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 교육학] 교과와 필수교과에 관한 모든 것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06년에 단대 교육대학원 서울캠퍼스 수석 졸업했습니다. 자료를 믿어보세요~^^*
"교과의 개념정의" "교과의 가치 논하기" "필수교과의 개념, 구분, 필요성, 궁극목표" "학교교육의 교과에 대한 역사적인 발달과정 기술" 등에 관련해 다루었습니다.
많은 자료를 토대로 하여 어긋난 정보나 오래된 정보는 잘라내고, 정확하고 최신의 자료들로만 레포트를 구성해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관련자료 필요하신 분들께 많은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교과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2. 교과의 가치를 논하시오.

3. 필수교과는 왜 필요한가?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ⅰ) 필수교과의 개념
(ⅱ) 필수교과의 구분
(ⅲ) 필수교과의 필요성
(ⅳ) 필수교과의 궁극목표

4. 학교교육의 교과에 대한 역사적인 발달과정을 기술하시오.
① 학문적 교과들
② 정책적 교과들
③ 예능적 교과들
④ 실용적 교과들

5. 교과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통한 특징들
본문내용
1. 교과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학교는 교과를 가르친다. 교육학 용어 사전은 이 교과를 다음과 같이 정의 내리고 있다. ‘교과란 교육내용을 학교교육의 목적에 맞게 조직해 놓은 묶음을 말하는 것으로서 국어, 수학, 과학 등이 그 예이다(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p.80).’ 이 정의 가 말하듯이 교과는 학교가 가르칠 내용을 하나의 단위로서 묶은 묶음이다. 이것은 학교교육 활동의 기본 단위가 된다. 교과를 이와 같이 학교가 가르치는 기본 단위로서의 묶음으로 정의하는 것은 아마도 그 동안 학교가 교과를 통하여 무엇을 가르쳤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비록 사회적 요구나 시대적인 배경 또는 학교교육의 목적에 따라서 서로 다르다 할지라도, 학교가 가르칠 내용을 교과라고 하는 형식에 담아왔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교과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하게 되면, 학교가 가르치는 것이라고 아주 간단히 대답할 수 있다. 그러나 교과에 포함되는 구체적인 내용은 학교의 목적이 각 시대나 사회적 요구에 따라서 달라져 왔기 때문에, 교과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의는 이들의 영향에 의해 그것이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담아왔는가를 살펴본 연후에야 비로소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각 시대나 사회는 그 때마다의 사회적 요구나 철학적 이상이 다르고 학문적 특성 역시 다르다. 사회적 기관으로서의 학교는 당연히 그들의 요구를 수용하여 교육목적을 설정하게 되고, 그에 따라 가르쳐야 할 내용에 대한 선택의 기준을 달리하게 마련이다. 즉, 각 사회나 시대는 그 사회나 시대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유능한 인물을 키우거나, 철학적으로 바람직한 인간을 형성하기 위한 내용을 교과에 담을 것을 학교에 요구하고, 학교는 이에 따라 교과의 내용을 결정한다.
듀이(J. Dewey)는, 교과는 현재 사회생활의 의미 중에서 ‘전수할 가치가 있는 의미’를 구체적으로 자세하게 표현한 것들이라고 한다(1987, p.288). 여기서 ‘전수할 가치가 있는 의미’라고 하는 것이 바로 각 시대나 사회가 요구하는 것이고, 그 요구에 따라서 무엇을 가치있다고 여기느냐는 서로 달라지는 것이다. 교육학 용어 사전에서도 앞에서의 정의에 이어서, ‘교과는 보다 특수하게 교과중심 교육과정에서의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가, 사회, 북한, 교육, 교육제도, 교육과교사, 교육행정] 북한의 교육제도
  • 것이다. 인민학교에서는 이런 정치사상교육을 범교과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특히, 국어, 김일성김정일 우상화과목, 공산주의 도덕이 중점으로 다루어지고 있고 기타 다른 교과도 정치사상교육의 수단에 지나지 않을 정도로 모든 과목이 정치사상교육에 중심을 두고 있다. 실제 인민학교 1~4학년 국어교과서의 총 161개 단원 가운데 64개 단원(40%)이 김일성 부자와 김일성 가계에 관한 내용이다. 김일성김정일김일성 가계대남, 미일 적개심고취공산

  • [교육학] 교원양성제도의 특징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fp
  • 교과에 관한 충분한 지식, 학생을 이해하고 지도하는 능력, 교직에 대한 사명감 등의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이 과정에서는 교과에 대한 학문적인 지식과 교직 및 교육학적인 교육을 적절하게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교직은 직업이자 사회적 지위이기 때문에 국민들에게 교사가 되는 기회를 공정하게 개방한다는 측면도 고려된다. 세계 각국의 교원양성체제를 보면 크게 목적형 체제와 개방형 체제로 나눌 수 있다. 목적형 체제는 교원양성

  • [초등학교 교과 영어전담제 운영에 대한 연구] 초등학교 교과 영어전담제 운영에 대한 연구
  • 교과전담제의 개념과 의의2.2.1 교과전담제의 개념교육학 용어사전(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연구소 편, 1994 : 83)에서는 “교과전담제란 초등학교에서 한 교사가 자기 학급을 대상으로 전 교과를 가르치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지만, 그 중에서 특정과목에 한하여 자기 학급뿐만 아니라 남의 학급을 지도하는 방식”으로 정의하고 있다. 교육학 대사전(남억우 외, 1988 : 116)에는 교과전담제와 유사한 교과담임제(department system)는 “한 교과 또는 상호간에 관

  • [교육] 교육학개론-슈타이너
  • 이렇게 하여 조사하게 되었습니다.저는 먼저 조별 발표를 한 이스라엘 교육에 관한 내용과 몬테소리 교육에 관한 내용을 보고감명 받았습니다. 그래서 우리에게 더 좋은 교육은 없는지 찾아보는 과정에서 슈타이너의 발도르프 교육이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손에 꼽히는 유명한 교육학자인 슈타이너를 저는 이번에 교육학개론 과제를 조사하면서 알게 되었지만, 시발점인 독일은 독일의 자신감이라고 까지 칭송하고, 독일 뿐만 아니라 이미 예전부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제1장|국어교육학의 특성 1. 국어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 (1) 국어과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노력 국어교과 교육에 대한 연구는 갑신정변(1884년) 이후의 개화기에서부터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1895년에 고종의 교육에 관한 칙서가 내려진 뒤 학부 관제와 각급 학교 관제가 정해졌는데, 이 시기 소학교의 국어 관계 과목으로는 독서, 습자, 작문 등이 있었다. 1906년에는 소학교령을 폐지하고 보통학교령을 공포하였는데, 이 시기에 사용된 보통학교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