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과 사회] 유한킴벌리의 사회공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Ⅰ. 사회공헌의 선두주자, 유한킴벌리 ……………………………………………………………… 1
1. 사회공헌의 배경 및 사회공헌 모델로서의 유한킴벌리
2. 연구 방법 및 범위

Ⅱ.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의 모델,「유한 킴벌리」…………………………………………………2
1. 유한킴벌리에 대한 소개
2. 유한킴벌리의 기업이념 (경영철학)
3. 유한킴벌리의 기업문화

Ⅲ. 기업의 사회공헌 …………………………………………………………………………………… 3
1. 기업 사회공헌의 목적
2. 기업 사회공헌의 역사 및 외국 기업의 사회공헌

Ⅳ. 유한킴벌리의 사회공헌 …………………………………………………………………………… 6
1. 환경 분야
2. 노인복지 분야
3. 기타

Ⅴ. 유한킴벌리를 중심으로 본 기업의 사회공헌에 대한 분석 ……………………………… 8
1. 사회공헌의 긍정적 효과 및 한계점
2. 다른 산업 군과의 비교

Ⅵ. 기업의 사회공헌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11

* 참고문헌 및 인터넷 주소
본문내용
Ⅰ. 사회공헌의 선두주자, 유한킴벌리

1. 사회공헌의 배경 및 사회공헌 모델로서의 유한킴벌리

삼성의 사랑 나눔데이의 개최, LG의 사회 봉사단, SK의 사회공헌팀의 창설 등 현대의 기업들은 사회 공헌을 하나의 기업의 경영 목표로 내세우고 있으며, 최근에는 대기업을 중심으로 ‘나눔 경영’ 이 확산되고 있다. 이로 인해 과거의 이윤추구만을 목적으로 했던 기업과는 달리 “사회공헌 잘하는 게 핵심 경쟁력이다”, “소비자는 기업의 이미지를 산다” 등의 말이 나올 정도로 사회공헌은 각 기업들의 중요한 전략이 되어가고 있다.
물론, 이와 같은 기업의 사회공헌은 1980년대 후반 사회적, 정치적 민주화시기를 거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비판으로 인해 대두되었고, 당시의 사회공헌은 주로 시혜적 혹은 자선적 차원에서만 이루어진 것이었다. 그러나 점점 국가 통치구조가 다원화되고, 사회가 복잡화됨으로써, 기업의 사회공헌의 의미는 시혜적 차원을 넘어선 전략적 차원으로서의 기업의 목표로 바뀌고 있다. 즉, 한 기업의 사회공헌은 그 기업의 이미지 제고, 광고 효과 등의 기능을 함으로써 소비자에게 한층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으며, 이는 기업의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사회공헌의 전략적 기능으로 인해 한국 기업의 2002년 사회공헌 지출액은 기업 당 57억 7,900만원으로 이는 2년 전에 비해 무려 47%나 증가한 수치이다. 그만큼 점점 많은 기업들이 사회적 기대에 부응하는 것이 곧 자기업의 성장이며, 사회적 책임을 지는 기업이야말로 소비자에게 선호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사회공헌의 시초라고도 할 수 있는 기업이 바로 유한킴벌리이다. “CEO의 사회 운동이 회사의 미래 가치를 결정 한다”는 문국현 사장의 지론 하에 유한킴벌리는 1984년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라는 환경 캠페인을 벌이고 있으며, 이외에도 노인복지나 이웃돕기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다른 기업보다 한 발 앞서 사회 공헌을 시작하여, 현재까지 꾸준한 고속 성장을 이룩해 온 유한킴벌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유한킴벌리의 사회 활동이 전체 사회나 자사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이 주제를 선정하였다.

2. 연구 방법 및 범위

유한킴벌리의 사회공헌 연구는 주로 인터넷 자료와 신문기사, 서적 등 참고문헌 등을 토대로 이루어졌다. 유한킴벌리의 사회공헌 활동이라는 대 주제 아래, 사회공헌의 개념 및 역사적 흐름과 외국 기업의 예를 알아보았으며, 이어서 유한킴벌리의 간단한 소개, 경영철학을 배경으로 환경, 노인복지, 기타 활동 분야 등의 활동 및 사회공헌 활동의 특징 및 한계점, 다른 산업 군과의 비교를 통한 유한킴벌리의 사회공헌활동, 그리고 결론으로서는, 유한킴벌리의 사회공헌 활동의 정리 및 현재 이루어지는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이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재범, 『녹색 공동체를 위한 실천』 나남출판, 1997
이가옥, 『노인복지의 현황과 과제 : 더불어 만드는 삶과 희망』나남, 1999
신강균,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효과에 관한 연구』한국광고학회, 2003
한동우 『한국 기업의 사회복지활동 분석』, 한국사회복지학. 1999

* 인터넷 주소
유한킴벌리 홈페이지 (http://www.yuhan-kimberly.co.kr)
한국 P&G 홈페이지 (http://www.pg.co.kr)
사회공헌 PR 에이전시 (http://www.withgreen.com)
연합뉴스 (http://news.naver.com/news/)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중앙일보 (http://news.joins.com/)
문화일보 (http://munhwa.co.kr/)

* 기타
전국경제인연합회 『 2003 기업 및 기업재단 사회공헌 백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돈 주고 살 만큼 가치 있는 논문은 아닙니다.

    논문 형식에 맞춰 구색만 갖추었을 뿐 내용은 인터넷에서 쉽게 검색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기업의 사회공헌에 관한 자료를 원하시는 분들은 삼성 혹은 LG 경제연구소를 추천합니다.

    모든 자료는 무료이며, 출처를 밝히기만 하면 인용도 자유롭습니다.
  • jeromesa***
    (2012.09.16 13:05:1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유한킴벌리에 대해서는 정리가 잘 되어있네요.
  • dongun***
    (2007.12.11 15:54:03)
회원 추천자료
  • 유한킴벌리 사회공헌과 기업윤리 경영사례분석 파워포인트
  • 기업의 사회 공헌유한 킴벌리의 사회공헌**목 차 Contents1장 – 기업의 사회공헌2장 – 사회 공헌 활동 기업의 선두 주자 : 유한킴벌리기업 사회 공헌의 목적국내외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사회공헌 배경 및 사회 공헌 모델로서의 유한킴벌리유한킴벌리 소개유한킴벌리의 경영이념유한킴벌리의 기업 문화**목 차 Contents3장 – 유한킴벌리의 사회공헌4장 – 기업의 사회공헌 효과환경분야노인복지 분야기타5장 – 기업의 사회공헌이 앞으로

  • [윤리경영] 유한킴벌리의 윤리경영 사례와 평가
  • 경영, 평생학습, 인재육성, 동반성장, 고객만족 등을 위해 노력함을 말한다. 세 번째 가치는 진정성을 가지고 윤리경영, 공정거래, 성실납세, 생명존중, 환경경영, 가족친화경영 등 사회적 책임을 위해 공헌함을 말한다. 유한킴벌리는 주요전략으로 크게 네 가지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수출중심 기업으로 전환은 글로벌 경영 역량을 강화시킴으로써 해외시장의 개척을 가속화 하겠다는 내용이다. 두 번째 신규 사업 창출의 경우 세계적인 규모의 신규

  • [경영전략] 유한킴벌리의 성공경영전략
  • 경영학원론 과제1. 유한 킴벌리 기업 이념 21.1. 기본 사명 21.2. 유한 킴벌리 21.3. CEO 문국현 22. 유한킴벌리의 윤리경영 32.1. 직무 활동에 따른 윤리 32.2. 경영원칙 32.3. 유한킴벌리의 사회공헌 대표적 사례-환경 경영 43. 인재관리 53.1. 기업문화 53.2. 유한킴벌리의 교육과정과 그 효과 63.3. 새로운 도전-4조 2교대를 통한 성과 74. 조 의견 9유한 킴벌리 기업 이념기본 사명소비자가 선호하는 유익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여 위생 문화 발전

  • [경영전략] 유한킴벌리의 그린마케팅과 사회공헌활동 성공사례
  • 유한킴벌리A사B사그린마케팅성과시장점유율 변화많은 기업들이 과거에는 이윤 추구만을 목적으로 했지만 현재는 나눔 경영 실천과거에는 시헤적, 자선적 차원의 사회공헌현재는 전략적인 사회공헌 활용(이미지 제고, 광고 효과)2002년 각 기업당 사회 공헌 지출액 약 58억(2년 전 대비 47%증가)“CEO 사회활동이 회사의 미래가치 결정한다”-문국현“1984년부터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캠페인 전개”“노인 복지, 이웃 돕기 등의 다양한 활동

  • 기업경제학3공통)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관련된 국내외 모범사례(best practice)를 5개 이상 조사하고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하시오0k
  • 경영 선언’ 등을 통해 기업의 이념인 사회 공헌 활동에 적극적으로 임할 것을 표명하였으며 그것의 일환으로 ‘장애 청소년 정보화 사업’, ‘소년ㆍ소녀 가장 정보화 산업’, ‘국제 사회공헌활동’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진 기업에게도 기업 경영 과정과 이윤 추구 활동에서 문제가 될 수 있는 측면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유한킴벌리는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은 혁신능력, 주주가치, 종업원가치, 고객가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