적으로 목적형, 개방형, 절충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목적형은 교사양성만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관을 중심으로 교사를

  • [유아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
  • 법을 외부에 알이고 외부와 상호 교환하는 일을 담당한다. 교육 조종관이 하는 역할의 중요한 목적은 교사를 위해 문제를 해결해 주기보다는 교사들의 자율성을 촉진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있다.(3) 부모의 참여유아들의 복지와 학습 경험을 위해 부모들은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중요한 부분을 담당한다. 학교 운영 위원의 일원으로 일하기도 하고, 전체 구성원이 참여하는 회의에서 의사소통을 통해 자신들이 할 일을 토의하여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도덕교육
  • 토의해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모둠별 활동 결과 발표- 여러분들의 생각을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까치모둠의 의견을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까치 모둠과 다른 의견을 보인 모둠은 발표해 주세요.- 그렇다면 어느 모둠 의견이 공정 하다고 할 수 있을까요?- 까치모둠의 의견에 대해서 생각해 보도록 합시다. 제비모둠은 까치모둠의 의견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요? - 네, 맞아요. 그것이 바로 규칙과 법이 존재하는 이유랍니다. 곤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