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위대한혁신을 읽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0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피터드러커의 위대한 혁신을 읽고 나름의 기준으로 변화와 혁신에 관해 감상문을 작성했습니다. 피터 드러커는 기본 학문의 줄기가 확고한 학자로 사실 여러권의 책 내용이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시대를 초월해 세계적으로 읽혀지는 그의 저서는 확실히 다른 일반적인 책들과는 틀리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경영학을 공부하는 분들이라면, 아니 오늘날을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꼭 한번쯤 읽어야할 필독서가 아닌가 하는 생각입니다. 모쪼록 이 자료가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 위대한 혁신을 읽고서
* 느낌과 감상
* 위기와 혁신
* 변화에대한 능동적인 자세
* 경영학에서의 혁신
* 지도자의 마인드가 중요
본문내용
위기와 혁신

대부분의 성공적인 변화 노력은 일부 개인이나 집단이 기업의 경쟁상황, 시장 내 위상, 기술동향, 재무성과 등을 면밀하게 조사하는 데서부터 시작되며, 위기나 잠재적 위기, 주요 사업 기회를 적시에 알리는데 중점을 둔다. 적극적인 혁신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며 동기부여가 없다면 구성원들이 변화를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아 모든 노력은 수포로 돌아가게 된다. 그러나 긴박감을 조직 내에 조성하는 일은 생각만큼 쉽지 않다. 그 이유는 경영자들이 구성원들을 안전지대 밖으로 내모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를 과소평가했기 때문이며, 때로는 위기상황이 진전되는데도 기존에 달성한 성공을 과대평가 하여 기존의 성공에 안착함으로써 변화의 노력에 소홀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비관적인 뉴스를 전하는 사람들에 대해서 비판적인 시각으로 대하는 경향이 있다. 게다가 기업의 최고책임자가 변화를 꺼린다면 더욱더 임원과 직원들은 부정적인 정보를 공론화 시키는 것을 피하게 된다. 결국 문제는 자만심의 방치로 귀결된다. 요지 부동한 구성원들의 마음을 바꾸지 않고서는 경영 혁신이 성공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혁신활동이 실패한 기업들의 회의를 참석해보면 형편없는 성과들에 대한 솔직한 애기나 비판은 찾아 볼 수가 없다. 오히려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모든 일이 순조롭게 돌아가고 있다고 진지한 표정으로 일장 연설을 해대는 사람들이 있고, 잘못의 원인은 언제나 환경과 남들에게 있을 뿐이라고 방어 논리를 펼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변화에대한 능동적인 자세

변화와 혁신을 시작할 때 기업의 성과가 좋은 상태였든 나쁜 상태였던지 간에 변화에 성공한 기업들은 예외 없이 조직 내 개인이나 집단이 앞으로 일어날 수도 있는 악조건들에 대해서 솔직하게 토론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 있다. 혁신에 성공하는 기업들 중에는 시장점유율이나 수익성 정체, 경쟁력 저하와 같은 악조건에 대한 분석과 토론 외에도 기업 내 특정 집단이 의도적으로 조직 내 위기를 만들어 내서 자성의 기회를 삼는 경우도 있다.

변화는 흔히 조직 내 우수한 리더이면서 동시에 변화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새로운 책임자가 있을 때 성공적으로 시작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만 조직 내부에 전사적인 차원에서 위기감을 조성하는 일도 가능해진다. 경영층이 변화의 주도자가 되지 않는다면 그 프로젝트는 성공할 가능성이 희박하다.

개선목표가 전사적인 경우라면 최고경영자가 관건이 될 것이고, 변화가 사업본부 차원에서 필요하다면 사업본부장이 그 출발의 열쇠를 쥐고 있다. 조직 내 변화와 혁신을 가져오는 일은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수많은 단계를 거쳐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인식해야 하는 것도 이들의 몫이다. 이러한 순차적인 프로세스를 무시한 채 변화의 속도만을 높이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면 그 변화 노력은 결코 만족스러운 결과를 도출하지 않을 것이다.

혁신은 기업의 모든 측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그 중에서 가장 혁신이 필요한 부분이 바로 기업과 고객의 관계이다. 고객과의 관계가 중요하다는 말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지만, 이를 제대로 실천에 옮기는 기업은 많지 않다. 업계를 이끌어 나가는 기업이라고 해서 예외는 아니다.
참고문헌
* 피터 드러커의 위대한 혁신 - 한국경제신문사
* 혁신과 경영 - 대명사
* 혁신의 세계경영 - 민경사
* 혁신으로 가는 항해 - 갈렙앤컴퍼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조직론] 현장이 답이다를 읽고난 감상문
  • 아닐수 없다. 지금까지 이책 현자이 답이다를 읽고서 여러 가지 방향으로 생각의 갈래를 펼쳐보았다. 영업현장에서 모든 문제를 발견 해결해온 저자의 집념과 노력, 열정에 경의를 표하지 않을수 없지만, 그 의견에 전적으로 동참할수는 없는게 사실이다. 보다 거국적이고, 거시적인 환경에서 살펴야 할 내용도 많기 때문이다. 어쨌든 오늘날과 같이 이론서가 난무하는 상황에 이 책은 한번쯤 필독해볼 가치가 충분한 책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다.

  • [경영학] 위대한 혁신(독후감)감상.요약
  • 위대한 혁신을 읽고서 . . .이 책은 한마디로 자기계발서이기보다는 기업 또는 사업 경영의 지침서정도로 보는 것이 더 좋을 듯하다. 그래서 그런지 책 내용이 쉽지는 않았다. 이 책은 경영학의 아버지이자 기업의 미래예측 비전 제시를 잘 하는 피터 드러커의 유작이다. 이 책의 저자인 피터 드러커는 이미 1960년대에 지식산업과 정보산업의 도래를 미리 예견하면서 여러 가지 지식에 관련한 용어들을 소개하는 등 시대 사회 흐름을 명확하게 분석함으

  • [경영학] 일본 미라이 공업 유토피아 경영
  • 위대한 기업의 CEO는 기술에 대해 강조하지 않고 그들의 문화와 시스템에 집중한다고 한다.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조직, 존경할 수 있는 오너 혹은 오너 같은 CEO, 그리고 문화에 충실한 사람들이 차별화된 경쟁력이 된다. 결국 인간 존중의 철학이 담긴 CEO의 경영 이념이 경영 방식과 전략을 통해 종업원들에게 내재화 되고 그것이 계획화 과정을 통해 기업 문화와 시스템으로 구축되었다고 볼 수 있다.2) Organizing: 경영자가 설정한 목표와 확립된 계획화

  • [독후감] 피터 드러커의 위대한 혁신
  • 경영학원론 Book Report 피터 드러커의 위대한 혁신 책에서는 드러커 자신이 구분한 혁신의 방향에 대하여 각각의 사례와 더불어 설명을 하고 있다. 사실, 책의 내용은 우리들이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이미 깨닫고 있는 것들이어서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는 것은 너무나도 무의미하다. 하지만 관념적으로 알고 있던 사실에 대하여 이처럼 명확하게 ‘혁신이란 이런 것이다.’라고 서술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으며 이 책을 통하여 다시 한 번 피

  • 경영학원론1A) 자신과 관련 있는 기업을 골라 간단히 소개하고 그 기업의 문화를 교재 128쪽에 소개된 요인별로 평가하시오0K
  • 혁신으로 인류 사회에 공헌하고 있다.또한 글로벌 기업시민으로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제고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기업의 참여와 가치창출 활동을 통해 전 세계 경제사회환경의 균형 발전을 달성하고자 하는 UN 지속가능개발목표(U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이하 UN SDGs)를 지지하고 있다. 또한 순환경제와 관련된 사내 정책을 수립하고 있으며 이를 비즈니스에 적용하고 있다.사회공헌 활동과 공급망 정책을 강화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준을 높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