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깨진유리창의 법칙을 읽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02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 깨진 유리창의 법칙을 읽고 느낀점과 감상을 정리했습니다. 크게 본다면 넓디넓은 경영학이라는 분야의 한 부분일 뿐이지만, 다양한 사례와 폭넓은 인식으로 재미있고, 유쾌하게 경영, 경제에 관해 얘기하고, 생각하게 해주는 좋은 책이라 생각됩니다. 모쪼록 이 자료가 많은 분들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목차
-
* 우리 주위에서 사소한 것은 없다
* 내 주위의 깨진 유리창은 무엇일까?
* 느낀점과 감상
* 성공 의미의 재정의
* 통제가능한 위기상황의 필요성
* 외부 사건 활용하기
- 본문내용
-
우리 주위에서 사소한 것은 없다
이 책은 ‘깨진 유리창 이론(Broken Window Theory)을 기업경영과 조직관리에 적용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경영 전략이나 비전에는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하면서도 정작 기업을 갉아먹고 있는 사소하지만 치명적인 것들에 눈을 돌리지 못하는 기업과 조직 구성원들에게 작고 사소한 문제(깨진 유리창)에 집중이라는 발상의 전환을 통해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희망을 보여준다. 깨진 유리창 법칙이란 고객이 겪은 한 번의 불쾌한 경험, 한 명의 불친절한 직원, 정리가 되지 않은 매장, 말뿐인 약속 등 기업의 사소한 실수가 결국은 기업의 앞날을 뒤흔든다는 것이다. 이 법칙을 개인과 기업경영에 적용하면 피 튀기는 레드오션에서도 성공할 수 있고, 더욱 강해질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핵심이다.
그렇다면 깨진 유리창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1. 사소한 곳에서 발생하며 예방이 쉽지 않다.
2. 문제가 확인되더라도 소홀하게 대응한다.
3. 문제가 커진 후 치료하려면 몇 배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4. 투명테이프로 숨기려 해도 여전히 보인다.
5. 제대로 수리하면 큰 보상을 가져다준다.
똑같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어떤 회사는 승승장구하고 어떤 회사는 실패하는가? 잘 나가던 회사가 문을 닫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해답은 바로 깨진 유리창에 숨어 있다. 이거 하나 정도는 적당히 넘어가도 괜찮겠지라며 우리가 소홀히 해왔던, 작은 것의 위대함을 알려주고 있는 이 책은 왜 우리가 깨진 유리창에 주목해야 하는지, 앞으로 깨진 유리창을 예방하고 수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실마리를 제시하고 있다.
미국에서 저명한 홍보 마케팅 전문가인 저자 마이클 레빈은 이 책을 통해 깨진 유리창 법칙의 이론적 기초에서 활용법칙까지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기업이나 조직에서 깨진 유리창 문제는 어떻게 그리고 왜 발생하는지, 깨진 유리창은 어떻게 수리해야 하는지, 깨진 유리창을 신속히 수리한 기업이 얼마나 큰 보상을 얻을 수 있는지 다양한 기업 사례를 통해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다. 특히 성공은 치열한 경쟁이나 값비싼 홍보 마케팅이나 원대한 비전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하고 있는 일의 작은 부분을 챙기는 데서 결정된다. 이러한 발상의 전환은 치열한 글로벌 경쟁에서 생존 전략을 찾고 있는 이들에게 미래의 성공을 약속하는 확실한 지름길이 될 것이다.
내 주위의 깨진 유리창은 무엇일까?
이 책을 읽고는 제일 먼저 생각하게 된 것이다. 우리회사의 깨진 유리창은 참으로 많다. 그 중에서 가장 심각한 것은 직원들이 가끔 고객들에 대하여 험담을 늘어놓는 것이다. 물론 그 고객에 대하여 왜 험담을 이야기하는지 잘 알고 있다. 고객의 요구가 지나치며, 상 관례에 부합되지 않는 행동을 하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 깨진유리창의 법칙 - 흐름출판
* 경영학의 이론과 발전 - 명지사
* weakpoint를 제거하라 - 대명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