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비판이론과 교육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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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2006년에 단대 교육대학원 서울캠퍼스 수석 졸업했습니다. 자료를 믿어보세요~^^*
"비판이론의 개요, 시초, 특징, 핵심개념, 교육목적,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대표학자 하버마스(Habermas)와 그의 사상" 등등에 관해 체계적으로 정리했습니다.
여러 자료들을 기반으로 레포트 구성했으니 내용 탄탄합니다.^^*

관련 자료 필요하신 분들께 많은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비판이론과 교육
1) 비판 이론의 개요
(1) 비판이론의 시초
(2) 비판이론의 바탕
(3)비판이론의 특징

2) 비판 이론의 핵심 개념

3) 교육 목적

4) 교육 내용 및 방법
(1) 교육내용
(2) 교육방법

5) 하버마스와 그의 사상
(1) 비판이론
(2) 하버마스의 이상적 담화
(3) 하버마스와 교육
본문내용
1. 비판이론과 교육
1) 비판 이론의 개요
(1) 비판이론의 시초
제 1차 세계 대전이 발발하여 국제 사회는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자본주의와 소련을 중심으로 하는 공산주의 체제로 나뉘면서 양 진영간의 대립이 시작되었다. 그리고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세계경제공황은 근대에 일어난 경기침체 가운데 가장 심각하고 길었다. 세계 경제공황은 1929년 10월에 미국에서 주가가 폭락하면서 시작되어, 전세계에 영향을 끼쳤다. 세상이 이렇게 혼란을 일으킬 당시 1923년 독일의 프랑크푸르트 대학의 사회 연구소의 학자들이 비판 이론을 시작했으며 그들은 인간 해방을 강조하였다. 그들은 나치에 쫓겨 급진주의적 경향을 드러내었으며, 그 1세대 학자들로는 호르크 하이머(Max Horkheimer), 아도르노(Theodor W. Adorno), 마르쿠제(Herbert Marcuse) 등이 중심이 되었다.
(2) 비판이론의 바탕
비판이론은 마르크스의 이데올로기를 비판하는 논리에서 시작되었다. 우선 정통 마르크스의 주장은 토대가 상부구조를 결정한다는 이론이다. 여기서 토대라 함은 경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경제는 상부구조인 정치, 문화, 교육, 사회 등등을 지배하고 움직인다는 주장이다. 이러한 이론을 우리는 유물론이라고 하며 여기서 경제는 자본이다. 그러나 비판이론에서는 이러한 정치, 문화, 교육은 경제 즉, 자본과 독립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비판이론은 육체가 정신을 지배할 수 없다는 점에서 프로이드의 심리학을 응용하였다.
(3)비판이론의 특징
비판이론은 인간해방을 강조하는 사회철학의 한 유형으로서 비판이론은 인간의 이성을 강조하였다. 현대 사회를 비판하되 그 책임을 개인에게 돌리지 않고 사회 또는 그 체제에 그 책임을 돌린다. 하지만 사회나 체제가 변화하여도 인간 개개인이 변화하지 않으면 그 사회는 달라질 수 없다는 논리이다. 따라서 사람들이 자신의 삶의 보다 많은 부분을 통제할 수 있게 함으로써 현실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비판이론의 목표는 개인과 집단이 그들 자신의 사람을 통제해야 하고 자기가 그들 자신의 운명을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는 데에 있다. 따라서 비판적 사유를 통해 이데올로기로부터 해방될 때 사람들이 자신의 삶의 보다 많은 부분을 통제할 수 있게 된다.

2) 비판 이론의 핵심 개념
깁슨(Rex-Gilbson)이 제시한 비판 이론의 핵심 개념을 살펴보면 ...
참고문헌

- 김정환 외,『교육철학』,서울: 박영사,1998
- 죠오지 F. 닐러, 전경갑외 역,『교육과 현대사조』,서울: 성원사,1987
- 한명희,『교육철학』,서울: 배영사,1983
- 조무남 외,『교육사 교육철학 강의』,서울: 동문사,1996
- 조명래 외,『교육사 교육철학』,서울: 학이당,1998
- 박의수 외 3,『교육의 역사와 철학』,서울: 동문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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