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 우리나라 인성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0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인성교육,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Ⅲ. 인성교육의 실상과 저해 요인

Ⅳ. 인성교육의 효과적 원리와 실천 방안
1. 인성교육의 목표
2. 인성교육의 방향
가. 도덕과를 통한 인성교육
나. 기타 교과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다. 교과 외 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라. 가정 및 사회와의 협력에 의한 인성교육의 확대
3. 효과적인 인성교육의 실천 방안

Ⅴ. 결 론
본문내용
최근 우리 나라를 포함하여 세계 각국이 교육정책이나 실천에서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바로 인성교육일 것이다. 물론 각국마다 인성교육이라는 용어가 쓰이는 맥락이나 핵심적 내용 및 접근 방법이 다소 차이가 있지만 자국의 미래 주역들을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자질을 함양하고자 하는 그 목표 면에서는 차이가 없다고 본다. 이를테면 우리의 이웃인 일본에서는 가정과 학교 그리고 사회를 통해 어린이, 청소년들에 대한 인성교육을 강조하면서 그것은 책상에서 배운 지식을 산지식으로 바꾸고, 스스로 배우고 스스로 생각하는 등 “여유 속에 살아가는 힘”을 길러주기 위한 교육이라고 말하고 있으며, 영국은 이른바 적극적 훈육을 제안하고 있는 바, 이는 학생들에게 매우 명료하고 구체적인 규칙을 제시하고, 이 규칙을 지킨 학생에게 긍정적 강화와 칭찬을, 위반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제재와 벌칙을 정해 충분히 인지시키고, 공평하고 일사불란하게 적용하고 있다. 미국은 1990년대 이후 세계 여러 나라 중에서 가장 활발하게 인성교육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미국 청소년들의 심각한 도덕성 붕괴를 해소하기 위해 학교가 더 이상 윤리적 방관자가 되서는 안된다는 인식 하에, 가정, 학교, 사회가 유기적으로 협조하여 체계적인 인성교육을 실시하여 상당한 효과를 보고 있으며, 인성교육에 관한 다양한 경험과 방법적 원리를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학업문제의 원인과 문제점 및 대책방안
  • 교육을 강조하기에 정서교육이나 인성교육이 소홀하게 된다. 따라서 전인교육에 문제가 되어 유혹에 처하게 될 때에 이를 지혜롭게 극복하는 능력이 부족하게 된다는 것이다.5/ 입시 위주의 교육은 공교육보다는 사교육에 많은 의지를 한다는 것이다. 공교육을 신뢰하지 못하여 많은 사설교육으로 전전하게 됨으로써 공교육의 교육내용의 혼란과 사교육비의 투자가 가계에 많은 부담을 준다는 것이다.둘째로, 왜곡된 교육풍토가 형성된다는 것이다.

  • 유교적 교육관에 대한 견해 찬성
  • 교육이 모든 교육에 전제되어야 함을 말한 것이다. 공자는 서책에 의한 교육을 하였지만, 그 근본 취지에서는 그것이 다만 지식의 탐구를 위한 것이 아니라, 그보다도 구체적인 실천 속에서의 인간 도리를 익히는 일을 중시하였다. 옛 유교적 교육관에 현실의 풍토를 반영해봤을 때 현재 야기되고 있는 문제점들이 서양의 합리주의적, 외형적, 형태를 위주로 하는 기(器)가 우리나라의 문화에 접목됨에 따라 전통적인 유교관과 부딪히게 되고 그에 따라

  •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우리나라청소년육성정책전담했던 중앙행정조직변천과정문제점과 해결방안0
  •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우리나라청소년육성정책전담했던 중앙행정조직변천과정문제점과 해결방안0청소년교육과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우리나라에서 청소년육성정책을 전담했던 중앙 행정조직의 변천과정을 요약하여 제시하고, 중앙의 청소년육성 행정조직이 변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 론청소년기는 인생의 최고의 황금기로 이상과 꿈을 무한하게 실현할 수 있는 시기로 장래성은 무궁무진하다고 볼

  • 새로운 학업성취도 평가정책의 문제점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 인성교육도 해야 한다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이다. 교육은 백년지대계 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우리나라를 짊어질 학생들의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지금 우리나라의 교육은 과연 백년지대계라고 할 수 있는가? 학생들과 학부모들은 수시로 변하는 교육정책에 혼란스러워하고 있다. 이제 더 이상 학생들이 시험대상이 되어서는 안 된다. 정부는 기존의 정책의 문제점을 면밀히 검토해 이를 보완하고 또 예상되는 문제점에 대한 대안을 마련해

  • 레포트- 생명윤리와 철학 기사를 통한 분석 및 비판적 사고
  • 우리나라 최고의 대학 명문대 서울대생이 우울증으로 자살하는 경우가 잇따르고 있다고 한다. 무엇인가를 이루어 놓고 나서 오는 허무함도 그 우울함에 한 몫 하는 것으로 보인다. 학교 내에 심리상담시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살한 학생 중에 이 시설을 이용했던 학생은 단 한명도 없다고 한다. 자살한 학생들을 보면 법대생, 치의예과 학생 등 남들이 부러워 할 만한 학교, 과에 다니면서도 20명이나 목숨을 끊었다고 한다. 나도 좋은 대학을 들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