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네슬레와 해태음료인사관리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기업개괄
1) 네슬레
2) 해태음료

2.분석 기업의 인력채용
1) 모집 방법
2) 선발도구
3) 선발기준

3.분석 기업의 보상관리
1) 급여 체계
2) 복리후생 제도

4.분석기업 인사관리의 장단점 비교

5.우리나라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1) 인력채용의 방법- 인턴쉽
2) 인력채용의 방법- 아웃소싱
3) 보상- 연봉제의 보완
4)보상-선택적 복리 후생제도
본문내용
각 기업의 모집 방법을 살펴 보면 네슬레는 인터넷 홈페이지, 각 대학의 취업정보실, 일자리 검색 사이트 등을 통한 수시모집을 실행하고, 관리직 확보에서는 헤드헌팅(Head Hunting)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해태 음료는 공개 채용(이하 공채)과 수시 모집을 활용하고 있다.
일반 사원의 경우 네슬레는 필요할 때마다 수시 모집을 통해 인원을 충원함으로써 불필요한 인력 수급으로 인한 기업 경영 방만과 인력 조정에 드는 추가적인 비용 발생을 막고 있다. 그에 반해 해태 음료는 우리 나라의 대표적인 그리고 전통적인 인력 모집 방법인 공채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이는 한국에 존재하는 기업은 사회에 일자리를 제공해야 한다는 전통적 사고를 반영한 것이다. 이는 안정적인 인력 계획을 가능하게 하지만, 그로 인해 기업 내 인력 유휴 현상이나 방만한 기업 경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불필요한 비용의 손실 및 비효율성을 가져 올 수 있다. 표에서 일인당 매출액을 살펴보면 알 수 있듯이 핵심 인력만 가지고 조직을 운영하는 것이 얼마나 효율적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해태음료는 네슬레의 네 배에 가까운 많은 인력을 가지고도 매출액의 차이는 그에 미치지 못해, 기업의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할 수 있다. 이에 대한 대책 방안으로는 다운사이징이 있을 수 있다. 다운사이징을 통하여 조직의 슬림화(slim)화를 통해 능률의 증진을 추구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하게 잘사용했어여^^
  • coc***
    (2008.06.12 00:10:05)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네슬레 Nestlé 경영전략과 글로벌전략
  • 네슬레는 다우 존스 지속성 인덱스(Dow Jones Sustainability Index)에 올라가 있다. 이 인덱스에는 33개국의 64개 사업분야에서 지속성 있는 기업들이 올라가 있다. 지속성 있는 기업은 전략, 혁신, 기업구조, 주주, 고용자, 그 밖의 다른 이해관계자와의 관계에 있어서 높은 점수를 얻은 기업들을 말한다. 네슬레는 2001년 Universum Communications에서 실시한 설문 결과, 가장 일하고 싶은 회사에서 13위를 하였다. 2001년 4월, Nestlé 캐나다에서는 땅콩 알레르기를 가지고

  • [국제마케팅] 코카콜라 마케팅전략
  • 음료시장 성장률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 정도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시장 규모만도 5,900억 원으로, 소비심리 악화와 실업률 증가 등 국내 경기의 전반적인 침체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경기둔화의 영향을 덜 받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러한 성장은 국내 음료시장을 이끌어가고 있는 롯데칠성과 대형 메이커 해태음료, 코카콜라의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 전개 및 신생음료를 통한 새로운 수요 창출, 기존 음료제품의 맛과 용기 및 디자인

  • [국제경영학] 전략적제휴의 성공기업
  • 인사들과 개인적 차원의 친분 유지- 상대방과의 사전협의 및 상대방의 동의- 상대방의 입장과 독립성 존중4. 전략적 제휴의 운용과 관리(1) 운용의 기본 원칙- 국제간의 공통 규범적 원칙은 없으므로 협상, 합의에 의하여 운용의 기본원칙을 만들어야 함.- 동일, 유사한 분야 및 유형의 성공사례를 모방․참조할 필요성이 큼- 공동목표와 신뢰관계를 기초로 한 신축적 운용(2) 제휴운용과 관리의 중요성- 전략적 제휴의 결실과 수확에 직결되는 행위

  • [국제마케팅] 코카콜라 사례
  • 음료시장 성장률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 정도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시장 규모만도 5,900억 원으로, 소비심리 악화와 실업률 증가 등 국내 경기의 전반적인 침체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경기둔화의 영향을 덜 받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러한 성장은 국내 음료시장을 이끌어가고 있는 롯데칠성과 대형 메이커 해태음료, 코카콜라의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 전개 및 신생음료를 통한 새로운 수요 창출, 기존 음료제품의 맛과 용기 및 디자인

  • [유통관리] 코카콜라 분석 - 롯데칠성과 유통 중심 비교 분석
  • 음료시장은 기능성음료와 건강지향적 음료, 전통소재 음료 등의 급성장에도 불구하고, 역시 안정적인 수요를 바탕으로 시장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소비심리 악화와 실업률 증가 등 국내 경기의 전반적인 침체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경기둔화의 영향을 덜 받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러한 성장은 국내 음료시장을 이끌어가고 있는 롯데칠성과 대형 메이커 해태음료, 코카콜라의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 전개 및 신생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