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 한국 가사문학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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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당시 A+ 맞았던 과제입니다
가사 문학 부분이 까다로운 부분인데
이거 읽고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목차
≪목 차≫

◈序 論

◈本 論
Ⅰ. 가사의 개념
Ⅰ-1. 일반론
Ⅰ-2. 학계의 개념규정
나의 생각

Ⅱ. 가사의 기원과 장르
Ⅱ-1. 가사의 기원
Ⅱ-2. 가사의발생시기
나의 생각
Ⅱ-3. 가사의 장르
Ⅱ-3-(1). 관점의 대비
나의 생각

Ⅲ. 가사의 형식
Ⅲ-1. 잣수율에 의한 형식 구분
Ⅲ-2. 음보율에 의한 형식구분

Ⅳ. 가사의 전개양상

Ⅴ. 가사의 내용
Ⅴ-1. 사대부가사
Ⅴ-2. 서민가사
Ⅴ-3. 내방가사
Ⅴ-4. 종교가사
Ⅴ-5. 개화가사
나의 생각

Ⅵ. 가사문학의 위상

◈結 論

※참고문헌
본문내용
≪序 論≫

가사라는 장르를 생각하면 나는 자유분방한 느낌이 먼저 든다.
그야 말로 우리 한국 문학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성격의 특수 문화형태인 '가사'는 발생 이래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오랜 세월에 걸쳐 각계 각층의 많은 사람들에 의하여 각양각색으로 창작 되었다. 조선시대 선비들에게서는 후생들을 가르치고 깨우치기 위해 교술의 방편으로 지어져 노래로 불리웠다.
인간 이동의 여행 경험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새로운 지식과 견문의 전달을 위한 기행으로 지어졌고, 개화기 언론인들에게는 그들의 주장을 개진하기 위한 사설의 한 문체로 지어지기도 하였다. 한편 규방의 여인들에서는 그들만이 체험하고 터득한 갇힌 생활에서의 기쁨과 슬픔을 표출하기 위한 정한 발산의 수단으로 한풀이, 신명풀이의 사설이 되기도 하였다.
가사는 문학양식으로서의 그 이름도 여러 가지로 표기되어 사용되고 있다.
가사의 내용을 시대별로 대별해 보면 산수자연을 나타낸 것, 연군의 정을 그린 것, 유배의 울분을 엮은 것, 전하의 참변을 노래한 것, 기타 불교의 도덕관, 여정 등을 노래한 것들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국문학사/ 장덕순 저/ 도서출판 박이정/ 1995

한국문학통사 2/ 조동일 저/ 지식산업사/ 1983

한국문학통사 3/ 조동일 저/ 지식산업사/ 1983

가사문학연구/ 국어국문학회 편/ 정음문화사/ 1984

한국문학개론/ 김광순 외 공저/ 경인문화사/ 1996

한국문학개론/ 한국문학개론 편찬위원회 편/ 혜진서관/ 1991

조선고전문학사/ 문일환 저/ 한국문화사/ 1997

한국문학사의 쟁점/ 장덕순 외/ 집문당/ 1986

국문학개설/ 김동욱 저/ 보성문화사/ 1985

한국문학사/ 조윤제/ 동국문화사/ 19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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