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 매스미디어의효과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0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영화, 신문, 방송의 내용이 개인의 인지, 태도미 의견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 효과론.
1.매스미디어 효과연구의 시대적 변천
1920년대부터 시작된 효과연구의 결과는 상당히 다르다. 연구시기에 따라 효과의 크기가 차이가 나는데 매스미디어의 영향력 그자체가 확장 또는 축소된 까닭도 있지만 연구의 기본가정과 연구방법이 다름으로 인해 효과의 크기가 달리 나타난 것.
-1920~1940년대 중반연구-탄환이론(the bullet theory):매스미디어는 그수용자 대중에게 강력하고 획일적인 영향을 직접적 즉각적으로 미치고 있다는 것이 기본적인 가정-수동적인 청중을 가정.
-1940년대 중반연구-①선별효과이론(the selective influence theory)과 ②2단계 흐름이론(the two-step flow theory):매스미디어는 극히 한정된 효과를 갖고 있다(제한 효과이론의 형태)
-1960년대 중반 연구-이전 효과연구가 설득적 효과에만 초점을 맞추었던 점에 주목한 연구자들이 미디어의 학습효과로 나타나는 수용자의 인지적 변화에 관심을 갖게되면서 미디어가 수용자에게 어떻게 작용하는가보다는 수용자들은 왜, 어떻게 미디어을 이용하는가에 관심의 초점을 맞춤(효과의 영역을 태도변화에서 인지변화로 행위의 주체를 미디어에서 수용자로 전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MBC `느낌표`와 기획 흥행 기능
  • - 미디어와 현대 사회 -MBC 와 기획/흥행 기능목 차Ⅰ. 서 론Ⅱ. 프로그램 소개Ⅲ. 와 매스미디어의 기획/흥행 기능출판 시장 상황와 매출의 증가와 베스트셀러Ⅳ. 와 대중 효과Ⅴ. 결 론 Ⅰ. 서 론방송의 책 관련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고 출판계가 활력을 찾으면서, 공공매체로서 방송의 영향력에 새삼 눈길이 쏠리고 있다. 한국서점조합연합회 베스트셀러 집게를 보면, (괭이부리말 아이들)(김중미.창

  • [연구조사방법론] 선거후보자의 이미지 특성에 관한 연구 -2차 의제 설정 이론을 중심으로
  • 론보도에 따른 독자들의 후보자 학력에 관한 인식 17 후보자의 인지적 속성에 관한 언론보도에 따른 독자들의 후보자 부패경력에 관한 인식 17 후보자 속성에 관한 언론보도에 따른 후보자에 대한 독자들의 감정적 태도18 후보자 속성에 관한 언론보도에 따른 후보자에 대한 독자들의 후보자 인지도18 매스미디어의 의제설정 역할 3 1차, 2차 의제설정 효과와 부차적 효과 5 언론보도에서 강조된 후보자 속성 8

  • [미디어폭력] 미디어폭력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 목 차Ⅰ.들어가는 말Ⅱ.본 론1.공격성은 어떻게 유발되는가?(1)본능이론가)정신분석학 이론나)동물행동학 이론(2)좌절 - 공격 이론(3)단서 촉발이론(4)흥분전이이론2.매스미디어의 폭력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효과(1)사회학습이론가)모 방1)중요한 상호작용 요인들나)보강작용(2)민감화 작용(3)둔감화 작용(4)문화계발이론(5)감정정화 작용Ⅲ.맺 음 말10 - Ⅰ. 들어가는 말SBS 드라마가 폭력에 ‘올인’ 했나. 매체비평단체 미디어

  • 침묵의 나선이론과 매체의 올바른 수용방안
  • 침묵의 나선이론과 매체의 올바른 수용방안I. 서 론II. 본 론1. 이론적 전제1) 매스미디어의 3가지 특성2) 대중의 의사표현과 소외의 문제3) 사회적 환경과 의사표현4) 편승효과2. 가설의 제기와 검증1) Neumann의 가설2) 독일연방 총선거 투표결과를 통한 검증III. 결 론I. 서 론일반적으로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대한 연구의 초기인 1930년대에는 메시지와 수용자와의 관계는 총알과 표적과의 관계로 파악되어 커뮤니케이션에 의한 자극은 수용자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론1. 문제 제기 2. 연구의 성격 3. 연구를 이끌어 가는 방향 .Ⅱ.본론1. 매스미디어가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1) 침묵의 나선효과 2) 프라이밍 효과 .2. 황우석 사건1) PD수첩 방영 전(1) 개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