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실존주의와 교육에 관한 핵심내용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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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2006년에 단대 교육대학원 서울캠퍼스 수석 졸업했습니다. 자료를 믿어보세요~^^*
"실존주의의 배경, 흐름, 사상가, 본질, 의미, 여러 학자들의 교육론"등에 관해 여러자료들과 수업내용을 바탕으로 구성했습니다.
관련자료 필요하신 분들께 많은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실존주의와 교육
1) 실존주의의 배경
(1) 실존주의의 흐름
(2) 실존주의 사상가

2) 실존주의의 본질
(1) 실존주의에서의 실존
(2) 실존의 의미
(3) 실존철학자들이 주장하는 공통된 실존의 근본규정(사르트르가 제시한 두가지 명제)
(4) 실존주의 철학의 본질

3) 부버의 인간교육론 : 만남의 교육
(1) 부버사상의 뿌리-하시디즘[부버 [Buber, Martin,

1878.2.8~1965.6.13]<독일>]
(2)‘만남’의 철학
(3) 인간교육론

4) 실존주의의 교육원리
(1) 교육관
(2) 실존주의의 교육관(닐러의 견해)
(3) 실존주의가 지니는 교육적 의의

5) 볼노브의 실존적 교육관
(1) 전통적 교육관
(2) 볼노브의 교육관

6) 실존주의 교육의 비판
(1) 실존주의 교육의 시사점
(2) 실존주의 교육의 한계점
본문내용
1. 실존주의와 교육
1) 실존주의의 배경
(1) 실존주의의 흐름
실존주의(Existentialism)는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약 10년 동안 유럽, 특히 독일을 중 심으로 일어났던 하나의 철학운동이다. 제1차 세계대전 후, 독일의 하이데거(M. Heidegger)는 존재론의 입장에서 인간적 현존재의 실종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고, 그 후 야스퍼스(K. Jaspers)는 실존해명을 중심으로 하는 철학체계를 발표한 이래, 소위 실 존철학은 현대 철학사조의 새로운 분야로서 등장하게 되었다. 실존철학은 현대의 실증주 의적 물질문명의 발달로 말미암은 인간의 평균화, 기계화, 대중화의 시대에서 인간소외의 불안의식을 의식하면서, 인간의 현실존재로서의 본래적 자기, 즉 실존의 개체성과 주체성 을 어떻게 파악할 것인가에 관심을 가졌다. 실존철학의 본격적인 활동은 1920년대의 후 반에서 1930년대의 후반, 즉 제2차 세계대전이 시작되기 전까지 유럽의 불안하고 절망적 상황에서 독일의 야스퍼스(Karl Jaspers, 1883~1969)와 하이데거(Martin Heidegger, 1889~1976)를 중심으로 활발히 진행되었다. 그러나 이 철학운동은 나치스 정권의 정치 적인 박해로 중단되고 제2차 대전이후, 특히 프랑스의 사르트르(Jean Paul Sartre, 1905~1980)를 중심으로 다시 독일과 프랑스에서 성행하여 마침내 거의 전세계적인 철학 적 관심의 중심과제로 등장함으로써 실존철학은 현대철학에 있어서 핵심적인 위치를 갖게 되었다.
(2) 실존주의 사상가
실존주의 사상가로는 키에르케고르, 니체, 야스퍼스, 하이데거, 사르트르 등을 들 수 있 다. 특히 교육에 관한 견해나 교육이론을 전개한 사람은 마르셀, 부버, 그리고 볼노브와 닐러(George F. Kneller)등이다.
2) 실존주의의 본질
(1) 실존주의에서의 실존
실존주의에서는 오직 그 누구와도 대체 될 수 없으며, 또 일반화시킬 수 없는 인간 개개 인의 구체적인 독특한 존재방식으로서의 실존을 문제 삼는다.
(2) 실존의 의미
① 객관적 실존을 의미한다. - 우리의 인식과 의식에서 독립해서 사물이 존재하고 있는 사실 그 자체를 말한다.
② 실존은 현존재를 의미한다. - 이는 인간이 절실하게 처해 있는 현실 속에 있는 인간 존재를 말한다.
③ 실존은 소통하는 실존이다. - 인간은 자기 혼자만이 고립해서는 인간이 될 수 없다 자기 존재는 다른 존재와 교통을 통해서만 현실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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