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문학사] 20세기 미국희곡[A++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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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2006년에 단대 교육대학원 서울캠퍼스 수석 졸업했습니다. 자료를 믿어보세요~^^*
20세기 미국의 연극, 희곡을 시대사에 따른 가치관의 변화에 접목시킨 레포트입니다. 세계대전을 전후로 시대변화의 흐름에 따른 미국희곡의 특징들 뿐만 아니라 실험극 시기의 작가와 작품까지도 총망라하여 정리해 놓았습니다.

많은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20세기 초 미국연극의 부흥기(1900~1920)
2. 실험극 시기(1930~1940)
◎ Maxwell Anderson
◎ Philip Barry
◎ S. N. Behrman
◎ Elmer Rice
◎ Clifford Odets
◎ Thornton Wilder

3. 제2차 세계대전 후의 미국극(1945~1958)
◎ Tennessee Williams
◎ Arthur Miller
◎ William Dean Howells
◎ Edward Albee(1928년 출생)
◎ 흑인 극작가 James Baldwin(1924년 출생)
◎ 흑인 극작가 Leroi Jones(1934년 출생)
◎ 미국연극에 있어서 Eugene O`Neill의 역할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국연극의 근대화는 자생적이라기 보다는 유럽극의 수용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미국극의 근대화가 유럽과 마찬가지로 사실주의적 수법을 도입하여 시작하였다는 것은 미국극이 유럽의 모방으로만 평가될 수 있는 위험의 소지가 있다. 또한 사실상 20세기 이전에 미국의 근대극이 성립되지 않은 시기에는 대부분의 미국극이 유럽극작품을 그대로 올렸거나, 창작품이라 하여도 유럽적 특성, 즉 기사도의 중시나 귀족적 감상을 중시하는 멜로드라마가 대부분이었다. James Rosenberg에 따르면 이러한 유럽극의 아류로서의 연극적 맥락을 탈피하여 미국적 전통을 형성했던 20세기초의 미국극은 비록 사실주의를 유럽으로부터 수용했던 것은 사실이나, 유럽적 경험을 거부하고 미국의 역사성, 관습, 인성, 이상 등 미국의 특수한 경험세계를 표출했다는 것이다.
미국적 특성의 한 예로 “사실주의”의 강세를 들 수 있는데, 19세기 중엽이후 유럽에서는 물질만능주의적 사고 확산에 기초한 각종 사회병폐와 더욱이 진화론의 발표에 따라 전통적인 인간관과 세계관 등, 유럽의 정신적 근간이 흔들리는 위기를 맞이하였다. 이러한 혼란 속에서 태어난 것이 사실주의였고 그러한 사실주의는 시대적 위기를 반영하며 개선의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가장 유용한 문학적 수단이 되었다. 사실주의를 이해하지 않고는 미국극을 이해할 수 없다는 가설조차 성립될 수 있을 만큼 미국극에 있어서 사실주의가 그 극사를 주도하게된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간단히 말하자면 미국의 경험적 특성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인데...

... 1930년대의 경제공황은 미국인을 커다란 혼란속에 빠트리는 것이었다. 한마디로 이 시기는 경제적 침체와 아울러 정치의 부패, 사회부조리의 만연 등 자본주의의 말기적 현상을 나타냈던 시기이다. 그러나 매우 아이러니컬하게도 경제공황은 미국의 연극에 있어서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시기의 미국 극작가들은...
참고문헌
미국문학사, 한국영어영문학회, 신문화사, 1980
미국문학사, 김병철, 한신문화사, 1983
현대 미국회곡론, 이형철, 신아사, 1995
상설 미국문학사 형광식, 백낙승 공저, 대학출판사, 1997
현대 미국문학론, 김종운 외, 서울대학교출판부,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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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자료입니다. 유용함
  • gan***
    (2011.09.20 21:0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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