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사회]각국 이동통신 현황과 국제 표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1 / 2019.12.24
- 12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세계 IMT-2000 시장과 각국 시장동향
가. 세계 IMT-2000 시장
나. 세계 IMT-2000 시장 전망.
다. 지역별 시장동향
라. 라.국내 IMT-2000 시장
2. IMT-2000 표준화
가. 세계의 IMT-2000 기술표준 논쟁의 발단
나. 세계의 IMT-2000 기술표준 전쟁
Ⅲ. 결론
<참고도서>
- 본문내용
-
Ⅰ. 서론
몇 해 전까지 신문지상화 각 방송국에서는 우리나라의 차세대 이동통신 사업자 선정에 관한 이야기들과, 유럽표준방식인 GSM과 우리나라, 일본, 미국등의 표준화 방식인 CDMA를 놓고 세계표준화에 대한 논쟁들이 오고 갔다. 올해 3월 브라질에서 있었던 국제표준화회의 에서는 IMT-2000 표준화에 대한 사항들을 다시금 제고하고, Beyond IMT-2000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본 연구논문의 주 목적은 국제 표준화에 대한 고찰과 향후 전망이다. 그러기 위해서 각국의 IMT-2000시장의 현황에 대해 개괄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진행되어온 여러 이동통신분야의 국제표준화와 함께 IMT-2000의 국제표준화와 향후에 전개될 이동통신분야의 국제표준화에 대해 전망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최근 경제 사업환경의 변화에 따라 이동통신시장은 새로운 경제체제, 세계화, 무한경쟁이 가시화 되고 있다. 경제 패러다임은 실물중심에서 정보중심의 경제로 변화하며 시장선점(time-to-market)이 중요한 요인으로 등장하고 있고, 국가 단위의 지역적 사업추진 체계에서 국경을 초월해 전세계를 대상으로 한 시장경쟁이 이루어 지고 있다. 또한, 경쟁 패러다임 역시 지금까지의 네트워크 경쟁에서 플랫폼 경쟁으로 확대됨에 따라 지역 네트워크 보유의 장점이 크게 축소되는 등 제한적인 역무중심의 경쟁에서 공정경쟁을 기반으로 하는 글로벌 완전경쟁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 참고문헌
-
1. IT정보센터,”일본 이동통신 시장의 발전”,『주간기술동향』,통권 1030호, 2002
2. 지식정보센터,”미국의 이동통신 시장 전망”,『주간기술동향』,통권 1002호,2001
3. 지식정보센터,”이동통신시장의분류및전세계시장동향”,『주간기술동향』,통권1009호,2001
4. 정보통신부,”Asia-Pacific 지역의 이동통신 시장 현황 및 전망”,1999
5. 정보통신부,”CDMA 이동통신시장의 현황 및 전망”,1997
6. 김한주,”중국 이동통신 시장현황 및 전망”, 1999
7. 정보통신부,”중국이동통신 시장현황”,2001
8. 문형돈,”국내외 3G이동통신시장 현황 및 전망”, 정보통신부, 2003
9. 오장균·최종필,”이동통신시장의 글로벌 협력”, 목원대학교, 2000
10. 위규진, “IMT-2000과 Beyond IMT-2000”,『TTA저널』,제 75호,2001
11. 송주연,”ITU-R WP 8F(IMT-2000 and system beyond IMT-2000) 10차 회의”,『TTA저널』,제87호, 2003
12. IT정보센터,”IMT-2000 시장동향”,『시장 통합 요약 보고서』,2001
13. 문형돈,”국내외 IMT-2000 시장동향”,『IT전략 품목 조사분석』,정보통신부,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본죽 마케팅 성공,실패사례분석과 본죽 SWOT분석 및 향후 마케팅 전략방향 제시
- [호텔경영] 조선호텔 외식사업의 성공사례 분석- 조선호텔베이커리사업
- 마케팅원론_기업의 미션, 사명은 그 기업의 존재이유 나아갈 방향, 비전 등을 제시하여 구성원들과 기업의 가치를 공유하고 동기유발 등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추천할만한 기업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기업미션 비전등을 조사한 후 바람직하게 제시된 기업미션 비전 등을 소개하고 조사자의 의견을 추가하시오
- 국제경영 국제시장 진출방식에 따른 국제경영사례 해외직접투자 스타벅스의 한국진출
- 경제 위기 극복 이랜드 사례- 7S모델에 의한 이랜드 조직 문화 분석
- [호텔경영] 벨라지오(Bellagio) 경영분석
- 윤리경영 중요성, 윤리경영 사례 분석
- 코카콜라와 펩시의 마케팅 비교
- 경영전략의 개발(갭분석, SWOT분석, 제품포트폴리오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