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교육 듣는 학생] 오리엔티어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오리엔티어링에 대한 자료~A+자료
목차
제1장 오리엔티어링의 개념
Ⅰ. 유래
1. 오리엔티어링의 어원
2. 오리엔티어링의 특징

Ⅱ. 오리엔티어링의 역사

Ⅲ. 오리엔티어링의 방법 및 형식
1. 기본형식
2. 변화형식

제 2장 오리엔티어링의 기초
Ⅰ. 지도와 지형도
1. 일반지형도의 지식
2. O-맵프
3. 독도법

제3장 오리엔티어링 코스
Ⅰ. 코스와 포스트
1. 코스의 개념
2. 포스트 설정과 주지도 작성

제4장 오리엔티어링 트레이닝
Ⅰ. 오리엔티어링 대회
1. 준비와 대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오리엔티어링의 역사

18세기의 자연주의 교육 안에는 OL에 가까운 형태가 있었다.⌈근대 체육의 아버지⌋라 불리워지는 구즈무tm(johann Christoph Friedrich GutsMuths:1759~1839)의 저서 ⌈조국의 자제를 위한 체육서(turnbuch fur die sohne des vaterlandes):(1817)⌋안에 기술되어 있는⌈지각훈련⌋이 그것이다.
구즈무스는 이 훈련을 조국방위를 위한 청소년교육의 중요한 수단이라고 생각하고 교재로서⌈군사훈련⌋의 명칭으로 시행된 듯하다.
그러나 군사훈련의 테두리에서 조금도 벗어나지 않았기 Eoands에 이 운동을⌈스포츠⌋로서 인정해야 할지 그 여부는 문제가 되겠지만, OL의 시초라고 보는 사람도 없는 것은 아니다.
구즈무스의 지각훈련의 목적이 ➀ 신체적 능력 훈련(cpfurgid상), ➁정신적 능력의 훈련(자연과 친숙해지며 주어진 문제를 푸는 능력의 향상)에 있었기 때문이다.
“자연으로 돌아가라”, “자연에 따라서 모든 것을...”이라고 말한 루소(Jean-Jacques Rousseau:1712~1778)의 말로 대표되던 이 시대에 지식보다 건강, 체력이 교육의 기본적 목표였기 때문에 OL이라는 스포츠가 생겨났음은 조금도 이상하지 않다.
그러나 근대 스포츠로서 발전하기까지는 좀 시간이 걸릴 것이다.

Ⅲ. 오리엔티어링의 방법 및 형식

OL에는 여러 가지 형식이 있으며, 그 형식에 따라 하는 방법도 다르다. 대회는 항상 하나의 형식으로 실시되지만, 그 형식은 주최자가 결정하며 대회개최요강에 명기된다.
대회에서 실시되는 기본적인 형식은< 포인트 OL >, < 스코아 OL >, < 라인 OL >의 3종이 있는데, 그 중<라인 OL>은 거의 실시되지 않으며 대부분 트레이닝용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참고문헌
. 캠프 및 오리엔티어링
< 김상경 , 최장호 공저- 도서출판사 대경,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감상문 - 창가의 토토를 읽고,,,
  • 학생수가 많기 때문에 그것이 힘들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것은 내가 하기에 달려있다. 세상에 불가능이란 없다. 내가 마음만 먹고 아이들 하나하나의 행동에 관심을 가지면 그 아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또는 싫어하는지 그 아이의 특성을 알 수 있게 되고, 그렇게 되면 그 아이에게 맞는 교육방식이 무엇인지 또한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나또한 고바야시선생님과 같이 아이들 하나하나에게 맞는 수업방식으로 아이들을 가르치고 싶다. 지금은 내가 선

  • 감상문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
  • 듣는 ‘아빠’ 소리에 활짝 웃고, 아이를 위해 새로운 일을 찾아보는 등 아빠로서의 역할을 하려하는 아빠. 무뚝뚝한 아빠의 이미지로 아이들에게 따뜻한 포옹한번 해주지 않고, 서로의 눈을 쳐다보며 얘기해 본적이 없는 아빠는 대소변을 싸버리는 초등학생 아이와 엄마의 정을 알지 못하고 자라서 감정 조정과 관계에 서툰 아이에게 먼저 다가가 안아주고, 사랑의 말들을 눈을 쳐다보며 이야기 하며 불안정한 아이들에게 어느새 행복을 심어주는 아빠

  • [생활과학] 숲의 치유효과와 활용방안0k
  • 교육에 활용되는 ‘숲속 유치원’숲속 유치원은 단순히 아이를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본질을 깨우는 활동을 통해 신체를 단련하고 감각을 훈련하며, 새로운 마음으로 자연과 사회에 친숙해지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이들이 자연 속에서 뛰어놀면서 놀이를 통해 사회성을 배우고, 창조성이나 감성을 갈고 닦는 것이다.숲속 유치원의 효과는 어떤 것이 있을까? 첫째,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또래 아이들에 비해 빠르다. 아이들이 ‘숲’을 상대

  • 청소년지도사 면접문제들
  • 학생들에게 공부 하라는 말을 해야하는가? 등 다섯가지 질문이 있었습니다1) 자신이 생각하는 청소년지도사의 덕목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2) 청소년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차례대로 돌아가면서 물어봈습니다. 첫번째 두번째 모두 제가 먼저 대답을 했고요. 저한테는 답하고 나서 특별히 잘 하는 특기같은것이 있는지 물어봤고, 나머지 2분은 대답 과정에서 청소년과 대화가 잘 통하고 잘

  • 슬기로운생활 교과 성격,목표, 슬기로운생활 교과 변천과정,기본구조, 슬기로운생활 교과 지도상유의점,교수학습방법, 슬기로운생활 교과 수업방향
  • 학생들의 발달 수준, 적성, 흥미, 관심이 고려된 다양한 경험에 의해 관찰, 분류, 측정, 조사 등의 활동을 함으로써 기초 탐구 능력을 길러 주고자 한다.그런데 일선 교육현장에서 교과서에 제시된 간단한 삽화 자료나 TP자료 정도를 다루거나, 지식 전달의 개념 중심으로 하는 전통적인 수업이 상당 부분 그대로 유지되는 것은 이러한 슬기로운 생활의 중점 사항에 맞지 않다. 또 신문이나 잡지 등의 언어적 자료에만 의존하여 탐구활동이 이루어지는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