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수매체의 교육적 기능을 쓰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2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대학원 교직 레포트입니다. 2006년에 단대 교육대학원 서울캠퍼스 수석 졸업했습니다. 자료를 믿어보세요~^^*
교수매체의 교육적 기능 및 종류와 그 범주별로 요약해 보았습니다.
많은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교수매체의 교육적 기능을 쓰시오.
1.1. 교수매체의 정의
1.1.1. 협의의 교수매체
1.1.2. 광의의 교수매체

1.2. 교수매체의 종류

1.3. 교수매체의 교육적 기능
(1) 매개적 보조기능
(2) 정보전달기능
(3) 학습경험 구성기능
(4) 교수기능

▶ 잘 설계되고 개발된 교수매체가 교수활동을 위해 사용될 때 얻는 효과 9가지
본문내용
1. 교수매체의 교육적 기능을 쓰시오.
1.1. 교수매체의 정의
여러 가지 목적을 지닌 다양한 매체에서 교수매체(instructional media)란, 교수-학습과정에서 목적달성을 위해 교수활동에 필요한 일련의 사항을 학습자들에게 조직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모든 수단이나 매개물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수매체란 교수자, 칠판 및 영화, 슬라이드와 같은 교재는 물론 통신혁명의 산물, 그리고 학습환경까지도 포함될 수 있다.

1.1.1. 협의의 교수매체
협의의 교수매체는 매체를 교수과정에서 분리하여,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주기 위한 도구적 보조물로서 간주한 것이다.

1.1.2. 광의의 교수매체
광의의 교수매체는 교수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청각기재와 교재뿐만 아니라 인적자원(people), 지도내용(message), 학습환경(environment), 시설(facilities) 등 모두를 포함하는 것으로, 포괄적이고도 종합적인 개념으로 보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의 이론적 기초 문학의 정의 문학의 본질 문학의 기능 문학의 갈래 문학교육
  • 교육적으로 유의미한 반응의 유형을 상정한 것이다. 예를 들면, ‘다음 작품을 읽고 주희와 현진의 관계가 변화된 이유를 생각해보고 쓰라.’는 등의 발문을 통해 특정 종류의 반응을 유도하는 방식이다. 이 때 서술해야 하는 내용은 ‘주희와 현지의 관계가 변화된 이유’여야 하며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해야 할 것이다. 이와 관련이 없는 반응을 보였을 경우 그 반응은 낮은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게 될 것이다. (3) 학생들이 감상한 내용을 아

  • 교수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및 목적
  • 기능도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평가자가 가치문제와 판단을 회피하고 중요한 교육적 가치판단을 의사결정자에게 위임한다는 점에서 평가자는 단지 정보를 수집하고 제공하는 방법론자의 역할로 제한되고 만다는 비판을 받고 있기도 하다.제 3절 교수 프로그램 평가 유형1.내용을 기준으로 분류한 평가유형교육과 관계되는 여러 사상이나 활동 중에 무엇을 평가의 표적 대상으로 삼느냐를 중심으로 교육평가의 유형을 분류하면 교육평가의 종류는 교

  • 교사중심 보육과정 관점, 영유아중심 보육과정의 관점에 대해 생각해보고 자신의 견해를 쓰시오
  • 이를 포함시키며, 이에 따른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보급하여 모든 유아가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문화적 다양성을 체득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구성을 개선해야 한다.참고문헌임영심 외. 2015. 『유아교육개론』. 양서원.문미옥. 2013. 『교육과 보육을 위한 영유아교육과정』. 창지사.양옥승 외. 2015. 『영유아교육과정』, 학지사.김하연(2017). 교사의 인성교육 전문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학위 논문.

  • 평생교육학개론 중간고사
  • 각 분과별 토론 결과를 종합 정리하여 대집단 종합토론의 성과를 얻게 되는 방식이다. 신용주, 위의책, 311쪽그림4 Brain Storming√ 참고문헌배석영 외, 『미래사회를 위한 평생교육개론』, 양서원, 2007, 31~257쪽.성낙돈 외, 『평생교육학개론』, 청목출판사, 2009, 11~233쪽.신용주, 『평생교육의 이론과 방법』, 형설출판사, 2004, 71~313쪽.이성호, 『교육과정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04, 82~88쪽.한준상, 『앤드라고지』, 한국성인교육학회, 1998, 331~338쪽.

  • [교육공학] 인지적도제
  • 교수법1. 대안적 교수설계의 필요성현대 사회에서는 다양한 정보를 처리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사회의 이러한 요구에 대한 교육적 대책이 결코 충분하거나 만족스러운 상태라고 할 수 없다는 지적(허운나, 1992; Wilson & Cole, 1991)이 있다. 이 같은 지적에 대응하여, 근래에는 지식의 습득에 필요한 기초인지 기능뿐만 아니라, 다양한 상황에서 적절한 지식을 활용하고 그 과정을 모니터링하며 통제할 수 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