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기업윤리]윤리적기업이 고객만족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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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서론
1.연구배경
2.문제제기
3.연구목적
4.연구방법

II.이론적 배경및 개념
1.윤리적기업과 기업성과
1)윤리적기업의 개념
2)윤리적기업의 등장배경
3)윤리적기업의 중요성
4)윤리적기업과 기업성과와의 관계
2.고객만족
1)고객만족의 개념
2)고객만족의 중요성
3)윤리적기업과 고객만족과의 관계

III.기업 사례분석
1.신세계 윤리경영사례
2.존슨앤존슨(J&J)사
3.(주)동아건설-성수대교 관련

IV. 윤리적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요소분석
1.윤리경영에 대한 올바른 이해
2.성과평가 시스템의 정비
3.조직문화로의 구체화
4.최고경영자(CEO)의 리더쉽과 의지
5.성공적인 윤리적기업을 위한 윤리경영 방안

V.결론
요약 및 한계

본문내용
1. 연구배경
기업윤리의 문제는 해당기업의 도덕적 선택의 수준에서 벗어나 이제는 하나의 경쟁력의 원천으로 자리잡고 있다. 21세기 국제사회에서 있어서 기업윤리는 기업의 경쟁력을 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대두될 것이다.(유병주, 김도영, 2000) Hyman과 Curran(2000)은 1980년대를 전후해 제기되었던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 핵심역랑(core competency), 가치창조(value engineering)와 같은 많은 기업전략들이 기업의 단기적 성과를 강조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종업원과 고객의 만족에 실패하였음을 지적하고, 윤리적 기업환경 창조를 통한 구성원들의 참여적 경영을 강조하였다. 경쟁우위의 확보측면에서 기업경영의 투명성, 환경보호정책이나 지역사회 봉사와 같은 기업의 이미지 제고에 노력을 기울이는 현상들은 기업의 경제활동에서 ‘윤리’라는 영역이 결코 배제될 수 없는 시대가 도래했음을 보여준다.(Miles & Covin, 2000) 우리 기업들은 이러한 변화를 인식하고는 있지만, 아직은 시급한 경영과제로 받아들이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기업의 윤리수준에 대한 학문적 접근 또한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1960년대 이후 한국경제의 급성장을 이끌어 낸 주역들은 바로 기업들이다. 하지만, 이들은 그동안 성장위주의 기업경영으로 인한 후유증으로 인하여 지금까지 부를 축적해온 과정에 대하여 많은 비난을 받고 있다. 예전의 대우그룹의 분식회계 및 불법대출사실과 최근 두산그룹 노동자 분실자살사건, SK그룹의 분식회계 사건으로 인해 기업윤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사회 전반적으로
참고문헌
「윤리경영의 선진사례와 도입방안」 삼성경제 연구소 최인철 수석 연구원
「기업 윤리」 Donaldson, Thomas, 법문사
「윤리경영이 경쟁력이다.」 경실련 경제정의연구소, 예영 커뮤니캐이션
「기업윤리 : 사업은 사업이고 윤리는 윤리인가」 Norman Bowie 철학과현실사
「기업윤리」 마누엘 G. 벨라스케즈, 한국기업윤리경영연구원 옮김, 매일경제신문사
「기업윤리 : 이론과 실제」이종영, 삼영사
「기업경영윤리론」김성수, 삼영사
「기업윤리」 신기형, 한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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