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문학과인생 1~7강노트 정리 자료입니다.] 문학과인생 1~7강 노트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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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2006년 문학과인생 1~7강노트 정리 자료입니다.
목차
1강 누란의 사랑
1)인물
2)사건
3)배경
4)주제
5)심층분석

2강 청량리역
1)인물
2)사건
3)배경
4)주제
5)심층분석

3강 소설창작 이론강의(1)
1.소설이란 무엇인가
1)소설 창작은 어떻ㄱ[ 시작하는가
2)소설의 역사철학적 문제
2.당신도 소설가가 될 수 있다.
1)소설가로서의 준비
2)소설가의 현실인식과 역사의식

4강 소설창작 이론강의(2)
3.소설을 쉽게 쓰는 요령
1)소설을 쉽게 쓰려면 어떻게 하는가
2)수필로서 기초적인 문장훈련

5강 구원의 땅
1)주요인물의 특징
2)사건의 특징
3)철학적 배경연구
4)심층연구

6강 검문
1)인물
2)사건
3)배경
4)주제
5)심층분석

7강 황제의 눈물
1)인물
2)사건
3)배경
4)주제
5)심층분석
본문내용
[제1강. 누란의 사랑]

1). 인물

나- 사랑이 결여된 인간상으로 보인다. 유년시절부터 어머니에게 남들과는 달리 미움을 받고 자란다. 그러면서 비행도 저지르게 되고 평범한 삶을 살지는 못했다. 그런 환경 속에서 성장하던 중 집을 나가게 되고 한 여인을 만났지만 사랑을 모르는 그는 다시 도망칠 길을 찾는 듯 보여 진다.

어머니- 남편의 죽음, 정확히 말하면 서역으로 떠난 뒤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며 살아갔고 그 미움을 자식에게 나타냈지만 그 미움조차 남편에 대한 그리움, 사랑 그런 것이 아닐까 느껴진다. 의족을 선물 받고 유품을 보여줌으로써 미움은 곧 사랑이었다고 생각된다.

여자- 글속의 이 여인은 비중이 낮다. 그러나 `나`의 사랑이 잘못된 것을 표현해주는 도구로서의 역할을 해주고 있다.

2). 사건

글속에 특별한 사건은 없는 것 같다. 단지 `나`의 기억의 흐름에 따라 스토리가 진행된다. 부분, 부분 기억을 더듬어 가며 어머니와의 갈등도 해결하고 사랑하는 여인에게서 도망도 간다.
어머니와 갈등을 하나의 사건이라 볼 때 어머니는 아버지에 대한 미움을 아들에게 발산하고 있으며 그런 나는 성장하면서 잘못된 사랑을 배우게 된다. 그러는 중 의족을 통하여 갈등은 해결되지만 달라지는 건 없다. 여관에 있다가 여자와 헤어지는 장면을 보면 그 전에는 전혀 눈치 챌 수 없다가 담배를 사러 나가면서 헤어진다.
내가 미움을 받고 자랐다면 지금의 이성을 가지고 있을까? 그런 것을 생각해보면 주인공을 이해할 수 있을 것도 같지만 아니다… 주인공은 다소 잘못된 인성을 가지게 되어 이제는 아무도 사랑할 수 없는 지경에 와있는 것 같다.

3). 배경

집으로 향하는 골목길을 뱀에 비유해서 표현하였는데 집은 자신의 어긋난 기억 속으로 들어가는 것 이라 생각해 두려워하게 된다. 구불구불한 길을 찾아 헤매는 동안 과거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생각해보면 그 길 자체가 어두웠던 과거의 기억은 아닐까?
어머니의 …. 그곳은 모든 갈등이 시작되는 장소이기도 하고 해결되는 곳이기도 한다. 그런 의미에서 집은 이 이야기의 주요 장소라고 말할 수 있다.
참고문헌
소설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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