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나의 교사론- 교사의 사랑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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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 교직과목 레포트입니다. 2006년에 단대 교육대학원 서울캠퍼스 수석 졸업했습니다. 자료를 믿어보세요~^^*
“스승의 사랑에 대하여”..저는 이 주제를 3가지 측면---스승의 제자사랑, 부모님의 자녀사랑, 제가 갖고 있는 스승에 대한 추억---으로 나누어 내용을 구성했습니다.

교사론이나 교육학 관련 과목을 수강하시거나 필요로 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교사의 신분을 갖은 사람들이 보여준, 그리고 일궈낸 제자사랑에 대해, 제가 생각하는 스승의 사랑에 관한 경우를 몇 가지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①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에 나오는 John Keating선생님이 실천한 사랑
② 영화 “Sound Of Music”에 나오는 가정교사 Maria가 실천한 사랑
③ 동의보감의 저자 허준의 스승, 어의 양예수가 실천한 사랑

2. 사랑을 근저로 한 부모님의 자녀 지도가 여느 교사의 지도에 못지 않게 훌륭한 지침이 되었던 경우를 짚어보겠습니다.
① 孟母三遷之敎(맹모삼천지교)에서 맹자의 母親(모친)이 실천한 교육적 측면의 사랑
② 조선 중기의 서예가 한석봉의 어머니가 실천한 교육적 측면의 사랑

3. 제가 마음속에 담고 있는 스승에 대한 추억을 회상하며, 스승의 사랑에 대한 글을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 스승의 사랑에 대한 제 경험을 언급함에 있어, 정교사였던 고교 담임 선생님 한 분과 고등학교 재학시절 수학 과목 과외 선생님의 얘기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본문내용

“스승의 사랑에 대하여”..저는 이 주제를 3가지 측면---스승의 제자사랑, 부모님의 자녀사랑, 제가 갖고 있는 스승에 대한 추억---을 바탕으로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교사의 신분을 갖은 사람들이 보여준, 그리고 일궈낸 제자사랑에 대해, 제가 생각하는 스승의 사랑에 관한 경우를 몇 가지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①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에 나오는 John Keating선생님이 실천한 사랑
→ 이 영화의 스토리 거의 대부분은 교사 Keating에게서 영감을 얻어 새로운 자아를 찾아가는 일곱 명의 학생들이, 사건을 벌이고 실패, 좌절하는 내용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여기서 교사 John Keating의 경우를 설명하기 위해 이 영화의 내용을 조금 다루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미국 Vermont의 남학생들만 있는 명문 기숙학교 Welton Academy에서는, 학생들이 엄한 규율 하에 열심히 공부해 좋은 대학에 진학하도록 이끄는 것이 교육의 최종목표로 인식됩니다. 학부모들이 비싼 학비를 들여 아들을 이곳으로 보내는 이유는 단 하나, 바로 이곳 출신의 대다수가 최고 수준의 명문대학에 입학했다는 전통 때문입니다.
상당수의 학생들은, 학업 이외의 욕구나 고유한 생각은 사치로 치부해버리는 이곳을 현실과 괴리된 공간으로 여기면서도, 차마 부모님의 기대를 저버리지 못해 간신히 학교 생활을 유지해 나갑니다. 이렇게 명문대 진학 달성에만 급급해 하는, 근시안적이고 완고한 교육수행의 현장에서 오직 한 사람만이 다른 목소리를 냅니다. 그는 Welton 졸업생으로, 영국에서 Oxford를 졸업한 뒤 교편을 잡고 있다가 모교로 부임한 젊은 국어 교사, John Keating입니다. Keating의 국어시간에는 엄격하고 지루한 내용암기 위주의 인습화된 교육방식을 탈피해, 학생들과 함께 호흡하는 수업을 진행합니다.
학생들은 교사 Keating을 통해 이제까지 부모님의 보호와 기대에 억눌려 감히 생각조차 어려웠던 눈부신 "자유"를 깨닫게 되지만, 처음으로 만끽하게 된 자유가 그들을 압도함으로써 동요하고 불안해합니다. 그렇게 그들은 불안한 상태에서 이제 자신의 눈으로 세상을 보고, 자신의 언어로 생각, 표현하며 새로운 "나"를 발견하고자 시도합니다. 즉, 학생들은 John Keating이라는 교사를 만남으로써, 자기동기부여를 받게 되고, 자기 주도 학습을 진행해 나가는 중에, 인간 존재의 핵심을 깨달아가는 것입니다. 이렇듯 “죽은 시인의 사회”에서는, 여느 다른 교사와 상반되는 Keating선생님과 학생들간의 일제학습이 이루어지는 속에 서서히 변화하는 학생들의 모습이 그려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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