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듣는 학생] 교육사회학 1장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용인대학교 신교육사회학 교재 1장 인류 역사의 발달사 정리내용입니다.
참고문헌을 보고 덧붙인게 있어 내용 추가가 있습니다
목차
제 1 장 인류 역사의 발달사
❶ 인류 역사의 시작

❷ 인류의 기원

❸ 인류의 진화와 문명의 발전

❹ 인류의 진화이론
1) 오스트랄로피테쿠스
2) 호모 에렉투스
3) 초기 호모 사피엔스
4) 호모 사피엔스 네안데르탈렌시스
5) 호모 사피엔스 사피엔스

❺ 인류문명 결정적 요소
1) 인류의 직립보행
2) 언어의 사용
3) 도구의 사용
4) 불의 발견

❻ 인류문명의 발전
1) 고대문명의 발상지
2) 문명과 도시
3) 현대의 기술문명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제 1 장 인류 역사의 발달사

현대의 과학문명은 인류의 역사를 연구하는 방법으로 다양한 학문적 측면에서의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를 종합적으로 통찰함으로서 인류의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인류의 미래의 모습까지 예측해보고자 하고 있다.
생물학, 고고학적인 측면에서의 연구는 인류의 생물학적 특성과 발달과정을 통하여 인간사회의 특성과 문화로 귀결시키고 있으며, 문화, 사회학적 측면에서의 인류발전에 관한 연구는 이러한 생물학적 특성연구를 기초로 하여 인간 개체의 특성과 군집의 특성을 관찰과 통계적인 검증방법을 이용하여 규정짓고 있다. 하물며 역사학에 있어서도 인류의 발달에 있어서 부족한 문헌자료, 유물과 사적을 조합하고 생물학, 사회학적인 인간의 특성을 통찰하여 결부하는 것을 마다하지 않는다. 이러한 다양한 측면에서의 인간을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은 인류학이라는 학문적 영역으로 분류하고, 그 궁극의 목표는 결국 인간에 대한 이해이다,
인류학은 다시 접근방법에 따라 문화인류학, 체질인류학, 선사고고학, 민속지학 등으로 분류되는데, 제 1장에서는 문화인류학적 측면에 중심을 두고 인간의 삶을 혁신적으로 바꾸어 놓게 되는 중요 사건을 계기로 인류가 어떻게 문명을 이루고 문화를 발전시켜나갔으며 현재에 이르게 되는 모습을 살펴보고자 한다.


❶ 인류 역사의 시작

역사학자들은 흔히 인류역사의 시작을 인류의 생활자체의 시작보다는 오히려 인류생활에 관한 서술, 즉 기록이 나타나면서부터라고 생각해 왔다. 그리고 이때부터를 역사시대라고 하고, 그 이전시대를 역사가 있기에 앞선 시대, 즉 선사시대(先史時代)라 불러왔다. 이것은 인류의 역사를 인류의 생활 자체라기보다는 인류의 생활에 대한 이야기, 즉 서술이라 보는 데서 연유한 것이다.
그러나 현대 인류학에서는 인류의 역사란 궁극적으로 지난날의 인류의 생활이며, 이는 지구상에 인간이 또는 생물학적으로는 인류라는 종이 나타나면서부터라고 파악하고 연구되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김정호, ⌈신 교육사회학⌋ , MJ미디어, 2004
김용환. 〔인류진화의 오디세이〕 가람기획. 2003
브라이언 페이건. 〔인류의 선사시대〕 을주문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토마스의 그룸의 실천적 나눔
  • 교육이 장래의 기독교적 실천을 이끌고자 한다면 필수적인 것이다. 기독교 신앙은 세계 안에서의 전체적인 존재 방법이요, ~에 관한 이론이라기보다 활력 있는 응답이요, 우리의 종교교육은 사람들로 하여금 결단하도록 요청하는 것이어야 한다. 위대한 교육가가 지니는 한 가지 특징은 학생들을 이끌어내되 자신의 입장에로 이끌어내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넘어서 교육가 자신조차도 결코 있어보지 못했던 새로운 곳으로 이끌어내는 재능이다. • 이

  • 아리스토텔레스 실천적 앎의 방법을 위한 철학적 근거들 몫을 나누어 참여하는 기독교 실천
  • 교육이 장래의 기독교적 실천을 이끌고자 한다면 필수적인 것이다. 기독교 신앙은 세계 안에서의 전체적인 존재 방법이요, ~에 관한 이론이라기보다 활력 있는 응답이요, 우리의 종교교육은 사람들로 하여금 결단하도록 요청하는 것이어야 한다. 위대한 교육가가 지니는 한 가지 특징은 학생들을 이끌어내되 자신의 입장에로 이끌어내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넘어서 교육가 자신조차도 결코 있어보지 못했던 새로운 곳으로 이끌어내는 재능이다. • 이

  • [학사] 프랑스와 한국의 외국인에 대한 자국어 보급 현황의 비교와 분석
  • 학생 지도 관리가 이루어질 수도 있다. 그러므로 강의 프로그램에서 국제 어학원과 소르본느 어학원의 차이는 어느 정도 각각 장단점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지만 앞으로 학생수가 더욱 늘어나고 다양한 수준의 강의가 요구될 것을 감안하면 국제어학원의 강의 프로그램은 현재보다 좀더 다양화되어 학생들의 선택권을 보장하는 방향으로 개선될 필요가 있다.두 번째로 자국의 문화에 대한 강의를 비교해 보자. 프랑스에서 자국어 교육정책의 가장

  • [교육사회학] 유럽의 교육개혁을 바탕으로 한 현재의 교육제도
  • 교육사회학 보고서CONTENTSΙ. 서론- 주제: 유럽의 교육개혁을 바탕으로 한 현재의 교육제도Ⅱ. 본론1. 프랑스1) 프랑스의 교육제도2) 프랑스 교육의 강점과 우리나라와의 비교3) 프랑스의 공교육 중심 속 엘리트 교육 병행 4) 프랑스 교육의 참상2. 영국1) 영국 소개2) 영국의 교육제도3) 영국의 사립명문학교4) 한국과 영국 교육의 차이점5) 영국의 교육개혁 배경6) 영국 교육개혁의 동향 및 배경3. 핀란드1)

  • [독후감] 별이 빛나는 밤
  • 학생의 흥미와 선택에 대한 교사의 신념, 학생의 수업에 서의 상호작용에 대한 신념)4) 비판적 교사의 삶 교사는 사회적 약자의 편에서 학교교육(교육과정, 생활지도 등)을 통하여 이러한 집단의 학생들의 사회비판 의식을 고양하고 그들의 의식 있는 존재로서 발달시키는 실천적 지성인의 역할을 갖는다. 제 3장∥ 교육과정 연구방법론으로서 생애사 연구 생애사의 의미 : 삶의 전체와 일부를 역사적, 사회학적 관점에서 다룬 이야기를 의미하고,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