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인생 듣는 학생] 정종명 이명 과 이원길 배움의 길 소설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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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정종명 [이명] 과 이원길 [배움의 길] 소설 비교
목차
1. 주제의 비교

1) 이원길 [배움의 길]

2) 정종명의 [이명]

3) 두 주제 비교

2. 인물의 비교

1) 이원길 [배움의 길]

2) 정종명의 [이명]

3) 두 인물 비교

3. 사건의 비교

1) 이원길 [배움의 길]

2) 정종명의 [이명]

3) 두 사건 비교
본문내용
2) 정종명의 [이명]

사회의 배신과 모순된 사회구조를 고발.
힘 있는 자들은 자기들끼리 음모를 꾸미고 그 음모 속에서 자신들보다 약한 자들이 살기 위해 서로를 배신하고 다투도록 만든다. 이 소설은 전략적 배신과 모순된 사회구조를 특유의 작가 언어로써 사회를 고발한다.

3) 두 주제 비교

정종명의 [이명]과 이원길의 [배움의 길]은 공통적인 이야기를 다루고 있지는 않다.
[이명]은 배신과 모순된 사회를 귀울림을 통하여 고발하고자한다. 인간의 배신과 배신을 거듭하는 사회 인간의 부패해져가는 모습과 이기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반면 [배움의 길]은 진실된 사랑이 무엇인지 자기를 희생하면서도 행복할 수 있는 정애의 아낌없는 사랑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반대되는 인물들의 얘기이지만 이 두 개의 소설 모두 그 당시 사회의 모습과 생활을 잘 보여주고 있는 것 같다.

2. 인물의 비교
1) 이원길 [배움의 길]
순남(주인공) - 성실한 인물이지만 힘없이 모든 사회의 모습을 수긍하는 태도를 지니는 인물이지만 정애의 끊임없는 희생정신으로 인해서 배움의 길을 끝까지 갈 수 있는 인물이다.
정애 - 자신의 사랑을 숨겨서라도 사랑하는 주인공의 앞길을 밝혀주고 싶어 하는 순종적인 여인이다. 결국에는 주인공의 아내가 되지만 남편을 위해 고생을 마다하지 않는 한국 여성의 전통적인 인물상을 보여주고 있다.
어머니 - 아들의 성공을 위해 자신의 인생을 버리고 뒷바라지 하는 인물로서 정애와 마찬가지로 전통적인 여성상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아들의 든든한 백이 있어야 한다며 며느리 신부 감으로 돈과 집안을 중시 생각하였다. 그래서 정애를 며느리로 삼는 것을 반대하였다.
참고문헌
소설을 어떻게 쓸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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