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깨진유리창의 법칙을 읽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0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깨진 유리창의 법칙을 읽고 느낀점과 감상을 정리했습니다. 크게 본다면 넓디넓은 경영학이라는 분야의 한 부분일 뿐이지만, 다양한 사례와 폭넓은 인식으로 재미있고, 유쾌하게 경영, 경제에 관해 얘기하고, 생각하게 해주는 좋은 책이라 생각됩니다. 모쪼록 이 자료가 많은 분들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 우리 주위에서 사소한 것은 없다
* 내 주위의 깨진 유리창은 무엇일까?
* 느낀점과 감상
* 성공 의미의 재정의
* 통제가능한 위기상황의 필요성
* 외부 사건 활용하기
본문내용
우리 주위에서 사소한 것은 없다

이 책은 ‘깨진 유리창 이론(Broken Window Theory)을 기업경영과 조직관리에 적용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경영 전략이나 비전에는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하면서도 정작 기업을 갉아먹고 있는 사소하지만 치명적인 것들에 눈을 돌리지 못하는 기업과 조직 구성원들에게 작고 사소한 문제(깨진 유리창)에 집중이라는 발상의 전환을 통해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희망을 보여준다. 깨진 유리창 법칙이란 고객이 겪은 한 번의 불쾌한 경험, 한 명의 불친절한 직원, 정리가 되지 않은 매장, 말뿐인 약속 등 기업의 사소한 실수가 결국은 기업의 앞날을 뒤흔든다는 것이다. 이 법칙을 개인과 기업경영에 적용하면 피 튀기는 레드오션에서도 성공할 수 있고, 더욱 강해질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핵심이다.

그렇다면 깨진 유리창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1. 사소한 곳에서 발생하며 예방이 쉽지 않다.
2. 문제가 확인되더라도 소홀하게 대응한다.
3. 문제가 커진 후 치료하려면 몇 배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4. 투명테이프로 숨기려 해도 여전히 보인다.
5. 제대로 수리하면 큰 보상을 가져다준다.

똑같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어떤 회사는 승승장구하고 어떤 회사는 실패하는가? 잘 나가던 회사가 문을 닫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해답은 바로 깨진 유리창에 숨어 있다. 이거 하나 정도는 적당히 넘어가도 괜찮겠지라며 우리가 소홀히 해왔던, 작은 것의 위대함을 알려주고 있는 이 책은 왜 우리가 깨진 유리창에 주목해야 하는지, 앞으로 깨진 유리창을 예방하고 수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실마리를 제시하고 있다.

미국에서 저명한 홍보 마케팅 전문가인 저자 마이클 레빈은 이 책을 통해 깨진 유리창 법칙의 이론적 기초에서 활용법칙까지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기업이나 조직에서 깨진 유리창 문제는 어떻게 그리고 왜 발생하는지, 깨진 유리창은 어떻게 수리해야 하는지, 깨진 유리창을 신속히 수리한 기업이 얼마나 큰 보상을 얻을 수 있는지 다양한 기업 사례를 통해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다. 특히 성공은 치열한 경쟁이나 값비싼 홍보 마케팅이나 원대한 비전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하고 있는 일의 작은 부분을 챙기는 데서 결정된다. 이러한 발상의 전환은 치열한 글로벌 경쟁에서 생존 전략을 찾고 있는 이들에게 미래의 성공을 약속하는 확실한 지름길이 될 것이다.

내 주위의 깨진 유리창은 무엇일까?






이 책을 읽고는 제일 먼저 생각하게 된 것이다. 우리회사의 깨진 유리창은 참으로 많다. 그 중에서 가장 심각한 것은 직원들이 가끔 고객들에 대하여 험담을 늘어놓는 것이다. 물론 그 고객에 대하여 왜 험담을 이야기하는지 잘 알고 있다. 고객의 요구가 지나치며, 상 관례에 부합되지 않는 행동을 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깨진유리창의 법칙 - 흐름출판
* 경영학의 이론과 발전 - 명지사
* weakpoint를 제거하라 - 대명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법칙;Reciprocity law) 노출시간과 은입자 농도의 반응사이의 이론적인 상관관계. 한쪽을 늘리면 다른 한쪽은 감소함으로써 균형이이루어지는 법칙을 말함. 예를 들어 광량을 두배로 증가시키면 노출시간은반으로 줄어 들어야만 같은 은입자농도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노출시간이아주 길거나, 혹은 아주 짧은 경우에는 이 법칙이 적용되지 않는다. 따라서알맞은 노출보정을 해 주어야 하며, 칼라의 경우에 있어서는 색이 변환된다.색 경향성(color cas

  • [고객만족경영] 예(禮)를 이용한 대한항공의 고객만족 경영
  • 경영학 지호준, 법문사, 2002. 국제경영학 원종근, 박영사, 1993. 경영학원론 고동희 외 7인 공저, 경문사, 1997. 기업경영의 새로운 물결 강천모 외 15인 공저, 현대경제사회연구원, 1996. 디지털시대의 경영학 유필화 외 4인 공저, 박영사, 2001.논어, 이가원감수, 교육출판공사, 1986맹자, 이가원 감수, 교육출판공사, 1986황의동, 한국의 유학사상, 서광사, 1995김종의, 마음으로 읽는 동양의 정신세계, 신지서원, 2001두산대백과사전(www.empas.com)

  • [경영사례] 던킨도너츠의 성공사례
  • 깨진 유리창의 법칙, 흐름출판, 2006연합뉴스 2006.5.12서울경제 2006.5.10목 차-AbstractKeywords(광고마케팅,커피&도넛,시장확장)1. 던킨도너츠 소개 2. 국내 에스프레소 시장의 성장3. 커피&도넛 광고마케팅이 나오게 된 이유 4. 고품격 마케팅 “커피&도넛”캠페인5. 던킨도너츠의 성공분석1)던킨에도 커피가 있다! 2)양손의 행복- 커피?도넛? 커피&도넛3)계속되는 신메뉴 개발4)아침을 잡아라! 5)다양한 연령층에게 다가가라6)부담없는 가격제시7)계속되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원론적이고 학술적인 학문으로 인식되고 있다는 점이 아쉽다.학문을 취업률이나 경제적 수입을 기준으로만 평가하여 벌어지는 현상이다. 취업이 안되는 학문, 학문을 위한 학문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철학이라는 학문이 여러 산업 분야에서 널리 활용될 수 있으며, 비즈니스와 대인관계와 같은 경제적 수입과 직결되는 분야에서도 큰 힘을 가질 수 있다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철학에 대한 인식 전환을 위해서는 정부와 교육기관이 주도적으로 나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경영학 관점에서 당연한 생각이나 야구를 조금이라도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조금만 생각해보더라도 알 수 있는 것들을 착각하거나 잘못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것들은 야구뿐만 아니라 다른 스포츠, 경영을 하는 기업들 모두 적용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첫 번째, 이 책에서는 경영학적으로 가장 단순하고 원초적인 법칙을 끊임없이 제시하고 그것을 반영하여 새로운 관점을 만들어내고 있다. 바로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