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회계](서브노트) 원가회계 요약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원가회계 요약정리 서브노트 입니다.
목차
Ⅰ. 원가회계의 기초개념
1. 원가회계의 의의와 목적
2. 원가회계의 발전
3. 원가의 개념
4. 원가의 분류

Ⅱ. 원가흐름과 원가계산절차
1. 경영활동과 원가의 흐름
2. 원가계산과 계정체계
3. 원가계산과 공업부기의구조
4. 제조기업의 회계순환과정

Ⅲ 원가계산유형/요소별원가계산(1)
1. 개별원가계산과 종합원가계산
2. 실제원가계산·정상원가계산·표준원가계산
3. 전부원가계산과 직접원가계산
4. 원가계산유형의 결합
5. 요소별원가계산-재료비

Ⅳ. 요소별원가계산/부문별원가계산
1. 요소별원가계산 - 노무비
2. 요소별원가계산 - 경비
3. 부문별원가계산의 의의와 목적
4. 원가부문의 설정기준과 분류
5. 부문별원가계산의 절차

Ⅴ. 개별원가계산/종합원가계산(1)
1. 개별원가계산의 기초
2. 개별원가계산의 절차
3. 공손비 및 작업폐물의 회계처리
3.1.공손비의 회계처리
3.2.작업폐물의 회계처리
4. 종합원가계산의 기초

Ⅵ. 종합원가계산(2)/결합원가의 배분
1. 기말재공품의 평가
2. 공정별종합원가계산
3. 조별종합원가계산
4. 결합원가의 배분

Ⅶ. 표준원가계산
1. 표준원가계산의 의의와 목적
2. 원가표준의 설정
3. 원가차이분석
4. 표준원가계산의 회계처리

Ⅷ 직접원가계산
1. 직접원가계산의 의의와 목적
2. 직접원가계산의 특징
3. 직접원가계산과 전부원가계산에 의한 기간순이익의 비교
4. 직접원가계산의 활용

Ⅸ. 원가-조업도-이익분석
1. CVP분석의 의의
2. CVP분석의 가정
3. CVP분석의 방법

Ⅹ 전략수립과 특수원가조사
1. 특수원가조사의 의의
2. 관련원가의 개념과 종류
3. 특수원가조사의 방법
4. 특수원가조사의 적용 예
본문내용
Ⅰ. 원가회계의 기초개념
1. 원가회계의 의의와 목적
원가회계란 원가정보를 식별, 측정, 기록, 전달하는 과정이다.회계는 외부보고(재무보고)목적회계인 재무회계와 내부보고목적회계인 관리회계로 양분되는 데, 원가회계의 목적은 재무회계와 관리회계에 필요한 원가정보를 산출하여 전달하는 것이다. 따라서 원가회계목적은 재무회계목적과 관리회계목적으로 구분된다. 재무회계에 필요한 원가정보란 주로 대차대조표상의 재고자산(inventories)가액과 손익계산서상의 매출원가(cost of goods sold)에 대한 정보이며, 여기에 손익계산서상의 판매비와 관리비에 대한 정보가 추가되기도 한다. 관리회계에 필요한 정보란 계획과 통제목적에 필요한 원가정보이다. 계획과 통제는 비일상적인 것(전략적 계획)과 일상적인 것(관리통제 및 업무통제)으로 구분되는 데, 관리회계는 이에 따라 의사결정회계(차액회계)와 성과평가회계(책임회계)로 구분된다.
2. 원가회계의 발전
원가회계는 재고자산가액결정과 매출원가를 결정하기 위한 제품원가계산 중심의 재무회계목적(재무제표작성목적)에서 경영계획과 통제목적을 위한 관리회계목적으로 발전해왔다. 즉 1900년대 초에서 1930년대까지 표준원가계산이 고안되어 완성되었고, 1930년대 말에 직접원가계산이 고안되었다. 그후 1950년대에 이르러 특수원가조사라는 분야가 나타났으며, 이것들이 통합되어 관리회계라는 회계의 한 영역이 태동한 것이다. 1980년대에 이르러서는 활동기준원가계산이라는 새로운 원가계산방법이 나타나 현재 주목을 받고 있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1단계: 재무회계목적 - 원가의 확정 - 기록(scorekeeping)목적
원가계산방법 - 실제원가계산에 의한 전부원가계산(흡수원가계산) * 실제원가계산에서 한 단계 발전한 것으로 정상원가계산(예정원가계산)이 있다.
2단계: 관리회계목적 - 원가의 관리 - 주의환기(attention directing)목적
원가계산방법 - 표준원가계산에 의한 전부원가계산
3단계: 관리회계목적 - 원가의 계획 및 분석 - 문제해결(problem solving)목적
원가계산방법 - 직접원가계산(변동원가계산)
4단계: 관리회계목적 - 특수원가조사 - 관리회계영역의 태동 5단계: 활동기준원가계산
3. 원가의 개념
원가(cost)란 특정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희생된 또는 포기된 또는 소비된 가치이다. 따라서 "상이한 목적에 따라 상이한 원가"라는 개념이 나타나는 것이다.상이한 목적이란 앞의 원가회계목적에 나타난 3가지 목적으로 구분될 수 있다. 제품원가계산의 경우 제품, 책임회계의 경우 책임중심점, 차액회계의 경우 대체안 등을 원가목적 또는 원가대상이라고 한다.원가(cost)와 비용(expense)과의 차이에 대한 이해도 중요하다. 제품제조의 경우 원재료를 가공하여 제품을 만드는데 이때 소비된 재료, 임금, 생산수단을 재료원가(재료비), 노무원가(노무비), 제조간접원가(경비)라고 하고, 이것이 재공품(제공품원가)을 거쳐 제품(제품원가)으로 변형된다. 제품을 판매하면 제품원가가 소멸된다. 즉, 제품원가에 이폭(margin)을 붙여 판매하면 매출액(sales)이라는 수익이 발생하는 동시에 제품원가가 소멸되면서 매출원가(cost of goods sold)라는 비용이 된다. 따라서 판매전의 제품원가는 미소멸원가(자산)가 되며, 판매후의 매출원가는 소멸원가(비용)가 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됐어요ㅋㅋㅋㅋㅋ
  • sjh0***
    (2010.02.26 12:40:32)
회원 추천자료
  • 이랜드 조직구조 및 조직설계, 마케팅 전략, 기업분석
  • 원가의 3.5배 이상을 하고 백화점 유통과 대리점 위주로만 생각하는 고정관념을 깨고 과감하게 중저가 상품으로 브랜드화 하여 엄청난 성공을 거두면서 시장진입에 성공하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하였다.3) 책임경영 이미 교재에도 언급되어 있는 이랜드의 조직도를 보면, 각각 사업부가 독립되어 있고 또 그 사업부 아래에 여러 기능조직들이 존재한다. 상표별로 독립된 법인을 설립하게 하고 각 법인의 장들에게 책임경영을 하도록 함으로써 각 장들의

  • 자기소개서,자소서 최신합격자들의 자기소개 주요기업별, 분야별 상세 예문 총154가지+자기소개서양식
  • 정리, 자료입 력, 원고교정 및 편집작업 등 전과정을 수행했습니다. ○○대학교 시간강사를 1994년부터 1년간 수행하는 동안 경제학원론을 강의하면서 특히 거시경제, 금융분야는 이론과 현실을 비교하면서 체계적으로 학생들을 지도했습니다.  ○○협회 기획조사부 소속으로 1994~1995 기간동안 재직시 금융경제조 사, 사업계획 수립을 담당하면서 한국일본미국 등 주요 국가들의 금융경제 실태조사, 협회의 사업계획 수립, 우리 나라 선물거래소 도입

  • [조선대학교]경영의 이해-경제용어
  • 회계 : 物價變動會計 : inflation accounting 기업이 소유하는 자산은 물가상승에 의해 수익이 생기나 이것이 심해지 면 취득가격으로 표시된 자산액으로써는 기업의 실체를 알 수 없게 된 다. 이를 시정하기 위해 자산액을 물가변동에 연동시켜 표시하여 기업의 실체를 분명하게 하려는 것이다. 인플레회계의 일종. 오일쇼크후의 광란 물가에 의해 이 문제는 세계적인 것이 되었고 미국에서는 이미 1976년 12월 25일 이후 결산하는 대기업에 재무제표의 보완

  • 토익930의 토익의 달인이 제시한 간단한 자.료 가이드라인에 따라서 공부하시면 됩니다.
  • 정리arrange 3 마련하다,준비하다/정리하다/배열하다free product 무료상품certified 공인된respectful 공손하다saperate 분리된/별도의superior suite 특실prepare foremploy 2 고용하다/사용하다,이용하다on a regulary basis 정기적으로how 2 얼마나 a,ad /어떻게 SV expectO toV = be expected toV dispatch A toB A에서 B로 발송하다is booked solid (be pp 뒤에 또나옴(형용사)) : 모두 예약되다well 훨씬 /잘/ as well as -뿐만아니라 as well 마찬가지로 avid열정적인,열심인star 주연을맡다premiere 초

  • [소비자학] 소비자 트렌드 조사
  • 정리할 수 있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다. * 도전(Challenge): 권위와 고정관념을 거부하고 새로움과 변화를 추구하는 자유로운 사 고 방식을 가지고 있다. * 관계(Human Network): 자신이 갖고 있는 정보를 공유, 전파하는 것을 즐거워하고, 같 은 의식과 취미를 갖고 있는 집단끼리 뭉치기를 좋아하며, 인간관계 를 중시한다.* 개인(Individual): 싫고 좋음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세대로, 사회 발전을 위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존재해야 한다고 믿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