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원론] 깨진 유리창의 법칙을 읽고나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깨진유리창의 법칙이라는 제목만을 보고는 내용이 짐작이 가지 않았다. 경영학 수업시간에 교수추천 서적이기에 읽을 수밖에 없는 처지라 다소 불만상황에서 독서를 시작했기에 책 내용이 그리 눈에 들어오지 않았었다. 그러나 페이지를 넘기다 보니 나도모르게 책에 몰입되어가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다. 책에서는 여러 기업들의 이야기를 말하고 있지만, 비단 기업만 해당되는 것이아니라, 개인의 인생사, 발전과정에도 충분히 적용가능한 이야기라는 생각이다. 자신의 발전을 위해서라도 우리의 깨진 유리창을 속히 수리해야 할 것이다.
목차
* 깨진유리창의 법칙을 읽고
* 작은 구멍이 제방을 무너뜨린다
* 끊임없이 개선하라
* 항상 위기를 인식해라
* 우리가 혁신해야하는 이유
* 깨진 유리창을 수리하라
본문내용
작은 구멍이 제방을 무너뜨린다

깨진유리창의 법칙이라는 제목만을 보고는 내용이 짐작이 가지 않았다. 경영학 수업시간에 교수추천 서적이기에 읽을 수밖에 없는 처지라 다소 불만상황에서 독서를 시작했기에 책 내용이 그리 눈에 들어오지 않았었다. 그러나 페이지를 넘기다 보니 나도모르게 책에 몰입되어가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다. 책에서는 여러 기업들의 이야기를 말하고 있지만, 비단 기업만 해당되는 것이아니라, 개인의 인생사, 발전과정에도 충분히 적용가능한 이야기라는 생각이다. 자신의 작은 단점을 발견하지 못하고, 혹 알았다 하더라도 개선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으면 급기야 자신을 망가뜨리고 마는 암세포가 되고 마는 것, 단순한 책내용이 아니라 인생을 살아가는데 꼭 명심하고 있어야 할 내용이 아닌가 한다.

책 내용을 보면 오늘날 많은 기업들은 위기를 운운하며 분주히 변화를 꾀하고 있다. 그러나 미래의 경영 전략이나 원대한 비전에는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하면서도 정작 현재 기업을 갉아먹고 있는 사소하나 치명적인 것, 즉 깨진 유리창들에는 눈을 돌리지 못하고 있다.

깨진 유리창 법칙은 범죄학에 도입해 큰 성과를 거둔 깨진 유리창 이론을 비즈니스 세계에 접목한 신선하면서도 예리함이 돋보이는 책이다. 깨진 유리창 법칙이란 간단히 말해 고객이 겪은 한 번의 불쾌한 경험, 한 명의 불친절한 직원, 정리되지 않은 상품, 말뿐인 약속 등 기업의 사소한 실수가 결국은 기업의 앞날을 뒤흔든다는 법칙이다.

저자는 이 이론을 기업경영과 조직관리에 적용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즉 기업이나 조직에서 깨진 유리창 문제는 어떻게 그리고 왜 발생하는지, 깨진 유리창은 어떻게 수리를 해야하는지, 깨진 유리창을 신속히 수리한 기업이 얼마나 큰 보상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다.

끊임없이 개선하라

조금 다른 얘기지만, 예전 읽었던 경영자료중에 농구팀 코치가 등장하는 이야기가 있었다.로스앤젤레스 레이커스에 있었던 팻 라일리는 미국 프로 농구 역사상 가장 많은 승리를 한 코치다. 사람들은 그가 아주 뛰어난 선수들을 많이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행운이 따랐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가 뛰어난 선수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충분히 성공할 수 있는 자원을 가지고 있어도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역시 사실이다. 그가 성공한 분명한 이유 중의 하나는 지속적이고도 끊임없는 개선을 실천했다는 것이다. 그는 1986년 초에 많은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말한 적이 있다. 전 해에는 많은 선수들이 자신의 최고의 해라고 말할 만큼 우수한 성적을 올렸지만 보스턴 셀틱스에게는 패배했다. 팻은 선수들을 다음 단계로 발전시키는 방법을 연구하다가 점진적으로 작은 발전을 꾀해보기로 했다. 그는 선수들에게 자신의 최고 기록을 단 1퍼센트만 뛰어넘는다면 경기에서 큰 차이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득했다. 이 숫자는 말도 안되게 작아 보이지만, 12명의 선수들이 다섯 가지 분야에서 단 1퍼센트의 향상만 꾀한다고 해도 팀 전체는 예전보다 60%나 행상되는 것이다. 이 철학의 진정한 가치는 모든 사람이 그것이 가능한 일이라고 믿을 때 나온다. 선수들은 그 다섯 가지 분야에서 단 1퍼센트 정도의 실력향상은 가능한 일이라고 믿었고, 그 확신이 더 큰 결과를 낳았다. 대부분의 선수들이 5퍼센트의 발전을 보였고 50퍼센트나 발전한 선수들도 많았다. 팻 라일리에 의하면 1987년은 가장 수월한 해였다고 한다.
참고문헌
* 깨진 유리창의 법칙 - 흐름출판
* 개혁하기 전에 개선하라 - 황금가지
* 10년후 세계 - 해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학적 사고방식
  • 깨진 유리창을 선택해 보자. 젊은 깡패가 제과점 창문에 벽돌을 던졌다. 가게 주인이 화가 나서 달려나갔으나 그 깡패는 도망가버렸다. 구경꾼들이 모여들어 창문의 뚫린 구멍과 빵과 파이 위에 산산조각이 나있는 유리를 만족스럽게 바라보기 시작한다. 잠시 후에 구경꾼들은 냉정한 반성의 필요성을 느낀다. 그리고 그들 중의 몇 사람들은 불행도 결국 밝은 면을 가지고 있다고 서로에게 또는 가게 주인에게 확신시킨다. 그 사건은 어떤 유리가게의 주

  • [고객만족경영] 예(禮)를 이용한 대한항공의 고객만족 경영
  • 경영학 지호준, 법문사, 2002. 국제경영학 원종근, 박영사, 1993. 경영학원론 고동희 외 7인 공저, 경문사, 1997. 기업경영의 새로운 물결 강천모 외 15인 공저, 현대경제사회연구원, 1996. 디지털시대의 경영학 유필화 외 4인 공저, 박영사, 2001.논어, 이가원감수, 교육출판공사, 1986맹자, 이가원 감수, 교육출판공사, 1986황의동, 한국의 유학사상, 서광사, 1995김종의, 마음으로 읽는 동양의 정신세계, 신지서원, 2001두산대백과사전(www.empas.com)

  • [경영사례] 던킨도너츠의 성공사례
  • 깨진 유리창의 법칙, 흐름출판, 2006연합뉴스 2006.5.12서울경제 2006.5.10목 차-AbstractKeywords(광고마케팅,커피&도넛,시장확장)1. 던킨도너츠 소개 2. 국내 에스프레소 시장의 성장3. 커피&도넛 광고마케팅이 나오게 된 이유 4. 고품격 마케팅 “커피&도넛”캠페인5. 던킨도너츠의 성공분석1)던킨에도 커피가 있다! 2)양손의 행복- 커피?도넛? 커피&도넛3)계속되는 신메뉴 개발4)아침을 잡아라! 5)다양한 연령층에게 다가가라6)부담없는 가격제시7)계속되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경영학 관점에서 당연한 생각이나 야구를 조금이라도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조금만 생각해보더라도 알 수 있는 것들을 착각하거나 잘못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것들은 야구뿐만 아니라 다른 스포츠, 경영을 하는 기업들 모두 적용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첫 번째, 이 책에서는 경영학적으로 가장 단순하고 원초적인 법칙을 끊임없이 제시하고 그것을 반영하여 새로운 관점을 만들어내고 있다. 바로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율,

  • [경영학원론] 부의 8법칙을 읽고나서 - 빈부의 차이에 관한 새로운 패러다임
  • 부의 8법칙을 읽고나서 - 빈부의 차이에 관한 새로운 패러다임책에대한 감상부의 8법칙을 읽고난 느낌과 감상을 정리해 보았다. 개인이 부유해 지고, 사회가 부유해 지고, 국가가 부유해 짐으로써 일어나는 현상은 어떤 것일까? 수중에 돈이 전혀 없는데 배가 고플 때 슈퍼마켓의 몇 백 원짜리 빵이 맛있어 보이던 경험이 있다. 하지만 수중에 충분한 돈이 있을 때는 아무리 배가 고파도 슈퍼마켓의 빵은 안중에도 없어진다. 이런 개인적인 빈부의 현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