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 교육학] 교육목표의 진술과 세분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06년에 단대 교육대학원 서울캠퍼스 수석 졸업했습니다. 자료를 믿어보세요~^^*

"교육목표의 진술방법" "교수목표에 관한 몇 가지 쟁점" "잘 진술된 교수목표" "교수목표의 명시성과 암시성의 비교" "교육목표 세분화에 대한 논쟁" "Bloom의 분류학적 접근" "Mager의 조작주의적 접근" 등에 관한 핵심내용을, 여러 자료들과 교수님의 부연설명을 종합해 체계적으로 정리했습니다.
오래된 자료, 개정된 내용은 삭제하고 정확한 최신의 자료들을 토대로 레포트를 구성해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관련 레포트 필요하신 분들께 많은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교육목표의 진술과 세분화
1.1. 교수목표에 관한 몇 가지 쟁점
1.2. 교수목표의 진술 방법
1.2.1. 잘 진술된 교수목표란 무엇인가?
1.2.2. 유용한 교수목표 진술시 요구되는 특징 3가지
(1) 교수목표의 명시성
(2) 교수목표의 암시성․ 내재성
(3) 세분화의 형식
1.3. 목표세분화에 대한 논쟁

2. Bloom의 분류학적 접근
2.1. 교육목표 분류학: 인지적 영역
2.2. 목표 위계
3. Mager의 조작주의적 접근
3.1. 행위동사: 종착행동
3.2. Mager의 조작주의 접근의 평가와 비판

4. 인지과정과 교수목표
4.1. 인지과정의 개념
4.2. 인지구조의 특징

5. 결론
본문내용
◎ 교육목표의 진술방법

1. 교육목표의 진술과 세분화
1.1. 교수목표에 관한 몇 가지 쟁점
흔히 우리가 수업을 통해 학생에게 나타나기를 기대하는 학생의 행동변화를 교육목표, 교수목표, 행동목표, 수행목표, 조작목표 등 여러 가지로 표현하는데, 이 교수목표(instructional objectives)는 교육과정 전체를 방향지우고 규제하는 역할을 한다. 즉, 교사 및 학교행정가가 학생의 변화여부를 알고자 할 때 그 대상으로서의 객체, 그것이 교수목표이다.
그렇다면, 교수목표와 평가의 관계는 무엇인가? 그 일반적인 답으로, 교육평가는 교육의 과정 단계마다에 피드백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교수목표를 설정, 수정, 개선, 혁신하는데 직접적으로 이바지하는 의사결정지침이라는 것을 들 수 있다.

교사나 교육자만큼 교육목표를 강조하는 직업도 없는데 반해, 그들만큼 교육목표에 대한 의식이 분명치 않은 직업도 없다. 비근한 예시 몇 가지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 주위의 교사나 전문가 사이에서 흔히 듣는 교육목표의 설정에 대한 거부태도를 볼 수 있다. 이같은 교수목표 불필요론은 인간의 소박한 감정에의 호소력이 있긴 해도, 여기에는 계획 및 이성적 판단이 결여된, 낭만적 방임만이 있는 것이다.
둘째, 교육목표를 지나치게 일반적인 용어로 표현함으로써 실제 그것이 무엇을 뜻하는지, 또 그 달성판단에의 방향감을 주지 않는 목표정의가 있다.
eg) ․ 아동에게 위대한 문학작품의 진미를 알도록 한다.
이같은 교육목표의 표현은 그것이 추상적 관념이나 수사학적 표현으로는 무난할지 모르나, 교사의 수업진행 및 성과 확인 문제에 접합되면 어떠한 방향감각도 시사하지 못하는 진술방식인 것이다.

셋째, 흔히 교수목표를 교과내용 범위나 양을 지시하는 것으로 보거나, 교수방법을 교수목표와 동일시하는 목표관이다. 이 중에서도 교과전문가가 흔히 갖는 오류는 ‘내용의 선정과 그 조직의 제시’가 교육목표라고 보는 경향이 많다는 사실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 제7차교육과정개정의 배경과 경과
  • 교육개혁위원회 내에 「교육과정특별위원회」가 구성, 운영되어 1995년말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골격이 마련되었다.교육개혁위원회에서는 이러한 신교육과정의 기본 골격을 바탕으로 1996년 2월 9일에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개혁」을 교육개혁 과제의 일환으로 제시하였는데, ①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 체제에 의한 교육과정 편제 도입, ② 학생의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교육과정 도입, ③ 능력 중심의 목표 진술과 구체적 내용 제시의 최소화, ④

  • [교육과정] 비사범대 교직과정의 문제점
  • 교육과정 및 평가 교육과정 개발 - 비사범대 교직과정CONTENTS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연구의 필요성2. 연구의 목적Ⅱ. 관련 지식 및 이론적 배경1. 현행 교육과정 이수과목 선정의 근거2. 프랑스의 교원양성체제3. 교사의 정의 및 역할Ⅲ. 요구조사Ⅳ. 목적 및 목표 설정Ⅴ. 교과내용 선정 및 조직1. 교양과목2. 교과교육학3. 대안적 교육학4. 교육실습※ 첨 부 : 설문지“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에 비례하거나 질을 넘어설 수 없다.”- Charles Bro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1. 강화계획2. 효과적인 장기기억으로의 저장방법3. 직선형 프로그램 학습법의 강화원리4. 망각 제거기법5. 카텔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6. 마샤의 정체성 이론7. 자기가치이론8. 목표지향성이론9.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10. 유의미한 부호화전략11. 수행목표진술의 원칙12. 캐롤의 완전학습모형13. 선행조직자14. 앵커드 수업모형15. 인지적 도제이론16. 목표기반시나리오17. 원격교육의 장단점18. 가네의 학습과

  • 교원평가제의 최근 현황, 내용, 의의, 특징,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교육실현은 우리교육의 목표 아닌가? 새로운 교원평가제의 도입은 매우 중요하고도 민감한 사안이다. 성급한 결정은 오히려 더 많은 문제점을 갖게 될 수도 있다. 충분하고 다양한 논의를 통해 결정되어야 하는 것이다. 이미 추진된 사안으로 결정되었기 때문에 이제는 논의의 대상이 아닌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가 되었다. 충분한 논의는 이미 끝났어야 한다.“교직=보험”이라는 무사안일주의적인 태도와 그와 관련한 제도적인 문제점들로 인해 자기

  • [A+ 추천레포트]교원평가제도의 현황과 특징 및 문제점에 대한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
  • 교육실현은 우리교육의 목표 아닌가? 새로운 교원평가제의 도입은 매우 중요하고도 민감한 사안이다. 성급한 결정은 오히려 더 많은 문제점을 갖게 될 수도 있다. 충분하고 다양한 논의를 통해 결정되어야 하는 것이다. 이미 추진된 사안으로 결정되었기 때문에 이제는 논의의 대상이 아닌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가 되었다. 충분한 논의는 이미 끝났어야 한다.“교직=보험”이라는 무사안일주의적인 태도와 그와 관련한 제도적인 문제점들로 인해 자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