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환경] 사회변동으로 인한 교육환경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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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주제 선택의 이유 >

<기존 이론에 대한 고찰>

<용어 및 개념 정의와 연구 범위 설정>

<전개방식>
본론 Ⅰ
1.사회화와 교육의 필요성 대두
2. 사회변동과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
3.사회적 변화& 교육정보화 발달과정
4.제도적 변화와 새로운 관련법안
5.교육 변화의 실태조사
본론Ⅱ
교육 수요자의 의식적 측면에 대한 연구
결론
-요약 및 한계-
본문내용
< 주제 선택의 이유 >
1. 송유근 군의 사례
2. 정보화의 촉진제 작용
-> 인터넷 교육기관의 등장
3. 우리는 과연 학교가 없어질 것인가에 대하여 의문을 가지고 연구
<기존 이론에 대한 고찰>
1. 정보사회와 교육 - 김종두
-> 지금까지 중시되었던 출석이나 학교 생활은 덜 중요.
->지식 및 정보, 교류의 장, 인간관계 형성 등의 역할이 더 중요하게 대두 될 것 (원격 교육 )
-> 피터 드러커는 앞으로 30년 후에는 대학이 없어진다고 예견.
2. 21세기 사전 - 자크 아탈리
->원거리 교육으로 학교에서 받던 수업을 집에서 받는 재택교육이 가능해 짐.
->자신의 지식에 대한 검토가 가능한 물건이 생겨날 것. 누구나 자기 지식을 확인하고 부족한 점을 파악.
-> 평생토록 교육이 가능해짐에 따라 맞춤 적응 게임이 등장.
=> 학교가 사라질 수 있다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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