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수업의 전개과정에서 동기유발의 중요성 [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06년에 단대 교육대학원 서울캠퍼스 수석 졸업했습니다. 자료를 믿어보세요~^^*

"동기유발의 기능"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교사의 역할" " 5가지 동기유발 요소와 적절한 활동방법" "Keller의 학습동기유발 모형" "켈러의 ARCS모형의 구체적인 학습동기유발 방안"등에 관한 핵심내용을, 여러 자료들과 교수님의 부연설명을 종합해 체계적으로 정리했습니다.
오래된 자료, 개정된 내용은 삭제하고 정확한 최신의 자료들을 토대로 레포트를 구성해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관련 레포트 필요하신 분들께 많은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수업의 전개과정에서 동기유발의 중요성을 서술하시오.
1) 동기유발의 기능
2)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교사의 역할(ㅡㅡㅡ> 표로 정리)
3) 5가지 동기유발 요소와 적절한 활동방법
4) Keller의 학습동기유발 모형
5) ARCS의 요약
-Attention. 주의력 획득 및 유지를 위한 전략
-Relevance. 관련성(적절성)의 유지전략
-Confidence. 자신감의 형성전략
-Satisfaction. 만족감의 부여전략
본문내용
1. 수업의 전개과정에서 동기유발의 중요성을 서술하시오.
1) 동기유발의 기능
① 활성적 기능 : 동기는 행동을 유발시키고 지속시켜 주며, 유발시킨 행동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힘을 주게 되는데, 이것을 활성적 기능이라고 한다.
② 지향적 기능 : 동기에 따라 행동의 방향이 결정되기 때문에 이를 지향적 기능이라 한다.
③ 조절적 기능 : 선택적 목표 행동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다양한 동작이 선택되고 이를 수행하는 과정을 겪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동기는 조절적 기능을 한다.
④ 강화적 기능 : 동기에 따라 그 행동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하기도 하고 감소하기도 한다. 즉, 행동의 결과로 어떠한 보상이 주어지느냐에 따라 동기유발의 수준이 달라지는 것이다.

2)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교사의 역할
...(표로 정리 : 표는 생략)

...3) 5가지 동기유발 요소와 적절한 활동방법
<표 9-1> 5가지 동기유발 요소와 적절한 활동방법 :(표는 생략)

...4) Keller의 학습동기유발 모형
◎ 동기유발 모형
다양한 동기의 근원을 Keller(1983, 1984)는 동기의 일반모형으로 통합했다. 이러한 개념체계를 ARCS모형이라고 부르는데, 그 기반을 <그림4-2>에서 제시하고 있다.
개인의 동기(즉, 가치있는 것)는 학습하려는 노력 즉, 정신적 노력으로서 주의집중을 하도록 영향을 준다. 개인의 기능, 지식 및 능력이 수행을 결정하는데, 그것은 또한 당연히 노력의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요소들이 모여서 수행 후에 나타날 결과를 이끌어낸다. 이러한 과정에서 두 가지 종류의 피드백이 중요하다(화살표가 가리키고 있는 것처럼).
노력과 수행의 양쪽은 다 기대를 수정하는 효과가 있으며, 나아가서는 그 후의 행동에 영향을 주게 된다. 성공적인 성취와 같은 결과로부터의 피드백이 개인의 동기에 영향을 주어, 다시 다음의 학습기회에서 행동에 영향을 준다....
참고문헌
박성익(1998). 교수학습방법의 이론과 실제(II), 교육과학사
정인성,나일주 공저, 최신교수설계이론,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과경영]삼성 무노조 경영의 근거-인사제도와 복리후생을 중심으로(A+리포트)
  • 전개할 수 있었다는 점과 깨끗하고 공정한 인사 제도와 업계 최고 수준의 처우를 보장하는 근로 조건이 대외적으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었던 것들, 품성이 건전하고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채용 절차가 엄격하고 또한 입사 후 퇴직때까지 체계적인 교육이 실시된다는 것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각종 정보 수집 및 관리체계가 우수하며 그에 따른 대응 또한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는 점도 들 수있겠죠. 무엇보다도

  • 2009 2010 2011년도 수학 중등 임용고시 기출문제 분석
  • 교육과정2007 개정2007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수학과 교육과정에 대하여 잘 이해하고 있는가?2010년1번 10번2011년 1번2수학교육의 발달현대화 운동새수학 운동EIS이론발전적 조작 가능성수학교육의 현대화 운동의 두가지 방향에 대해서 구분할 수 있는가?2011년 8번3수학 교수 학습 이론교수학적 변환론함수의 개념함수에 대한 두 가지 접근방법을 통하여 사례를 올바르게 구분할 수 있는가?2010년 6번2011년 6번4수학학습 심리학스켐프와 디너

  • 수학적창의력,수학적추론, 수학교육(수업,수학지도)문제점,중국사례,방법
  • 교육(수업, 수학지도)의 방법참고문헌Ⅰ. 수학교육(수업, 수학지도)의 특성초등학교 학생들은 구체적인 상황에서 출발하여 반구체적인 상황으로 발전하고, 결국에는 추상적으로 아이디어를 논의하는 단계로 발전한다.1. 실생활에서의 도입초등학교 학생들은 수학적인 내용을 연역적인 방법과 추상적인 방법으로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학생들이 느낄 수 있는 구체적인 상황에서 활동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추상화 과정을 거치도록 도와주어야 한

  • [자기소개서]분야별/직종별 백점짜리 자기소개서 80여가지
  • 전개해 가는 귀사의 기민함과 정열적인 자세에 매력을 느껴 지망했습니다. 저는 어떠한 악조건하에서도 나의 다리를 가지고 정보를 벌어 올 각오와 체력만은 준비되어 있습니다. 1. 자기소개서 예제-(간호학과)1. 성장과정과 학창시절강원도 00에서 1남 2녀 중 차녀으로 태어나 부모님의 기대 속에서 성장했습니다. 늘 성실하게 농사를 짓고 계시는 부모님을 통해 그 성실함과 강한 책임감을 배울 수 있었고 사춘기 때는 저를 삐뚤어짐 없이 곧게 자랄

  • [교육평가] 교육평가문항의 다양한 관점과 성적제도
  • 교육의 과정 자체를 개선하는데 평가의 목적이 있음을 강조한다. 결과적으로 성취 결과를 판단하는 총괄평가보다는 수업 개선의 피드백을 얻기 위한 형성평가를 중시한다.⑸ 평가자의 주요한 역할은 가치판단을 내리는데 있기보다는 가치를 판단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다고 본다. 즉, 평가자는 의사결정자에게 봉사해야 하는 것이다.⑹ 교육과정을 개선하기 위해 평가자는 우선 교육활동이 일어나는 혹은 특정한 교육 프로그램이 적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