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 영어학] 영어교육론 5개 교수법 정리(중간고사 시험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간고사 서술형 시험용으로 5개 영어교수법을 정리한 것입니다.
2006년에 단대 교육대학원 서울캠퍼스 수석 졸업했습니다. 자료를 믿어보세요~^^*
핵심 요약본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문법-번역식 교수법(The Grammar-Translation Method)
1) 특징
2) 장점
3) 단점

2. 직접교수법(The Direct Method)
1) Karl Diller(1971)
2) Larsen-Freeman이 제시하는 직접교수법 수업의 한 모형
3) 의의
4) 문제점

3. 청화식 교수법(The Audio-Lingual Method)
1) 인지주의 교수법의 공격목표가 된 청화식 교수법의 5가지 기본전제
2) 청화식 교수법의 창안자들
3) 청화식 교수법 교실수업의 전형

4. 침묵식 교수법(The Silent Way)
1) 침묵식 교수법 교실수업의 전형
2) 핵심 교수원리

5. 전신반응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
1) 교실수업의 전형
2) 핵심 교수원리
본문내용
1. 문법-번역식 교수법(The Grammar-Translation Method)
명시적 규칙선행학습론의 고전적 형태인 이 GTM은 최초 창안자의 이름이나 이론적 지지를 주장하는 학자가 없다.
1) 특징
① 외국어 학습의 목적은 그 외국어로 쓰인 글을 읽거나 외국어 학습을 통해 지적 훈련을 하는 것이다. 언어의 학습은 우선 문법규칙을 상세히 학습한 후 이 지식을 국어에서 외국어로, 외국어에서 국어로 문장을 번역하는데 응용한다.
② 읽기․ 쓰기가 주요 학습 초점이며, 듣기와 말하기에는 체계적인 지도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다. 따라서 교과서에 회화문이 제시되어 있어도 번역한 다음 암기시키는 수업이 된다.
③ 학습의 단위는 문장이므로, 글의 연결학습이 소홀해지고 추론적 이해활동이 무시된다.
④ 유창성보다는 정확성이 강조되며, 문법규칙은 연역적으로 가르친다. 즉, 규칙을 제시한 다음 이 규칙에 맞는 예문을 들어주고, 이 규칙을 활용한 예문을 만들게 한다.
⑤ GTM의 교재는 산문중심의 교과서이며, 학생의 모국어가 교수용어이다.

2) 장점
① 정확한 번역 능력을 계발시켜주고, 외국어 통사규칙에 관한 명시적 지식을 습득케 한다.
② 이 교수법의 가장 큰 매력은 교사 수급을 원활하게 해 준다는 것으로, 특별훈련을 받지 않은 사람도 사용할 수 있어 전문적인 교사훈련이 없어도 된다는 편리점이 있다.

3) 단점
영어를 언어로서 사용할 능력이 없는 사람이 영어교사가 되게 하는 방법이므로, 정확한 영어사용능력지도를 기대하기 어려워, 피해자는 학생들이 된다.


2. 직접교수법(The Direct Method)
외국어를 그 언어로 사고하고 이해하게 하는 직접교수법은 어린이들이 모국어를 배우듯 해야 한다는 전제, 언어는 글보다는 말부터 배워야 한다는 전제하에 정확한 발음, 정확한 문법을 귀납적으로 학습할 것을 주장한다.

1) Karl Diller(1971)는 직접교수법의 타당성을 이론적으로 설명했으며, 다음의 5가지ㅡ① 단계적 어휘와 문법규칙 학습, ② 모국어 사용금지, ③ 귀납적 문법 학습, ④ 회화와 읽기 쓰기의 병행학습: 특이한 것은 학습 첫날부터 글자를 도입해 말로 연습한 것을 쓰게 함, ⑤ 학습자 흥미의 중요성ㅡ를 교수법의 원칙으로 제시했다.

2) Larsen-Freeman이 제시하는 직접교수법 수업의 한 모형
...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여러학자들의 티칭 메소드를 정리하기에 어려운 부분이 있었으나 잘 정리 되어 편함
  • bluesky5***
    (2018.07.12 19:35:13)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서브노트
  • 교육과정 측면에서 처음에는 구체적이고 단순한 경험 제공 ➝ 이후 상세하고 추상적 경험 제공의 순서대로 내용을 구성해야 함⑥ 시사점㉠ 아동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학습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음㉡ 아동의 인지발달수준에 따라 교수방법을 달리해야 함(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① 정의㉠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주변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구성한다는 이론사회적 구성주의㉡ 비고츠키는 인지발달에 필요한 개념으

  • [경영학] 남북한 교육제도 차이분석 및 교육정책 조사
  • 교육 방법입니다. 토론은 문제에 대해 각자의 생각을 밝히는 것이고 논쟁은 각자의 생각에 대해 서로 질문하며 문제를 이해하려는 것을 말합니다. 문답식 학습 방법은 말 그대로 질문과 대답을 통한 학습 방법인데 학생끼리 서로 질문하고 답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직관물을 이용한 교육 방법은 학습 내용을 그림이나 사진, 도표, 핵심 사항 등을 요약하여 큰 종이 여러 장에 보기 쉽게 정리해 학습 효과를 높이는 학습 방법으로 일종의 시청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법 주차1교시2교시1 내용퀴즈생각평가정리내용퀴즈생각평가정리2 내용퀴즈생각평가정리내용퀴즈생각평가정리3 내용퀴즈생각평가정리내용퀴즈생각평가정리4 내용퀴즈생각평가정리내용퀴즈생각평가정리5 내용퀴즈생각평가정리내용퀴즈생각평가정리6 내용퀴즈생각평가정리내용퀴즈생각평가정리7 내용퀴즈생각평가정리내용퀴즈생각평가정리8 중간 4.28(금)~5.1(월) 성적공시 5.10(수)1-1:

  • 한국 원격교육 사례
  • 교육이 지난 9월 5일 ‘평생교육법’이 통과되면서 강의실 중심의 현장교육과 동등하게 인정되어 사설,대학부설, 사내온라인 교육을 통해서도 학점과 학위 취득이 가능해 졌다. 이 법에 따를 경우 가상대학 설립도 가능해져서 건물과 캠퍼스가 없는 학교를 세울 수가 있게 되었음은 물론이다. 교육개혁위원회가 1996년 가상대학을 미래의 지식, 정보사회에 대비한 신대학모형으로서 제시한 이래 교육부에서는 1998년에 65개 대학교, 14개 업체를 참여시켜

  • 한국의 정치 상황변화의 체육
  • 영어의 몸이 되는가 하면, 한보그룹의 부도를 계기로 하여 정경유착의 연결 고리가 백일하에 드러나, 은행장, 국회의원 등 공직자와 재벌 총수들이 줄줄이 법정에 서게 되었고 현직 대통령의 아들 마저 형무소에 수감되는 사태를 맞습니다. 국민들의 실망은 고사하고 국제 금융계에 비친 한국의 이미지가 어떠했는지는 상상조차 못할정도였습니다.그 때문에 경제 분위기가 급속도로 악화하는 한편 외국 채권자들의 한국에 대한 신뢰가 더욱 흔들리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