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이론으로 정립되지 않은 행동패턴을 보이는 아동에 대한 이해함양과 해결책 강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1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2006년에 단대 교육대학원 서울캠퍼스 수석 졸업했습니다. 자료를 믿어보세요~^^*
"이론으로 정립되지 않은 행동패턴을 보이는 아동에 대한 이해함양과 해결책 강구"에 관한 "교육철학"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 목차
-
1. 교육학적 인식의 구조를 밝힌다.
1) 교육
2) 교육학
3) 교육철학
4) 교육학적 인식에 관여하는 핵심요인 제시
2. 교육목적의 근거를 탐구한다.
1) 근거 탐구의 논의내용
① 우주 안에서 인간의 위치
②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③ 의미를 지향하는 존재로서의 인간
2) 근거탐구의 기본 “인식관심”
① 관점에 따른 “인간”정의
3. 교육의 사상사를 이해한다.
1) 동․ 서양 교육사상의 역할
① 고대로 올라갈수록
② 현대로 내려올수록
③ 20세기에 들어서서
2) 교육철학 측면에서의 교육사상 연구에 있어 견지할 기본적 태도들
- 본문내용
-
1. 교육학적 인식의 구조를 밝힌다.
1) 교육
① 지극히 가치 편향적인 학문으로,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가치를 수행케 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② 개개인의 주체성을 함양, 옳은 방향으로 확립시켜가며 전인적 인격형성을 추구하는 것으로, 교육철학의 조망기준이 되는 ‘교육관․ 인간관’은 사람에 따라 개인차를 보인다.
2) 교육학: 18세기 말 철학으로부터 독립한 이래 인접한 학문들과 상호교류 하면서 성장, 그결과 자체의 고유한 연구영역․ 연구방법론이 결여된 일종의 보조과학인 양 비쳐지기도 함. →교육학의 학술적 인식의 특성: 교육학적 인식의 궁극적 지향점은 인식 그 자체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실천”에 있다는 점 ... eg)교육학적 인식은 선함 그 자체가 무엇인가를 추구하는 데 있지 않고, 어떻게 하면 선하게 될 수 있는가에 그 목적을 둠.
3) 교육철학: 통합적 관점의 학문으로, 교육의 이론과 실천의 문제에 대한 포괄적 관점을 형성할 수 있도록 인간의 교육학적 사고를 자유롭게 열어놓는 점이, 여타 교육학의 세부영역과는 다른 특징이다.
교육철학은 교육 실천의 여러 모습들에 대해 “왜?”라는 물음을 반복적으로 제기하며 그 의미를 분석하는 작업이며, 교육철학적 과정은 어떤 현상에 대한 표면성 보기에 그치지 않고 본질을 추구해가며 계속적으로 사유하는 과정이다.
교육학적 탐구의 모든 내용은 자유로운 존재로서의 개별적 인간이 자신의 고유함을 드러내도록 도야하면서 다른 사람들과 공존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데 있으며, 교육철학은 그런 궁극적 목적을 위해 교육학적 사유 전체를 통합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어떤 교육현상이나 다양한 차원의 인식관심이 서로 복합적으로 교차되어 있음을 전제로 생각해야 하는데, 바로 이런 관점에서 문제에 접근하는 학문이 “교육철학”이다.
① 교육의 본질(다양하게 분화된 교육학의 분과학문들이 탐구․ 밝혀내는 모든 세부적 사항들의 궁극적 목적)인 “내용”에 관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차의 이해] 성차의 생물학적 기원, 성의 사회문화적 성격, 여성성-남성성-양성성
- 노인장기요양보험
- [체육학습지도안] 배구수업지도안-이론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박완서의 자전거 도둑을 통해 배우는 양심 - 이야기를 통한 덕목교육
- 왕정복고시대와 18세기 ( 1660- 1798), 신고전주의 대표적 시인들
-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유전과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은 유전과 환경 중 더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서술 및 이유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칸트와 공리주의 사상에서 조망한 안락사 문제(문제의 소재, 사례, 교과서 분석)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