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 교육학] 교육에 대한 종합적 서술 [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06년에 단대 교육대학원 서울캠퍼스 수석 졸업했습니다. 자료를 믿어보세요~^^*
"교육의 개념 정의" "교육의 기능 논하기" "교육의 가능설 제시" 등에 관한 핵심내용을, 여러 자료들과 교수님의 부연설명을 종합해 체계적으로 정리했습니다.
여러 자료들을 비교해 보고 오래된 내용, 수정된 내용은 삭제하고 정확한 최신의 자료들을 토대로 레포트를 구성해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관련 레포트 필요하신 분들께 많은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교육의 개념을 정의하시오.
1) 교육의 서술적 이해
2) 교육의 규범적 이해

2. 교육의 기능을 논하시오.
1) 교육의 개인적 기능
2) 교육의 사회적 기능

3. 교육의 가능성을 제시하시오.
1) 교육가능설(환경만능설, 교육긍정설)...(표로 비교)
2) 교육부정설(소질만능설, 교육불가능설)
3)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본문내용
1. 교육의 개념을 정의하시오.
ㅡㅡ> 교육이란 무엇인가를 정의하는 방식은 크게 인간행동의 변화로 설명하는 기술적(서술적)인 이해 방식과, 교육이 추구해야 할 가치를 제시하는 규범적 정의방식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1) 교육의 서술적 이해
(1) 개요
① 교육의 서술적 또는 기술적 이해는 교육에 대한 옳고 그름에 대한 가치규정은 개방한 채, 단지 인간행동의 변화로만 설명하려는 가치중립적인 정의 방식이다.
② 대표적인 유형으로는 행동변화로서의 교육, 문화 획득으로서의 교육, 경험의 개 조로서의 교육, 습관형성으로서의 교육이 있다.

(2) 행동변화로서의 교육(정범모)
① 이 입장에서는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로 정의한다.
② 이 입장은 주로 교육에 심리학적 방법을 적용하려는 학자들의 교육이해의 방식 으로, 교육에 행동의 개념을 적용하면서부터 학습지도의 개별화가 강조되기 시 작하였다.

(3) 문화 획득으로서의 교육(Dilthey)
① 이 입장은 교육을 ‘문화의 전승과정’으로 정의한다. 이 때의 문화는 인간집단이 공유하고 있는 행동양식의 총체이다.
② 행동양식의 총체로서 문화는 교육의 목적일 뿐만 아니라 교육내용으로서의 의미 를 갖으며, 교육의 방법적 가능성과 효율성을 위한 준거를 제공해 준다.

(4) 경험의 개조로서의 교육
① 이 입장에서는 교육이란 ‘경험의 형성과정 또는 경험의 개조 그 자체’라고 본다.
② 이 때의 경험이란 인간이 환경과 상호작용 함으로써 얻어진 결과의 총체이다.
③ 경험의 개조로서의 교육에 있어 경험의 개조 또는 성장이란, 한 경험이 다른 경 험으로 대치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경험을 재구성하는 과정이다.
④ Dewey는 「민주주의와 교육」이란 저서에서, 사고적 경험의 단계를 다음과 같이 5단계로 제시하고 있다...

<<사고적 경험의 단계>>
① 문제의 인식ㅡ 성격이 충분히 파악되지 않은 불완전한 사태에 처하여 우리가 느끼는 곤혹, 혼란, 의심의 단계

② 잠정적 가설의 형성ㅡ 가설적 예견의 단계로서, 주어진 요소에 관한 잠재적 해석 및 그것이 가지고 올 결과에 대한 예측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교육현상을 경험적으로 연구하여 법칙을 발견하는 학문으로 볼 것인가의 문제이다.뒤르껭에 의하면 교육에 관한 활동을 1 교육에 관한 과학적 연구 2 교육의 실제적 방법에 의한 교수학 3 교육의 실천적 활동의 세 가지로 구분 가능하다(1965). 그러나 교육학의 성격과 관련해서는 1,2의 구분이 중요하다. 2혹은 규범적인 측면을 강조할 경우, 교육학은 교육현상에 대한 사회과학적 분석보다는 실천에 관심을 두며, 지식의 생성보다는 사회과학적 지식의

  • [국가, 사회, 북한, 교육, 교육제도, 교육과교사, 교육행정] 북한의 교육제도
  • 교육학에 따라 어린이들을 혁명적으로 교양하고 사회주의 규범을 준수하며 공산주의적 도덕품성을 키워주고 전면적 능력발전을 도모한다.탁아소에서의 교육 내용으로는 기초 언어교육, 보행법, 노래, 유희 등을 통해 규율에 대한 순종심, 집단주의 정신, 김일성을 어버이로 섬기는 정신 등을 주입한다. 또한 유치원에서는 공산주의적 가치관 형성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그에 따른 집단주의, 무조건적 애국주의, 당에 대한 충성심, 주체사상 등을 가르

  • [교육심리 연구방법론] 통합연구방법론
  • 서술적) 형식의 기술이 이어진다.Ⅲ. 결론지금까지의 연구방법은 양적 논리가 주를 이룬 가운데 양적 논리와 질적 논리가 서로의 영역을 확대하기 위해 각자의 우수함을 주장하고 있었다. 그러나 더 이상 한 가지의 연구방법만으로는 다양하고 복잡한 현상을 타당성 있게 규명할 수 없다. 특히나 다양한 변인이 존재하는 교육학 연구에서는 더욱이 그러하다. 이에 따라 교육학 연구에서는 통합적 연구논리 방법의 도입이 절실히 요청된다. 통합적 연

  • [독일의 교육제도] 독일의 교육제도, 독일의 의무교육, 독일의 직업교육, 독일의 직업훈련제도, 독일의 예능교육, 독일의 학생선발제도 심층 분석
  • 교육학이 아닌 다른 학문영역의 작업일 수밖에 없다. 우리가 교육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때에는 이미 인간의 실천적 삶을 전제로 하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인간의 삶을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면서 자신의 교육학적 이론을 실천적 삶의 영역을 다루는 정치학에서 서술하고 있다는 점은 교육학이 이미 고대로부터 인간의 실천적 행위와 연관된 학문일 수밖에 없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렇지만 교육에 대한 현대의 이론적 논의는 이론 그 자체의 명

  • [교육학] 교원양성제도의 특징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fp
  • 교육하는 전문교육 과정이다. 교원은 각급 학교에서 학생들을 교육하기 위하여 교과에 관한 충분한 지식, 학생을 이해하고 지도하는 능력, 교직에 대한 사명감 등의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이 과정에서는 교과에 대한 학문적인 지식과 교직 및 교육학적인 교육을 적절하게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교직은 직업이자 사회적 지위이기 때문에 국민들에게 교사가 되는 기회를 공정하게 개방한다는 측면도 고려된다. 세계 각국의 교원양성체제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