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 자아의 정체성 -나는 누구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자아의 정체성 -나는 누구인가-
1)자연세계와 자아
2)정신 세계와 자아
3)역사 세계와 자아

2. 철학적 인간학에 대하여
1)철학적 인간학의 배경
2)철학적 인간학의 방법론에 대하여
3)철학적 인간학의 두 방향에 대하여
본문내용
의례적인 대답 "나는 누구누구의 아들이고 누구누구의 아버지이고, 어디 다니는 누구다. 어느 학교 몇 학번이다. 자아에로의 깊고 먼 여행(자아에 대한 심층적 탐구) 내가 누군지 갑자기 낯설고 이해하기 어려워진다.인간도 동물이다. '생각하는 동물', '사회적 동물', '정치적 동물' 등등. 동물-생물-생명-물질로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질문들. 궁극적으로 우주의 기원과 역사 그리고 본성에 대한 물음으로 귀결된다.다양한 철학적 우주론 우주의 탄생, 우주는 순환하는가 끝이나시작이 있는가, 우주는 목적에 따라 운동변화하는가 아닌가 우주는 물질적 세계에 불과한가 아니면 정신적 의미를 내포하는가 사회생활을 하면서 문화를 발전시켜온 인간은 다른 고등생명체와 구별되는 고유한 사회문화적 특성을 역사적으로 발전시켜왔다. 나의 정체성은 역사세계의 차원에서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그러나 자아를 외적인 면뿐만 아니라 내면적으로 파악해야 온전히 자아를 파악했다고 할 수 있다. 외적 자연과 역사세계도 무한하고 복잡하지만 그런 외적 세계를 가능하게 하는 내면세계 역시 외적 세계 이상으로 무한하고 다양하며 고유한 법칙을 지니고 있는 또 하나의 실재이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무난하였다. 자소서를 쓰는데 참조하였다. 무난함.
  • jhb1***
    (2013.11.08 03:22:02)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자아와 사회성 발달
  • 아동발달(자아와 사회성 발달)목차1.자아의 출현과 자아개념의 발달자기인식범주화된 자아와 기억된 자아내적 자아: 유아의 마음 이론자아개념자아개념에 있어 인지적, 사회적,문화적 영향2.자아존중감 : 자아개념의 평가적 측면자아존중감의 구조자아 존중감 수준의 변화 : 사회적 비교의 역할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성취관련 귀인훈련 3.정체성 형성 : 나는누구인가?정체성 형성 과정정체성 지위와 심리적 복지정체

  • [나는누구인가]나는누구인가?
  • 나는 누구인가?- 어느 해보다 매서운 추위는 물러나고 따스한 온기를 내뿜는 봄이 찾아왔다. 모든 생명들이 기지개를 켜고 하루하루 새로운 세상을 향해 발돋움을 할 시기가 찾아온 것이다. 봄을 맞이하고 있는 나 역시 새로운 길을 향해 소중한 한걸음을 내딛으려는 중이다. 그 발걸음의 시작은 나를 바로 알아가는 것부터 시작하려 한다. Part1. 욕심 많은 아이.어릴 적 난 늘 어머니에게 매달려 무언가를 사달라고 조르기 바빴다. 동생이 먹던 과자에

  • 자아정체성 확립
  • 자아정체성 확립1) 사회변화와 청소년의 자아 정체성 1.자아정체성 형성의 의미 ① 자아정체성 형성을 위한 고민-인간은 자신의 삶이 유한하다는 것을 인식하고,그 한정된 삶을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유일한 존재임.자아정체성형성을 위한 고 민은 한 인간으로서 성숙해지고 있음을 나타내는 증거 ② 자아 정체성과 관련된 물음-나는 어디에서 왔을까?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이 되고 싶 은가? ③ 자아 정체성 형성의 의미 * 타인

  • 인간발달단계 중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확립과 관련하여 이를 성공적으로 달성하지 못했을 경우 다음 단계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
  • 자아정체감 확립과 관련하여 이를 성공적으로 달성하지 못했을 경우 다음 단계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1) 비행2) 정체감 위기3) 진로선택4) 부정적 인간관계5) 독창성4. 이에 대한 해결책 및 예방책1) 가정환경2) 부모와의 관계3) 가정에서의 의사소통5.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청소년기는 자아정체성(ego-identity)을 탐색하고 확립하는 시기이다. 자아정체성 탐색은 기본적으로 “나는 누구인가?(Who am I?)”라는 지극히 간단한 질문에서

  • [심리학] 대학생의 심리적, 발달적 과업
  • 나 시대의 변화에 따른 교육 매체의 첨단화와 다양화를 통하여 대학생들에게 효과적인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이러한 교육 방향은 공식적인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많은 대학생들이 원하고 있듯이, 대학 내에서 정규과목으로 지정하여 성교육 강좌를 개설하기 위해서 또는 전문적인 성교육프로그램의 다양화와 활성화를 위해서는 대학자체의 체계적인 지원 등 많은 투자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4. 나는 누구인가? 자아정체성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