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이론으로 정립되지 않은 행동패턴을 보이는 아동에 대한 이해함양과 해결책 강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06년에 단대 교육대학원 서울캠퍼스 수석 졸업했습니다. 자료를 믿어보세요~^^*
"이론으로 정립되지 않은 행동패턴을 보이는 아동에 대한 이해함양과 해결책 강구"에 관한 "교육철학"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교육학적 인식의 구조를 밝힌다.
1) 교육
2) 교육학
3) 교육철학
4) 교육학적 인식에 관여하는 핵심요인 제시

2. 교육목적의 근거를 탐구한다.
1) 근거 탐구의 논의내용
① 우주 안에서 인간의 위치
②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③ 의미를 지향하는 존재로서의 인간
2) 근거탐구의 기본 “인식관심”
① 관점에 따른 “인간”정의

3. 교육의 사상사를 이해한다.
1) 동․ 서양 교육사상의 역할
① 고대로 올라갈수록
② 현대로 내려올수록
③ 20세기에 들어서서
2) 교육철학 측면에서의 교육사상 연구에 있어 견지할 기본적 태도들

본문내용
1. 교육학적 인식의 구조를 밝힌다.
1) 교육
① 지극히 가치 편향적인 학문으로,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가치를 수행케 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② 개개인의 주체성을 함양, 옳은 방향으로 확립시켜가며 전인적 인격형성을 추구하는 것으로, 교육철학의 조망기준이 되는 ‘교육관․ 인간관’은 사람에 따라 개인차를 보인다.
2) 교육학: 18세기 말 철학으로부터 독립한 이래 인접한 학문들과 상호교류 하면서 성장, 그결과 자체의 고유한 연구영역․ 연구방법론이 결여된 일종의 보조과학인 양 비쳐지기도 함. →교육학의 학술적 인식의 특성: 교육학적 인식의 궁극적 지향점은 인식 그 자체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실천”에 있다는 점 ... eg)교육학적 인식은 선함 그 자체가 무엇인가를 추구하는 데 있지 않고, 어떻게 하면 선하게 될 수 있는가에 그 목적을 둠.
3) 교육철학: 통합적 관점의 학문으로, 교육의 이론과 실천의 문제에 대한 포괄적 관점을 형성할 수 있도록 인간의 교육학적 사고를 자유롭게 열어놓는 점이, 여타 교육학의 세부영역과는 다른 특징이다.
교육철학은 교육 실천의 여러 모습들에 대해 “왜?”라는 물음을 반복적으로 제기하며 그 의미를 분석하는 작업이며, 교육철학적 과정은 어떤 현상에 대한 표면성 보기에 그치지 않고 본질을 추구해가며 계속적으로 사유하는 과정이다.
교육학적 탐구의 모든 내용은 자유로운 존재로서의 개별적 인간이 자신의 고유함을 드러내도록 도야하면서 다른 사람들과 공존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데 있으며, 교육철학은 그런 궁극적 목적을 위해 교육학적 사유 전체를 통합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어떤 교육현상이나 다양한 차원의 인식관심이 서로 복합적으로 교차되어 있음을 전제로 생각해야 하는데, 바로 이런 관점에서 문제에 접근하는 학문이 “교육철학”이다.
① 교육의 본질(다양하게 분화된 교육학의 분과학문들이 탐구․ 밝혀내는 모든 세부적 사항들의 궁극적 목적)인 “내용”에 관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않은 다른 교과들은 거시적인 차원 없이 미시적인 차원만 존재한다고 이해하면 쉽겠다. 광역교과로서의 특수성에 덧붙여 사회과는 학습자의 실제 생활 영역에 관한 교과라는 또 다른 특수성을 갖는다. 단적인 예로, 수학이나 과학과 같은 기초 이론적 성격을 갖는 교과와 비교해본다면 이러한 사회과의 특수성은 확연히 드러난다. 학습자가 일상에서 항상 접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서, 나아가 제도교육이 끝난 그 이후부터 학습한 교과내

  • 부모 역할 훈련
  • 교육을 통해 자녀도 부모의 욕구나 발 달과정에서의 문제점을 이해하려고 하는 쌍방적인 접근이 필요하다.②부모는 아동의 발달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부모의 효과적인 개입이 자녀의 성장 ․ 발달에 매우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한다는 사실에 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부모들은 자녀를 효율적으로 다루는 방법에 대해 아는바가 별로 없 다.③자녀양육에 대한 지식이 없을 뿐만 아니라 부모로서의 철학도 없다(김재은,1998).실제로 인터넷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교육심리학의 이해목 차Ⅰ.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1들어가며 1▶설문조사◀ 11. 하드웨어적 측면의 문제 5 (1). 공교육 붕괴 5가. 공교육의 의미 5나. 공교육 위기의 발생 배경과 원인 5다. 공교육의 문제점 8(2). 사교육 열풍 13가. 사교육의 의미 13나. 사교육 열풍의 발생 배경과 원인 14다. 사교육의 실태 15라. 사교육의 문제점 22(3). 고교평준화제도 24가. 고교 평준화의 의미 24나. 고교 평준화 정책

  • 수련생 흥미 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
  • 대한 대안으로 컨설팅 회사 참여 등을 통한 대책마련에 골몰하고 있지만 이 또한 반복되는 내용이 많이 있고 투자비용에 비해 가치 창출이 부족하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제기 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각 회사마다 조금의 차이는 있으나 “도토리 키 재기”라는 지적이 설득력을 점점 얻고 있어 일선의 욕구 충족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태권도의 발전과 태권도인 모두의 상생을 위해서 도장교육의 개념정립은 무엇보다 중요하며 태권도 인구의 확산

  • [장애인과 가정] 장애인가족과 장애아동
  • 대한 이해를 위하여 장애아동을 영역별 특성에 따라 나누어 장애의 정의 , 원인, 발달특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우선 첫 번째로 정신지체아에 대해 살펴보자. 장애인 복지법 시행령 제2조에서는 정신지체인을 정신 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의 적응이 현저히 곤란한자로, 특수교육진흥법 시행령에서는 지능검사 결과 지능지수가 75이하이며 적응행동에 결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