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사의 이해]우리나라 여성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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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우리나라 여성들은 삶'을 주제로 하여 작성된 파워포인트 발표자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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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여성들을 위한 책
- 결혼 전 딸의 몸가짐과 마음가짐
- 남편 섬기기를 하늘처럼
- 자녀교육의 책임자
Ⅲ. 결론
본문내용
∽서 론∽
- 우리나라 여성관은 조선시대 들어와 유교적 윤리규범이 생활 속에 정착한 16·7세기에 이르면서 크게 바뀜
- 남존여비, 남녀유별의 윤리 → 여성 삶에 큰 변화
- 유교에서 남녀는 음양원리에 입각(음 : 여 , 양 : 남)
⇒남성중심 사회 속에서 남성과 여성에 대한 차별을 이론적으로 정당화
- 유교적 규범 및 여성관의 교화를 위한 여성교육의 중요성이 강조

∽ 여성들을 위한 책 ∽
- 정도전 :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 남성들만을 위한 것(여성은 제외)
⇒교육의 주된 관심이 남성에게 있었음

- 여성교훈서 : 여성의 전 생애에 걸친 가정 내에서의 실생활에 관한 내용 ⇒『내훈』,『규중요람』,『계녀서』,『사소절』등

- 여성교훈서의 교육목표 : 남성 중심의 가부장적 사회유지에 필요한 규범을 여성에게 주입시킴

※ 유교적 여성상의 구체적 모습
· 어려서는 집안의 효성스런 딸
· 결혼한 뒤 어질고 정숙한 아내
· 자녀를 낳으면 어질고 지혜로운 어머니
· 과부가 되면 정절을 곧게 지킴
· 환난을 당하면 열녀가 되어 후세 가문의 명예를 빛냄

∽ 결혼 전 딸의 몸가짐과 마음가짐 ∽
- 어릴 때부터 정숙한 여자가 되기 위한 교육을 받음
< 청결과 정숙, 온화, 근면과 검소, 인내와 동정심,
올바른 정조관 강조 등>
- 혼인 전 딸은 어머니로부터의 가정교육 받음
< 일상생활의 예의범절과 언어, 습관 등 >
- 남녀유별의 분수에 대해서도 어려서부터 엄격한 교육
을 받음

참고문헌
- 우리나라 여성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 청년사
- 한국여성교육의 변천과정 연구 – 한국여성개발원
- 조선교육사 Ⅰ- 이만규 – 거름신서
- 여성교육론 – 교육 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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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소리로 자신의 삶을 그려냈다. ※참고 문헌 - 『조선의 여성들, 부자유한 시대에 너무나 비범했던』돌베개/ 박무영, 김경미, 조혜란- 『조선시대 사회의 모습』 집문당/ 김현영- 『조선시대의 열녀담론』 월인/ 한국고전여성문학회 - 『조선조 사회와 가족』 한울아카데미/ 이효재- 『우리나라 여성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청년사/ 이용배 외※참고 싸이트- 네이버/ 백과사전, 오픈사전- www.ildar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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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교 유교의 여성관
  • 여성들은 어떻게 살았을까/이배용 외/ 청년사/1999./ p.23~25한국 출산력 변천의 이해/권태환 외/ 일신사/ 1997/ p.138우리역사속 왜?/ 강만길 외 지음/ 서해문집유교와 기독교/줄리아 칭 지음. 임찬순, 최효선 옮김새로 쓴 베트남의 역사/유인선 지음/ 이산 출판사/ 2002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 김경일 / 바다출판사/ 1999/ p.161~조선시대 여성 보호 규범 삼불거를 아세요?/ 네이버 블로그중국여성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 네이버 블로그www.inbora.com(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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